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 도스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 1.51
도스판 ZSNES 1.51 입니다. 윈도판 ZSNESW 과 거의 동일하게 게임 실행이 됩니다.윈도판 조이패드 설정과 필터 기타 더 자세한 설정은 윈도 버전 글을 참고 하세요. 윈도판은 맨 아래 링크에서 받으세요.
[에뮬] 윈도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W 1.51
https://youtu.be/expUK7w3BnI?t=588
파이널 판타지 5
https://youtu.be/JA4PKCRBiIM?t=3197
캡틴 츠바사3 (자막)
스타오션
리얼도스 PC가 없기 때문에 (있어도 귀찮고..) 캡쳐를 위해 도스박스에서 실행 캡쳐
Cardboard SNES Computer
이건 진짜 셀러론 667Mhz 에 리얼도스로 실행하는 화면.
Creeping Network - Running a few old Emulators on a 486 DX4-100 under DOS 6.22
https://youtu.be/Y7XETcYr8vk?t=587
9분 47초 ZSNES 도스용을 돌리는 영상 입니다. 물론 AMD 486 DX4 100 이라 매우 느리지만 말이죠. 어쨌든 돌아가는 간다는거.. (앗 수원 사투리.. 수원출신 친구한테 옮았어.. 충천도가 겨를 쓰니까 멀지 않은 수원은 변형된 거를 쓰나..) 설명 글을 보면 486 치고 램은 아주 많은 64MB나 달고 있네요. 영상 시작 시간 앞인 5분 34초 가량 부터는 도스용 패미콤 에뮬 NESTicle로 드래곤 퀘스트4랑 캐슬바니아3를 돌리네요. (참고로 NESticle 도스용은 버전이 낮습니다. ZSNES와 같이 윈도용과 같은 수준의 버전이거나, SNES9x 도스용 버전처럼 1.3x 대 까지 있지 않고, 0.x 대 버전만 1998년판 버전이 최후 버전 입니다. 이 말은 안돌아가는 게임이나 화면이 깨지는 게임이 많다는 얘기 입니다.)
도스박스에서 돌려본 NESTICLE.
민속놀이로 알아보는 486과 펜티엄의 성능.
국내외 자료 검색 결과 오리지날 브루드워의 최소사양은 펜티엄 90Mhz 이상,
램 16MB, SVGA 카드, 윈도우즈 95/98/NT 4.0, 2배속 (시네마틱 4배속) CD-ROM,
80MB의 하드 빈공간 인데.... (파워맥, 16MB, 시스템 7.6 이상)
브루드워 표시인데 다르건 다 똑같고 CPU만 권장 486, 최소 486 33Mhz로
나온 것도 있고.. 오리지날의 오리지날 사양인가.... 아니면 잘못 표기인가.
잘못된 표기겠죠? 브루드워가 사양이 오른다 해도 이 정도 차이는 아닐테니..
실행은 가능한 사양인가? 위 동영상이 오리지널이니까....
(전에 구입한 리마스터 패키지에는 적혀 있는 최소사양은 윈도 7/8/10,
펜티엄D 또는 애슬론64 x2, 램 2GB, 지포스 6800 또는 라데온 x1600 pro 256MB)
[분석정보] 20년 후인 지금도 곳곳에서 살아남은 펜티엄 아키텍처
[고전 2005.11.30]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변화를 반영하는 "Core"브랜딩
[분석정보] CPU와 메모리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는 캐시의 기초지식
[아키텍처] Core Microarchitecture 속도의 비밀은 CISC의 아름다움
4분 51초 부터 보면 아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86 -> 펜티엄은 슈퍼스칼라 아키텍처로 최대 동시 2개 명령 실행. 더 높은 클럭.
물론 뒤늦게 계속 출시된 AMD의 고클럭 버전이나 Am5x86등은
MMX 펜티엄을 제외하면 펜티엄과 거의 비슷한 클럭.
펜티엄 -> MMX는 MMX 유닛추가. MMX 명령 지원 소프트의 경우 높은 성능 향상과
MMX 지원 소프트가 아니어도 캐시 증가로 인한 약간의 성능 향상.
펜티엄 프로 (P6 아키텍처)는 슈퍼스칼라 + 아웃 오브 오더 + 내부 RISC형
실행으로 성능 대폭 증가. 펜티엄 2 (P6 아키텍처)는 펜티엄 프로 개선 + MMX명령.
펜2 -> 펜3는 SSE 유닛 추가 및 L2 캐시 내장.
도스버전 ZSNES 영상 추가. 제가 직접 올린 도스박스 녹화.
영상을 나중에 만든거라.. 화면이 제대로 나오죠. 아래 캡쳐는 상하좌우 검은 화면이 들어가 구요. 도스박스 그래픽 설정 삽질좀 하고 녹화한거라 제대로 나옵니다. 도스용이지만 SFC 와 SMC 뿐만 아니라 ZIP 압축도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일부 ZIP 압축은 안될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보통 압축으로 새로 압축해 보세요).
도스용 ZSNES 1.51 입니다. 지금도 도스용이 필요할까 생각도 들지만, 추억의 고전PC에서 돌리고 싶은 분도 계실 겁니다. (SNES9x도 도스용이 있는데, 낮은 버전 밖에 없고, 낮은 버전은 일부 게이에서 사우드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사운드가 안나오는 것은 아닌데, 엉뚱한 악기 소리가 나옵니다.) 고전 PC 모임 할동 하시는 그런 분들이 가지고 있는 저사양 PC에는 DOS용 ZSNES가 희망 입니다.
