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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사양.

tware 2014. 11. 22. 00:00




윈도우


최소사양

권장사양

운영체제

윈도우 XP/비스타/7/8

(최신 서비스팩 업데이트 필요)

윈도우 7/ 8 64비트

(최신 서비스팩 업데이트 필요)

프로세서

인텔 코어2 듀오 E6600 또는

AMD Phenom X3 8750

인텔 코어 i5 2400,

AMD FX 4100 이상

비디오

엔비디아 지포스 8800GT,

ATI 라데온 HD 4850,

인텔 HD Graphics 3000

엔비디아 지포스 GTX 470,

ATI 라데온 HD 5870 이상

메모리

2GB RAM (윈도우 XP는 1GB)

4GB RAM

하드디스크

35GB의 하드디스크 여유 공간

인터넷

광대역 인터넷 연결

미디어

디지털 다운로드 설치 (패지키의 경우 DVD롬 드라이브)

입력장치

키보드 및 마우스, 그 외의 입력 장치는 지원하지 않음

 스크롤 휠이 있는 다중 버튼 마우스

해상도

최소 1024 x 768 디스플레이 해상도



MAC


최소사양

권장사양

운영체제

Mac OS X 10.8.x (최신 버전)

Mac OS x 10.9.x (최신버전)

프로세서

인텔 코어2 듀오

인텔 코어 i5 이상

비디오

엔비디아 지포스 9600M GT,

ATI 라데온 HD 4850,

ATI 라데온 HD 6750 이상

메모리

2GB RAM

4GB RAM

하드디스크

35GB의 하드디스크 여유 공간

인터넷

광대역 인터넷 연결

미디어

디지털 다운로드 설치 (패지키의 경우 DVD롬 드라이브)

입력장치

키보드 및 마우스, 그 외의 입력 장치는 지원하지 않음

 스크롤 휠이 있는 다중 버튼 마우스

해상도

최소 1024 x 768 디스플레이 해상도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똑같으니까 아래 판다리아 글을 보세요.


판다리에 비해서 최저사양이 실제로 올랐습니다. 이전에 최저사양 컴으로 테스트한 것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더 힘듭니다. (램 1GB가 판다리아 512MB 보다 약간 나은 정도) 중급정도는 큰 차이는 없는데 (옵션조절시) , 최저사양 급에서는 올랐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시거리 같은게 아무래도 시대가 시대인 만큼 더 높아졌고 (판다리아 시절 보통이 250 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최저가 400으로 올라간듯한..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아무튼 각종 건물이나,나무등 보이는 시야거리가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서부 몰락지대 살딘 농장에서 최저값이면 감시의 언덕이 안보였지만, 지금은 게임에서 가시거리 최저로 해도 다 보이죠. 전체적으로 옵션이 예전과 비교해서 같은 최저 라도 실제 값이 같은게 아니기 때문에 판다리에 비해서 조금씩 낮춰야 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기본 애드온들이나 부가 기능들로 인해서 메모리 사용량이 올라간거 같구요. 여기에 새로운 캐릭터들의 경우 폴리곤 수도 늘어나서 저사양 일수록 차이가 더 나게 되죠. 사양이 낮을수록 이런 새로운 캐릭터 옵션도 끄세요(시스템 설정 -> 고급 설정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선택 해제). 새로운 캐릭터 모델 도입으로 인해서, 새로운 캐릭터 옵션을 켠 사용자에게는 모두 새로운 캐릭터 모델로 보이기 때문에, 맘에 들지 않는 캐릭터 얼굴을 바꿀수 있게 미용실에 얼굴 바꾸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다만 캐릭터 피부색은 여전히 바꿀 수 없습니다. 캐릭터 생성시 피부색 설정을 신중하게 하세요.

(사실 이게 문제... 특히 인간종족은 새로운 캐릭터가 거의 -_-;;;;; 옵션을 해제하면 남한테 예전  캐릭터가 보이고 나한테도 보여야 하는데, 나한테만 그렇게 보이고 남들한테는 x망한 신 캐릭터 얼굴로 보이는게.. 이게 자기 혼자 만족하는 룩변파일 쓰는것과 무엇이 다른가??)