도스버전 공식 사양
운영체제 : MS DOS (윈도우즈 9x 도스모드 부팅)
CPU : 펜티엄 II 233
(구형 버전의 경우 펜티엄 100, 펜티엄 프로 180에서 잘 돌린 기억이 있는데, 마지막 버전은 모르겠네요. MMX 166 오버 180Mhz 에서도 잘 돌아갔습니다. 제 PC가 아니어서 기억이... 펜티엄 100과 펜프로 180은 가장 낮은 해상도에 8bit 컬러로 돌렸던거 같고, MMX 166 PC는 320x240x16b로 돌렸던거 같은데... mmx 166 (오버 180) 에서 4차 슈퍼 로봇대전 잘 돌아갔습니다. 프레임 스킵 조금 줬었나?.. 줬겠죠?.. 그래도 기억에는 꽤 할만 했다는 겁니다. 제 컴이 아니라서 잠시 돌려본 것이고 (돌려본 컴도 이미 당시에 구형 컴퓨터), 워낙 오래 전 일이라 기억이 가물가물 하지만... 꽤 할만하게 돌아갔다는 것은 확실 합니다. 특수칩 들어간 게임은 이 보다 사양이 더 높아야 할테구요.
참고 영상을 도스박스에서 ZSNES로 구동한 것으로 올렸는데, 도스박스 관련 문서를 보면 core=dynamic, cycles=max 설정 때 i5 4xxx 4GHz CPU에서 펜티엄3 500Mhz 정도의 성능, 코어2 듀오 3.3Ghz는 300Mhz 펜티엄2 정도, 펜티엄4 3Ghz가 펜티엄 133Mhz 정도, 펜티엄3 1Ghz가 486 66Mhz 정도, 펜티엄2 350Mhz가 386sx 25Mhz 정도, 펜티엄 프로 200Mhz가 286 6Mhz 정도의 성능이라고 합니다.)
램 : 32MB (48Mbit 롬 로딩에 17MB 여유 메모리 필요)
비디오 : VGA 카드. 16bit 컬러(반투명 지원) VESA Linear Frame Buffer 지원 SVGA 카드
사운드 : 사운드 블라스터 프로 또는 100% 호환 (사블 16 또는 100% 호환 권장)
(에뮬레이션 모드 사블로 작동하는 경우는 ZSNES 도스판과의 호환성이 떨어 집니다. 설명을 하자면, 사운드 블라스터 자체가 아니어도 구형 기계적 호환 카드들은 작동이 원활 하지만 (어짜피 예전 사블은 특별한 칩을 쓴 것도 아니고, 그냥 야마하 OPL 시리즈 쓴거라서... 타사에서도 야마하 OPL3 달고 나온 호환 카드들이 많았죠), 에뮬레이션으로 호환성을 갖는 PCI 쪽은 사운드가 안나올 수 있습니다. (PCI 라도 에뮬레이션 식이 아닌 방식의 단순 램 상주 소프트 띄우는 거면 또 다를지도.... 그러니까 PCI 카드 매우 초기 제품들은 아마 잘되지 않을지...위에 펜티엄등에서 잘 됐다고 했을 때 그 컴들도 ESS PCI 카드였던 걸로... 잘 기억이.... 제 컴이 아니어서....). 도스 에뮬레이션을 지원하는 사블 5.1 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 도스게임들은 웬만하면 나오는데(안되는건 안되요.), ZSNES 도스판은 안나옵니다. 제가 뭘 잘못하고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다만 이런 경우도 윈도우 9x의 윈도우 도스창에서 실행한 경우는 사운드가 잘 나옵니다. 개발자 답변에는 이런 부분을 개선할 생각이 있다고는 하는데, 현재까지 신형 버전이 나오지 않는 관계로...
윈도우 9X에서 실행할 때에는 윈도우 도스창에서 실행해도 되지만, 굳이 도스창을 열지 않고, 도스판 zsnes.exe를 윈도에서 직접 실행하면 자동으로 도스창 전체화면으로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 내 PC (내 컴퓨터) - c: , d: 드라이브 - ZSNES 1.52 폴더 - ZSNES.EXE 실행 또는 윈도우 바탕화면에 " 바로 가기" 빠른 실행 (Shotcut)을 만들어서 실행). 실행 중 사운드 옵션등을 바꾸면 사운드가 지져분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사운드 옵션을 바꿨다면 (SAMPLING RATE 등) ZSNES를 끈뒤 재 시작해서 게임을 해보세요.)
* 위 사양은 순수 도스에서의 사양 입니다. (윈도 9x 라면 윈도우 도스창이 아닌 도스모드 부팅)
(도스,윈도우즈 9x의 도스모드, 윈도 XP의 32비트 버전의 커맨드 모드에서 실행 가능 합니다. 윈도우에서 클릭하면 자동 실행. 다른 32비트 버전 윈도는 될지 안될지..... 다만 XP의 커맨드 모드에서 잘 되려면, 바이오스에서 APIC 모드로 설치하면 안됩니다. 기본의 도스에서는 IRQ가 15까지 있는데, APIC로 설치하면 IRQ가 확장되기 때문에요 (대신 IRQ 중첩이 안되니까 성능상 이득.). 그러니까 기존의 도스와 호환성을 가지려면 당연히 APIC 켜고 XP를 설치하면 안되겠죠. APIC 자체도 윈2000이나 XP 같은 NT 계열 윈도에서만 작동을 하구요....
다만 XP 에서의 그래픽 모드가 완전하게 안되는데 테스트 PC의 VGA에서만 안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영향이 있는지는 다른 PC에서 해보지 못해서..)
상단의 ZSNES 도스용 그림 아래에 썼지만, 캡쳐는 모두 Dosbox 에서 실행 입니다. XP만으로도 위 설명처럼 실행은 되지만, 캡쳐를 할 방법이 없어서 도스박스에서 실행해서 캡쳐를 했습니다. (순수 도스용 캡쳐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던데.. 귀찮고 복잡하고..)
지원되지 않는 그래픽 모드로 설정되어 있으면, 화면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ZSNES.CFG 파일을 지우면 초기화 되며, 재 실행시 자동 생성 됩니다. 해상도와 함께 8b (256색), 16b (65,536색) 중 16b로 설정해서 게임을 하세요. 그래야 반투명 효과가 표시 됩니다. 물론 게임에서 반투명을 쓰지 않는 게임은 8bit로 설정하고 해도 무방 합니다.)
펜티엄2 vs mmx 펜티엄 벤치
K6-2 500Mhz.
[고전 1998.08.24] 인텔의 새로운 셀러론 멘도시노와 펜티엄 II 450
[고전 1998/09/01] 새로운 셀러론, 그 실력은 어때?
[고전 2003/02/17] 100MHz 부터 3066MHz까지 65 CPU 벤치마크
[고전 1998.09.16] 리테일 패키지 Celeron 300A MHz 품귀
[고전 1998.09.22] K6-2 / 300의 일본어 버전 리테일 패키지 판매 개시
[고전 1998.11.17] IDT WinChip 2 판매 개시
[고전 1999/01/12] PPGA 버전 포함 새로운 셀러론 판매 시작, K6-2는 대폭적인 하락
[고전 1999.01.19] CPU 시세 정보. K6-2의 가격 급락
[고전 1999/02/23] K6-III로 정면으로 펜티엄 III에 맞서는 AMD
[고전 1999/03/23] 셀러론 433MHz 와 펜티엄 III Xeon 500MHz 판매 시작
도스용이 아닌 윈도우판 이지만, 펜티엄4 3.2C + 윈도우즈 XP + Increase EMU PRIORTY (우선도 옵션 선택) + 1280 x 960 DS W (필터링, Vsync 사용안함)로 돌리면 이정도로 CPU를 사용 합니다. CPU 사용량은 게임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기에 특수칩 달린 게임이면 더더욱), 어쨌든 펜4 3.2C 에서 이정도이기 때문에, 초저사양 고전 CPU 컴퓨터에서도 도스용으로 적당히 돌아갈 거에요. 혹 구형컴 펜티엄4로 맞춰볼 생각이 있다면, 아예 노스우드 2.8B 같은걸로 가는데 아닌, 하이퍼스레딩 있는 제품으로 간다면, 노스우드 3.2C 구하지 마시고, 프레스컷 3.2E를 구하세요. 프레스컷이 그래도 성능이 약간 더 좋습니다. 또한 일부 초구형 소프트에서 하이퍼스레딩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3.2E 에서는 해결 됐습니다. (명령어도 추가 시켰고... 3.0C를 구한다면 3.0E를 구하세요).
사양이 낮으며, 윈도9x 깔아서 고전 윈도 게임이나 도스용 게임을 돌리는 PC면 도스용 ZSNES를 쓰시면 되고 (펜2급 저클럭 이하에 특히나 CRT (브라운관) 모니터 가지고 계신분은 특히나), 사양이 조금 괜찮으면 윈도용을 쓰셔도 되구요. CPU 성능도 도스쪽이 덜 먹을테고, 또 메모리도 마찬가지니까요. 윈도용은 윈도 자체를 돌리는데도 CPU를 더 먹고, 메모리도 윈도가 기본으로 잡아먹는 메모리가 있죠. 도스에서 윈도9x로 완전 넘어갈 때 윈도용으로 다시 나온 게임만 봐도 윈도용이 훨씬 무겁죠. 도스에서는 직접 하던 것을 윈도에서는 윈도를 다 통해서 하기 때무넹 무거워지죠. 286, 386 에서 성능을 최대로 뽑아서 만들어진 게임이 윈도판이 되면 후기 486이나 초기 펜티엄이 되어야 된다던가.... (해상도도 조금 더 높아져서 그런 이유도 있지만).
하드에서 발굴한 그림인데... 얻어온 부품들로 조립한 펜3 였나? 코퍼셀 이었나? 700Mhz 에서 800 정도 였던것 같은데... 직접 사서 만든게 아닌, 파워와 하드 제외하고는 다 얻어온 부품들로 구성한거라.. 기억이... 시그마TV 카드도 .. 따로 TV 카드가 있는데 아닌 SVGA 카드와 TV가 합쳐졌던 걸로 기억하는데.... 간단히 TV도 잘 봤고, 드라이버가 예전 버전이라 그런지 98SE 에서는 안되서 (계속 충돌) 98로 깔고 설치한 기억이 나네요. 모니터도 얻어온 삼성 15인치 모니터 연결. 이 컴에서 도스용 ZSNES를 잘 돌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바에 Virtual NES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네요. 도스용 패미콤 에뮬은 시원치 않아서 이건 윈도용을 썼나 보네요... 그래픽 카드가 3D 카드가 아니어서 그냥 에뮬만 깔았었나 보네요. (물론 2D 카드로도 돌아가는 윈도용 게임도 꽤 있기는 했지만, 2D 게임 시절에는 그다지 윈도 게임을 하지 않았고, 윈도에서 게임을 좀 본격적으로 하던 때는 그래도 3D 게임 부터라..)
펜4 노스우드 컴을(윈XP) 사서 쓰던 시절이고, 확실히 윈도우로 넘어간 시절이라 도스와 다른 컴퓨터 환경에 다들 윈도우 꾸미기나 (학생들 특히) 컴퓨터 꾸미기에 (케이스,쿨러 튜닝 등. 하드웨어 튜닝의 경우는 대부분 회사다니는 당시의 개념상 아저씨들이... 돈이 있어야 하니까..) 꽤 열중하고, 관련 사이트가 호황이고 꾸미기가 유행했던 시절이네요. 예전에는 알집 알씨가 대세였던 시절이죠. 근데 알씨는 언제부턴가 왜 더 느렸고 (펜4 시절 특정 버전 업글 후 느려짐), 알집은 ALZ던 EGG이던 만든건 관계가 없는데, 분할 압출을 다른 포맷은 안되도록 막는 병크를 저지르고....
그림추가 처음에는 윈98 PC가 없었지만, 다른 글 때문에 윈98SE 설치.
윈98SE에서 윈도용 ZSNES 1.51 잘 돌아갑니다.