(블로그의 대부분 그림은 클릭하면 확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선택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이전의 인간 여자 캐릭터 모델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해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선택

(인간인가? 오크인가? 얼굴을 바꿔도 다 이런 비슷한 얼굴...

와우는 본래부터 국산게임과 같이 아름다운 캐릭터가 아닌건 맞고,

캐릭터 얼굴보고 게임을 하던건 아니지만, 이건 너무하지 않나??)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이전의 인간 여자 캐릭터 모델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해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선택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이전의 인간 남자 캐릭터 모델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해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선택

(수염이 부드러운 털이 아닌 딱딱한 돌 처럼 보이는 인간의 수염)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이전의 인간 남자 캐릭터 모델 (새로운 캐릭터 모델 보이기 해제)




그래도 중급형 에서 중간급 옵션으로 하는 것은 여전히 판다리아와 비슷 합니다. 그래픽에 굴절 옵션 같은게 새로 생기기도 했지만, 이전 판다리아와 같은 수준의 옵션이면 게임은 비슷하게 할 수 있습니다. 중급형은 적당히 판다리아 글을 참고해서 옵션 조절을 하면 그래픽은 꽤 괜찮게 하면서도 프레임도 잘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풀옵쪽으로 갈수록 사양이 매우매우 높아지구요. 판다리아쪽에 설명해 뒀지만, 애드온에 따라서 같은 사양의 컴퓨터를 가지고도 프레임이 다르기 때문에 애드온에 따른 차이는 각자가 생각해야 합니다.


이전 확장팩에서는 와우 런처에서 다이렉트X 11, 다이렉트X 9를 게임 실행전에 선택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블리자드 통합런처에는 이것이 없습니다. 게임실행후  시스템 설정 -> 고급설정에서 그래픽 API를 게임내에서 바꾸던가, 와우가 설치된 폴더의 WTF 폴더안의 config.wt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보면


SET gxAPI "D3D9"


라고 적혀 있다면 DX9로 실행,   "D3D11" 로 적혀 있다면 DX11로 실행 됩니다. (오픈지엘로 실행하고자 하면 "opengl"  문제는 오픈지엘의 경우 한국 블리자드 사이트에도 오픈지엘 실행법을 블리자드에서 적어놨는데, 판다리아부터 오픈지엘로 실행하면  15세 이용가 게임 어쩌구 화면이 뜬 상태에서 넘어가질 못하다는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6.1 패치 이후로 그래픽 옵션이 좀더 세분화 되었고, 저사양 그래픽과 CPU에서 이전 확장팩 수준으로 좀더 부드럽게 돌아갑니다.(옵션 낮췄을때) 메모리는 아무래도 판다보다는 조금더 무겁긴 하구요. 물론 이것도 초저사양급일때나 그런 것이고, 근래의 듀얼코어와 XP 2GB, 이상 윈도우에서 4GB 이상 메모리에 위 사용표의 최소사양 보다 높은 그래픽 카드의 경우는 이전이나 지금이나 비슷하죠. 초저사양 분들은 /console farclip 180  이런식으로 대화창에 입력을 하면 최대 가시거리를 줄여서 좀더 원활하게 게임이 가능 합니다. 현재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게임내 그래픽 옵션의 가시거리 낮음 (최저) 옵션은 400 입니다. (이렇게 직접 가시거리를 설정하고 그래픽 옵션을 다시 보면 가시거리 부분이 사용자 설정 으로 표기 됩니다.)


또한 이전에 색약,색맹자를 위한 옵션이 콘솔명령어로 입력해야 했던 불편함을 있었지만, 6.1 패치에서  인터페이스 설정 -> 손쉬운 사용 항목에 "색각 보정 필터" 라는 옵션이 생겨 색각 이상이 있는 분들은 좀더 쉽게 옵션 선택을 해서 각각의 색상을 좀더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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