펜4 3.2E + 라데온 9550 AGP와 X800GTO AGP + 윈도 98SE 에서 직접 구동.
펜4 3.2E 프레스캇의 하이퍼 스레딩은 바이오스에서 Disabled 설정.
이 PC의 도스 부팅에서 ZSNES 1.51 DOS용 잘 돌아갑니다.
640x480 16b VESA2 와 512x384 16b VESA2로 그냥 됩니다. 사운드는 어쩔 수 없구요.
위에 사블 얘기를 했지만 한번 더 하자면, 그림에는 사운드가 리얼텍 인데 도스를 에뮬로 지원하는 사블 라이브 5.1을 추가로 설치하고 각종 도스게임을 해보고 (거의 대부분 나는데 일부 안나오거나, 소리는 나지만 제대로 된 소리가 안나오는 게임도 있습니다.) ZSNES 도스판도 해봤는데,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따로 사진을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나름 검증은 했습니다. 윈98SE에서 윈도우에서 띄우는 도스창에서는 사운드가 잘 나오지만, 이 PC 정도 사양에서는 실행 호환성 체크 외에 의미가 없죠. 윈도판이 98SE에서도 잘 돌아가니까요.
단 펜티엄MMX 266Mhz 라던가 펜티엄2 셀러론 300A 오버 450Mhz 라던가 이런 제품으로 윈9x를 돌린다면, 그래도 윈도용 보다는 도스용이 가볍기는 하겠죠. 윈도우 도스창 전체화면에서 실행하는 것이요. 그런데 펜3 이하는 (보드에 ISA 슬롯이 있을테고) 리얼도스에서 작동하는 ISA용 사운드 카드나 PCI 라도 초기 제품으로 하드웨어적으로 사블 호환으로 도스에서 사운드가 잘 나오는 카드를 가지고 계실테니까 리얼도스에서 돌리시겠죠.^^;.
이 PC에서는 윈도우 도스창 전체화면에서 512x384 16b VESA2로 해야 화면이 4:3에 꽉 차게 잘 나옵니다. 윈도우 도스창이라 사운드도 잘 나오구요. (외국에서는 윈도우 도스창을 도스박스 라고 하지만, DosBoX.com 에서 개발하는 도스박스와 헷갈릴 수 있기에, 윈도우 도스창 이라고 표현 합니다. 국내에서는 또 도스창이라고 말을 하니까요.).
https://youtu.be/a3DTGWNvWNU?t=1440
펜티엄4 윈도98SE PC에서 ZSNES 윈도우판과 게임 및 동영상 플레이.
[고전 1998/09/01] 새로운 셀러론, 그 실력은 어때?
윈98SE 구형 PC에 DX9.0C 설치하실 분은 위 글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원래 제목 그대로의 기사인데, 개인적인 내용을 하단에 추가시켰습니다.
이 두 버전은 현재까지 마지막 1.52 베타 버전이며, 특히 5124는 도스판으로는 최종 버전 입니다. 다만 1.52베타 5124 버전부터 사우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윈도우 판도 마찬가지). 사운드를 듣고자 하면 4538 버전을 사용하세요. 또한 파일안에 cwsdpmi.exe 파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zsnes151 압축 파일에서 cwsdpmi.exe 파일을 복사해서 zsnes.exe 가 있는 곳에 넣어 주세요. (윈도우에서 도스판을 실행하는 경우는 cwsdpmi.exe 가 없어도 됩니다. 윈도우 도스창 아이콘 우클릭 " 등록 정보" 를 보거나, ZSNES DOS판 바로가기 (Shotcut) 우클릭 "등록 정보" "메모리"를 보면 알 수 있지만, MS-DOS DPMI 설정이 있죠. 그래서 없어도 됩니다.)
도스 보호 모드 인터페이스. 도스 후기 게임들이 dos4gw을 필요로 하는 게임이 있듯이 이건 cwsdpmi 가 필요 합니다. 순수 도스로 부팅하는 것이 아닌, 윈도에서 도스판을 실행하는 경우는 cwsdpmi.exe 가 없어도 됩니다. 둠2의 경우도 게임내 디렉토리에 이 파일이 있습니다. 보호 모드에서 대용량 메모리, 가상 메모리, 페이징, 멀티태스킹 사용이 가능 합니다. cwsdpmi.swp 가상 메모리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생성. 도스용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2 터보의 경우도 실행파일이 있는 설치 디렉토리에 자체적인 edpmi.swp 파일을 생성하고, 메모리가 적은 4MB PC에서도 게임 구동이 가능하게 함 ( 대신 스테이지 마다 로딩이 꽤나 길어 집니다. 8MB는 되어야 좀 원활한 로딩. 실제 DOS PC의 경우 입니다. 요즘 PC에서 도스박스로 하면 램을 적게 줘도 빠르게 로딩이 되죠.
개인용 운영체제는 현대의 GUI 운영체제들은 당연히 다 보호모드로 동작하며 (윈도우 9x도 보호모드로 작동 합니다), CLI (= CUI) 리눅스 같은 경우도 당연히 보호 모드로 동작 합니다. 보호모드는 286에서 도입 (단 286은 보호모드로 들어가면 리얼모드 복귀가 안됨. 386에서 개선과 보호모드에서 리얼모드 지원을 위한 가상 86모드 하드웨어 지원.). 도스는 기본적으로 IBM XT의 BIOS와 CPU(8088, 8086)에 맞춰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호환성을 위해서 286,386을 써도 기본적으로 리얼모드로 동작 합니다. 8088과 8086은 16비트 CPU이면서 메모리 어드레스 버스가 20비트이기 때문에, 메모리 주소를 최대 1,048,576개를 갖게 됩니다. 이 주소는 1Byte (8bit) 용량마다 주소를 부여하는데, 1,048,576 x 1Byte = 1,048,576 Byte / 1024 = 1024kByte / 1024 = 1MB로 1MB의 메모리를 다룰 수가 있죠. 최초의 대중화된 PC인 IBM XT는 IBM이 만든 바이오스와 8088 (8086의 저가형), 그리고 여기에 맞춰서 MS에서 도스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후의 80286 이상 (24비트 어드레스 = 16MB 메모리 까지 다룰 수 있음, 80386은 32비트 어드레스로 4GB 까지) 에서도 도스는 여전히 8088 (8086)에 맞춰서 여전히 기본적으로 리얼모드로 작동하게 됩니다. 그래야 호환성을 유지하니까요. 이런 메모리 제한을 넘어서려면 인텔 80286부터 도입된 보호모드로 동작해야 합니다.
도스 게임 중 386이 최소 사양인 게임들은 CPU 성능 때문에 그런 경우도 있지만, 보호모드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는 메모리 때문인데, 286에서도 메모리만 증설하면 가능하지만, 예전에는 메모리 업그레이드 이런걸 사용자들이 안하던(모르던) 시절이라, 그냥 386 이상이라고 말 하면 대충 요구하는 메모리 이상을 다 달고 있기 때문이죠. 모 도스 게임도 그래서 요구사항은 386 이라 하고,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이 386 이상이 필요하다고 말 하지만, "난 286 으로 잘 돌렸는데" 라고 말하는 분도 계시죠. 딱히 CPU 성능이나 (둠 같은 CPU 성능이 필요한 경우, 고성능 FPU가 필요한 경우) 고용량 메모리가 필요해 보이지도 않는데 (그냥 2D 게임인데도), 386 이상을 요구사항으로 적어놨다면 거의 이런 경우 입니다.
ZSNES 1.51 버전에서 " 마장기신 " 을 돌려보면, 데모에서 중간에 멈추는 증상이 있는데, ZSNES 1.52 4538 버전은 멈추는 증상 없이 잘 진행됩니다. 특별히 뭔가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ZSNES 1.52 4538 버전을 써보세요.
https://youtu.be/MERNG82KEXk?t=1
윈도판 ZSNESW 1.52 4538 버전에서 잘 되는 " 마장기신 " 도스판도 ZSNES 1.52 4538 버전에서 똑같이 잘 됩니다.
도스용이라 창모드는 당연히 없고, 해상도와 컬러 (8b, 16b), 그래픽 모드만 있습니다.
그래픽 모드를 지원하지 않으면 선택해도 설정이 안됩니다.
설정이 되면 아래에 현재 설정된 모드가 표시 되죠.
되추가로 최초 실행을 하면, 320x240x8B MODEX로 실행이 됩니다.
각 그래픽 카드마다 지원되는 모드가 제각각 이니까 여러가지 설정해 보세요.
또 화면이 꽉차게 나오는가도 모드에 따라 다를 테구요.(아래 그림의 풀 스크린을 눌러서라도).
제 경우 실제 PC 라데온 X800 에서는 512x384x16B VESA2 가 잘 됩니다. 윈도에서 그냥 실행해도 잘 되구요. 만약 실제 도스로 부팅할 때 잘 되던 모드가, 윈도우에서는 잘 되지 않아서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뭘 할 수가 없다면, ZSNES.CF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직접 모드를 바꾸고 저장후 실행을 하던가, 또는 ZSNES.CFG 파일을 지우고 실행해 보세요. 정말 구형 VGA를 가지고 있다면, 저 아래에 추가한 SDD를 이용해서 해 보시구요.
그림추가. 그래픽 옵션은 이런식 입니다.
마찬가지... 모드에 따라 옵션이 조금 다릅니다.
사운드 옵션. 기본 상태가 이런데, 사우드 카드에 따라서 16비트 (사블16 또는 사블 16호환) 사운드가 나오지 않는 구형 사블 프로 또는 호환 카드 사용자는 Force 8-bit OUTPUT 옵션을 선택하고, ZSNES를 종효한 뒤에 다시 실행 하세요. 이 옵션을 켜면 샘플링 레이트도 선택 가능한 범위가 좁아 집니다.
키 설정 부분도 도스용이라, 키보드와 미리 정해진 조이패드 (조이스틱)가 있습니다.
리얼도스에서 패드를 써본적이 없어서 이건 잘 모르겠네요.
반투명 효과도 잘 나옵니다. 16b로 (65,536색) 설정해야 되죠.
추가 녹화 영상의 4차 로복대전 데모 부분을 참고 하세요.
같은 해상도의 8b로 설정하면 반투명 지원이 안됩니다. 대신 8b가 좀더 가볍습니다.
정말 초 저사양 도스머신일 경우, 반투명 없는 게임은 8b로 해도 좋습니다.
8bit (256색) 컬러는 색상 부족으로 반투명 표현을 못 합니다.
(잡설로, 반투명 색을 지원하지 못하는 게임기의 경우 반투명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2가지 꼼수가 있는데, 하나는 표현하려는 색 전체를 어떤 색으로 표현하지 않고, □■□■ 중간중간 비워놓는 방식 입니다. 전체가 다 뒷면이 보이지는 않지만, 그럭저럭 뒷면이 보이면서 반투명 비슷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해당 색을 계속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깜빡이게 표현하는 방식 입니다 (표현을 했다 안했다). 이렇게 해도 반투명과 비슷한 효과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그림추가. 반투명 색상 없이 반투명 처리의 예.
위는 메가드라이브 베어너클3 조명, 아래는 도스용 슈퍼스트리트 파이터2 터보 생명바.
스크린 샷을 찍기 위해서 실행한 도스박스에서는 이렇게 그냥 되지만, 실제 리얼도스 사용자는 VGA에 따라서 베사 모드 지원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에서 꽉차게 나온 화면은역시 도스박스에서 SDD를 띄우고 실행한 겁니다. 영상도 마찬가지)
리얼도스에서 VESA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Sitech Display Doctor를 통해서 베사 모드를 제대로 지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게 아니면, 각 VGA 칩 회사에서 자사용으로 배포한 베사 프로그램으로도 가능 합니다. 리얼 도스 (윈9x) 컴퓨터가 있으면 각 회사가 만든 전용 베사 (작은 램 점유) 램상주 프로그램을 (구할 수 있으면) 써도 되고, SDD를 써도 되고,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도스박스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며, 단 도스박스에서 적용을 하면 각 해상도 별로 화면이 정확한 비율이 아닌, 위 아래 찌그러진 해상도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도스박스라서 그렇죠. 리얼도스 사용자는 안그럴거에요). 대신 원래 도스박스에서는 설정이 안되는 해상도와 컬러를 설정할 수 있기도 하구요 (베사 호환이 확보 되었기 때문에).
ZSNES가 아닌 도스박스에서의 도스용 게임을 위해 써도 됩니다 (VGA를 넘어서 SVGA가 사용되는 시대쯤이 되면, 도스 게임 설정 때에 이제 각 회사의 VGA칩을 직접 선택하지 않고, VESA 호환으로 처리하는 시대가 됩니다. 국내에서 도스를 쓰면서 어느정도 PC 보급이 된 시절에는 VGA를 고르는 게임이 별로 없는데, 그 이전 게임들은 각 회사의 그래픽 칩을 직접 선택하거나, VGA 모드 1~ x 번 까지 중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만약 ZSNES 도스용을 쓰다가 그걸 그대로 다른 PC에 복사해서 쓸 경우, 그래픽 모드 지원이나 모니터에 따라서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ZSNES.CFG 파일을 지우고 다시 실행 하세요. ZSNES.CFG 파일이 설정파일로서, ZSNES 에서 선택한 여러가지 옵션 값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지우고 다시 실행하면 ZSNES.CFG 파일은 자동으로 만들어 집니다. 해당 PC에서 다시 설정을 이것 저것 하면 새로 생성된 파일에 값이 저장 되구요.
왕초보를 벗어난 분들이면, ZSNES.CFG 파일을 윈도우 메모장 또는 도스 edit 으로 열면, 각종 옵션이 빼곡하게 적혀 있습니다. 해상도 설정 (Video Mode) 아래에 각 해상도 별로 0번은 무슨 해상도, 1번은 무슨 해상도 쭉 설명이 적혀 있고, 아래에 " cvidmode=숫자 " (숫자) 0 ~ 5번으로 직접 바꿔주고 저장한 뒤에 ZSNES를 실행해도 됩니다. 이 중에서 하나는 반드시 화면이 나올 겁니다. 그 뒤에 하나씩 해상도를 바꿔 보세요. ZSNES.CFG 파일을 지우면 키 설정이나 세이블 폴더 설정등이 다 날아가지만, 이렇게 해상도를 수정만 하면 그럴 필요가 없죠.
압축을 풀고 도스에서 install.exe 를 입력해서 설치하면, 기본 C:\sdd 에 설치 됩니다. (여기서 c:\sdd는 당연히 도스박스에서 C: 로 설정된 폴더 입니다. 실제 윈도우의 c: 가 아닙니다. 실제 리얼도스 기기에서 쓰는 분이면 실제 하드의 c: 드라이브 이구요.)
SDD 안의 UNIVBE.EXE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계속 말하지만, 도스박스에서 실행하고 캡쳐한 그림 입니다. 도스박스에서 그래픽 카드 선택을 S3로 설정해서 S3 트리오 64로 나옵니다. 리얼 도스인 분들은 실제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 이름이 나오겠죠.)
실행을 하면, 등록 안했다고 계속 한번 멈췄다가 실행이 되는데요.
쓰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조금 귀찮죠.
REGISTER.EXE 를 실행해서
Enter Full Name of owner : 에는
6.x Free Editon
을 넣어주고
Enter Registration id : 에는
00000-173D626E-02002
를 넣어 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등록 안됐다는 표시 안나옵니다.
지원 그래픽칩.
* 3Dlabs Permedia, Permedia2
* Acer Labs M3141, M3145, M3147V
* Ahead V5000A, V5000B
* Alliance ProMotion 6410, 6422, AT24, AT25, AT3D
* ARK Logic ARK1000VL/PV, ARK2000PV, ARK2000MT, Quadro64
* ATI Technologies 18800, 28800, Mach32, Mach64, 3D Rage I/ II/ II+DVD/ IIC,
3D Rage Pro
* Avance Logic ALG2101, 2201, 2228, 2301, 2302, 2032, 2064, 2564, 25128
* Chips & Technologies 82c45x, 65xxx, 643x0 WinGine
* Chromatic Research Mpact!
* Cirrus Logic CL-GD5422/24/26/28/29 TrueColor VGA
* Cirrus Logic CL-GD5430/34/36, CL-GD5440/46 Alpine VGA
* Cirrus Logic CL-GD5462/64/65 Laguna VisualMedia
* Cirrus Logic CL-GD6205/15/25/35 LCD
* Cirrus Logic CL-GD6410/12/20/40 LCD, CL-GD7541/42/43/48 LCD
* Compaq IVGS/AVGA, QVision 1024/1280
* Diamond Viper P9000+W5186/OAK87 VLB and PCI
* Everex Viewpoint ET4000 and Trident based boards
* Genoa GVGA
* Hualon MXIC 86304/14
* InteGraphics IGA1680/82/83, CyberPro 2000
* Intel i740
* iX Micro Twin Turbo 128/Twin Turbo 128 Plus/TwinTurbo 128-3D
* Macronix SuperVGA 86000/010/100/101/200/250
* Matrox MGA Atlas, Athena, Millennium, Mystique, Millennium II,
Mystique 220
* NCR 77C21/22/22E/32BLT
* NeoMagic NM2070/90/93 LCD
* Number Nine Imagine 128 Series 1, 2a, 2b, 2c, 2e, Ticket 2 Ride
* nVidia nV1, SGS Thompson STG2000 (Diamond Edge 3D), RIVA-128
* OAK Technologies OTI-057/067/077/087, 64105/107/111/217/317 (Warp 5)
* Paradise/Phillips Pipeline 9710/12
* Paradise/Western Digital W90C1x/2x/3x
* Primus P2000
* RealTek RTG3103/3105/3106
* Rendition Verite V1000/2100/2200
* S3 86c911/924/80x/928, Vision 864/964/868/968, Trio32/64/64V+/64UV+/64V2,
Aurora64V+, ViRGE, ViRGE/DX/GX/VX
* Sierra Falcon/64, SuperScalar 220
* SiS 86c201, 6202, 6205, 6326, 5597, 5598
* S-MOS SPC8106 LCD
* Trident 88/8900, 90/91/9200, 9320LCD, 938xLCD, 94x0, 9660, 968x,
3DImage 975
* Tseng Labs ET3000, ET4000, ET4000/W32/W32i/W32p, ET6000, ET6100, ET6300
* UMC SuperVGA 85c408/18
* Video7 VEGA, HT208/209/216
* Weitek 5086/186/286, P9100
* Winbond W9970CF
F실행하면 c: 드라이브 UNIVBE 에 자동 설치 됩니다.
지원 그래픽칩.
. 3DLabs Permedia, Permedia 2, Permedia 2V
. Acer Labs M3141/5, M3147V
. AHEAD V5000A, V5000B
. Alliance ProMotion 3210, ProMotion 6410, ProMotion 6422, ProMotion AT24
. Alliance ProMotion AT25, ProMotion AT3D
. ARK Logic ARK1000VL, ARK1000PV, ARK2000PV, ARK2000MT, Quadro64
. ATI 18800, 28800, Mach32 68800, Mach64 88800GX, Mach64 88800CX, Mach64 CT
. ATI Mach64 ET, Mach64 VT, Mach64 VT4, Mach64 VTB, 3D Rage, 3D Rage II
. ATI 3D Rage II+, 3D Rage IIC, 3D Rage Pro, 3D Rage LT Pro, Rage Mobility
. ATI Rage XL
. Avance Logic ALG2101, ALG2201, ALG2228, ALG2301, ALG2302, ALG2032, ALG2064
. Avance Logic ALG2564, ALG25128
. BrookTree BtV 2115
. Chips & Tech C&T C&T 82c450, 82c451, C&T 82c452, C&T 82c453, C&T 82c455
. Chips & Tech C&T 82c456, C&T 82c457, C&T 65510 LCD, C&T 65520 LCD
. Chips & Tech C&T 65530 LCD, C&T 65535 LCD, C&T 65540 LCD, C&T 65545 LCD
. Chips & Tech C&T 65546 LCD, C&T 65548 LCD, C&T 64300 WinGine
. Chips & Tech C&T 64310 WinGine, C&T 65550 LCD, C&T 65554 LCD, C&T 65555 LCD
. Chromatic Research Mpact!
. Cirrus Logic CL-GD5401 (AVGA1), CL-GD5402 (AVGA2), CL-GD5420, CL-GD5422
. Cirrus Logic CL-GD5424, CL-GD5426, CL-GD5428, CL-GD5429, CL-GD5430
. Cirrus Logic CL-GD5434, CL-GD5436, CL-GD5440, CL-GD5446, CL-GD5462
. Cirrus Logic CL-GD5464, CL-GD5465, CL-GD6205 LCD, CL-GD6215 LCD
. Cirrus Logic CL-GD6225 LCD, CL-GD6235 LCD, CL-GD6245 LCD, CL-GD6410
. Cirrus Logic CL-GD6412, CL-GD6420, CL-GD6440, CL-GD7541 LCD, CL-GD7542 LCD
. Cirrus Logic CL-GD7543 LCD, CL-GD7548 LCD
. Compaq IVGS, AVGA, QVision 1024, QVision 1280
. Diamond Viper P9000+W5186, P9000+Oak87
. Everex Trident, ET4000
. Genoa GVGA
. Hualon HM86304, HM86314
. IIT AGX-010/11, AGX-014, AGX-015, AGX-016, AGX-017
. InteGraphics IGA1680, IGA1682, IGA1683, CyberPro2000, CyberPro2010
. Intel i740
. iXMICRO TwinTurbo 128, TwinTurbo 128+, TwinTurbo 128-3D
. Macronix MXIC 86000, MXIC 86010, MXIC 86100, MXIC 86101, MXIC 86200
. Macronix MXIC 86250, MXIC 86251
. Matrox MGA Ultima, MGA Impression Plus, MGA Millennium, MGA Millennium II
. Matrox MGA Mystique, MGA Mystique 220, Productiva G100, Millenium G200
. NCR 77C21, 77C22, 77C22E, 77C22E+, 77C32BLT
. NeoMagic NM2070, NM2090, NM2093, NM2097, NM2160, NM2200
. Number Nine Imagine 128, Imagine 128 II, Ticket 2 Ride
. NVIDIA STG2000, NV1, RIVA-128, RIVA-TNT, RIVA-TNT2
. OAK OTI-037C, OTI-057, OTI-067, OTI-077, OTI-087, Eon 64017
. OAK Spitfire 64105, Spitfire 64107, Spitfire 64111, Eon 64217, Warp 5
. Paradise/Phillips Pipeline 9710, Pipeline 9712
. Paradise/Western Digital PVGA1A, WD90C00/PVGA1B, WD90C10, WD90C11, WD90C20
. Paradise/Western Digital WD90C20A, WD90C22, WD90C24, WD90C26A, WD90C30
. Paradise/Western Digital WD90C31, WD90C33
. Primus P2000
. RealTek RTG3103, RTG3105, RTG3106
. Rendition Verite V1000, Verite V2100/V2200
. S3 86c801, 86c805, 86c911, 86c924, 86c928, Vision 864, Vision 964
. S3 Vision 868, Vision 968, Trio32, Trio64, Trio64V+, Trio64UV+
. S3 Trio64V2/DX, Aurora64V+, Trio3D, Savage3D, Virge, Virge/DX/GX
. S3 Virge/VX, Virge/GX2
. Sierra Falcon/64, SuperScaler 220
. Silicon Motion Lynx SM910
. SiS 6201, 6202, 6205, 6215, 6326, 5597/5598, 5595/530, 5595/620
. S-MOS SPC8106
. Trident LX8200, TVGA8800CS, TVGA8900, TVGA9000, TVGA9100, TVGA9200
. Trident Cyber9320 LCD, Cyber9382 LCD, Cyber9385 LCD, Cyber9397 LCD
. Trident TGUI9400, TGUI9420, TGUI9440, TVG9470, TGUI9660, TGUI9680
. Trident ProVidia9682, ProVidia9685, 3DImage 975, 3DImage 985
. Tritech Pyramid3D
. Tseng Labs ET3000, ET4000, ET4000/W32, ET6000, ET6100, ET6300
. UMC UM85c408, UM85c418
. Video7 VEGA, HT208, HT209, HT216
. Weitek P9000, P9100
. WinBond W9970CF
ZSNES 도스용은 약간씩의 차이만 있을뿐 기본적으로 윈도우 버전과 똑같이 때문에, 자세한 것은 아래의 윈도우 버전 링크를 참고 하세요. 이제 펜티엄MMX 급이나 저클럭 펜2,펜3급 또는 일부 저성능 저전력인 구형 Via CPU를 장착한 고전 도스용(+윈 98등) PC에서 재밌게 즐겨 봅니다.
SNES9X 1.32 Dos 버전 실행.
Snes9x 1.26 버전과 1.32 버전의 메뉴 차이.
SNES9X 도스버전 입니다. 요즘 도스 쓰는 분들도 안계시고, 있어봐야 혹 구형컴 가지고 계신분들이 간혹 켜보시는 정도겠죠, ZSNES dos판과 달리 SNES9x는 워낙 구 버전만 도스판이 존재해서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지만, 호기심이 있는 분들은 다운 받아서 해보세요. 일단 도스박스에서는 아주 잘 됩니다. 저도 어릴 때 돌려본 기억은 있습니다. 그 때랑 같은 버전인가? 생각은 들지만.... ZSNES 와 필수 설정은 비슷합니다 (도스판이 훨씬 가볍기 때문에... 즉 저사양에서 잘 돌기 때문에, 아마 저보다 더 연배가 있으신 분들은 다 도스판을 해보셨을 거에요.). 해상도에서 16bit로 설정해야 되고, Transparency 켜져 있어야 되구요. 1.26b는 투명도가 기본 비활성화이고, 1.32g는 켜진게 기본 입니다. 1.26b는 실행한 뒤에 에뮬 안에서 각종 설정 가능하구요. 1.32g는 snes9x.ini 를 메모장으로 열어서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1.26b도 snes9x.ini 수정 직접할 수 있는데, 워드패드로 열어야 합니다. 이거 말고 1.36 버전도 있기는 한데, 이건 완전 CUI 모드판이라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저도 모르겠어요. 실행은 뭐 snes9x 게임파일.smc 치면 실행은 되는데, 각종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snes9x.ini 파일도 없고, 혹 생성을 따로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마 [에뮬] Snes9x 1.53 슈퍼패미콤 (SFC) 에뮬레이터 에 올려둔 도스판 SNES9x 영상은 1.26b 버전인거 같은데, 편리성은 1.26b가 좋겠지만, 기능은 1.32g가 더 좋습니다. 4차 슈퍼 로봇대전 실행해서 데모를 보면 1.26b는 전투 데모에서 화면이 잠시 표현이 안되고 그렇습니다. 1.32g는 그렇지 않구요. 사운드는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잘 나오는 게임도 있겠지만, 4차 로봇대전의 경우 처음 듣는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 이런 문제 때문에 SNES9X 윈도판을 조금씩 더 많이 쓰던 분위기 일 때 전 ZSNES를 윈도판을 주로 썼습니다. 또 snes9x 는 도스판을 일찍 끝냈지만, ZSNES는 도스판도 같은 버전으로 출시.). 아무튼.. 재미로 호기심이 있는 분들은 다운 받아보세요.
아 키 설정은 1.26b 의 경우 윈도용 처럼 또는 zsnes dos판 처럼 실행 후 메뉴에서 넣으시면 되구요. 넣으면 숫자로 나올 겁니다. 코드값이 들어간거라 실제 키보드의 특정 키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1.32g의 경우는 실행만 gui이고 각종 설정은 전부 snes9x.ini 에서 설정해야 하는데, 키 설정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키 값이 실제 키보드의 a b c 이런 키보드의 문자를 직접 넣는게 아닌 코드값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압축을 풀고보면 scancode.txt 파일을 열어서 키보드의 코드값을 참조해서 그 숫자를 넣어줘야 합니다. 좀 골치아프죠. 아무튼 해보실 분들은 해보세요 (쓰고 나니까 생각이 나는데, 스캔코드 보고 키 설정하고 그런 기억이 나네요).
슈패판 런앤건 NBA 실황 바스켓 위닝 덩크 (북미판 Give N Go)
https://www.youtube.com/watch?v=VMX5ydSIu7E&list=PLrM38DyM-7Hd7OV_Mpra8mZn6gsMP8hg7
슈패판 런앤건 NBA 실황 바스켓 위닝 덩크 (북미판 Give N Go)
[에뮬] 윈도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W 1.51
[에뮬] Snes9x 1.53 슈퍼패미콤 (SFC) 에뮬레이터
[에뮬레이터] 윈도용 도스 에뮬레이터 도스박스(DOSBox) 0.74
[에뮬] 세가 에뮬레이터 Kega Fusion 3.64
[에뮬] 윈도용 패미콤 에뮬레이터 VirtuaNES 0.97
[에뮬] GBA 에뮬레이터 Visual Boy Advance 1.80 마지막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