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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 윈도용 패미콤 에뮬레이터 VirtuaNES 0.97

tware 2010. 2. 5. 18:00

 

 

 

패미콤 명작 중 하나인 드래곤볼Z3

 

PC용 패미컴 에뮬레이터 Virtua NES 0.97버전 입니다. vnes는 일본산 에뮬레이터로, 기본 영어와 일어에 한글 언어파일이 지원 됩니다. 해당 버전은 영문판이며, 한글로 바꾸고자 하면 추가로 등록한 파일을 압축 해제하고, korean.vlp파일을 vnes가 있는 폴더에 넣어주시고, option -> language 에서 korean 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이미 실행을 한 상태로 파일을 넣었다면 껐다가 켜주세요.

 

일부 한글화패치가 적용된 롬은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경우 구 버전인 vnes 0.61로 돌려야 합니다.

 

 

 

https://youtu.be/a3DTGWNvWNU?t=1527

윈도98SE 펜4 라데온 X800 GTO에서 직접 돌려본 VirtuaNES와 기타 게임 및 동영상 플레이

아래에서 설명할 Ddraw 그래픽 보간이 적용된 화면.

 

 

개발자가 말하는 실행환경은

OS : Windows95/98/Me/2000/XP + DirectX7.0이상 [비스타/7 이상 윈도10에서도 실행가능]

CPU : Pentium 200MHz 이상

Memory : 16MByte 이상. [이 메모리 용량으로는 윈도95 에서나 가능하겠죠]

Graphic Card : DirectDraw 지원 비디오 카드.VGA메모리 4MB이상.VGA 모드에서는

[해상도 640 x 480x16bit]1MB 가능

[윈도95 나오던 시절에 윈도우 드라이버 지원 1MB이상 2D가속 VGA에서 다 된다는 얘기]

Sound : DirectSound 호환 사운드 카드 [윈도에서 작동되는 모든 사운드카드]

Joypad : 있으면 더 좋음. [윈도용 드라이버 지원하는 아무거나 쓰면 됩니다.]

셀러론 366MHz + 매트록스 밀리니엄 G400 정도의 사양에서 거의 60프레임 동작.

프레임 스킵(넘김)없이 무난하게 동작하는게 셀러론 300A정도??

 

[개발자가 설명한 사양은 이런데, 실제로는 더 높은 사양에서도 프레임이 덜 나온다면, 필터의 영향이 있고, 특히나 Vsync를 켜면 더 사양이 높아야 합니다. 정말 저사양에서 하려면 Vsync를 끄고 각종 필터랑 옵션을 꺼주세요.]

 

몇가지 만져도 될만한 옵션만 설명을 하면.. (각 옵션서 기본값을 누르면 초기값으로 돌아 갑니다.)

 

설정 - 키 설정 : 1인용과 2인용을 조종하는 키를 설정 합니다. 이건 다 아시죠. 조종기1에 1인용키를, 조종기2에 2인용 키를 넣으면 됩니다. 키보드가 아닌 조이패드 (조이스틱) 으로 하는 경우도 여기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마우스로 클릭하고 해당 키를 누르면 됩니다. 조이패드 (조이스틱) 사용자의 경우는 패드를 먼저 연결하고, VirtuaNES를 실행 하세요. 패드는 USB용 아무거나 끼워도 됩니다. 어짜피 패드의 키와 에뮬레이터의(게임기) 키를 맞추는 설정을 하니까요.

 

저는 제가 주로 쓰는 키로 설정을 했습니다. 마우스 클릭하고 해당 키를 누릅니다.

2인용 키는 위의 조종기2를 누르고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 한 뒤에 "확인" 누르구요.

2인용 키와 1인용 키가 겹치지 않게 설정 하세요.

 

 

조이패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지정하면 됩니다.

조이패드와 키보드를 각각 쓰려면, 왼쪽 아래의 "설정1"에 각각의 키를 넣어 줍니다.

예를 들어 "설정1"에 키보드 키를 설정하고, 설정1을 클릭하면 설정2가 나오는데,

"설정2"에 조이패드 키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러면 1인용의 설정1과 2 둘에 각각 키보드와 패드의 키와 버튼을 넣어줬기에 키보드로 움직여도 되고, 패드로 움직여도 됩니다..

조이패드를 먼저 연결하고 VirtuaNES를 실행 하세요.

 

 

 

[에뮬레이터 설정]

백그라운드 동작 허용 =  선택하면 다른 일을 하느라 에뮬레이터가 아랫창이 되어도 계속 돌리는 설정 입니다. 선택이 안되어 있으면, 다른 창을 만질 때에는 멈추고 Vnes를 클릭하면 다시 작동 합니다.

 

[그래픽 설정]

TV크기로 비율 = 실제 해상도가 비율이 아닌 TV로 볼 때의 비율로 (4:3) 창 크기를 맞춥니다.

 

240줄 모두 표현 = 원래 TV로 게임을 하면 거의 사용하지 않는 상하 8라인(가로 방향)을 사용 합니다. 게임에 따라서 선택하면 더 넢은 위 아래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들은 그냥 검은 화면만 위 아래로 생깁니다. 기본값은 "꺼짐" 입니다. (옛날 TV같은게 화면을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한줄씩 주사하기 때문에, 라인 이라고 하는 겁니다. 더 들어가면 비월주사 방식이라 한 줄씩 건너 띄어서 표현했구요. 한번은 홀 수 라인, 한번은 짝수 라인 번갈아 가면서 초당 60번을 표현. 각 홀수 짝수 라인은 초당 30번. NTSC 기준. 한국,미국, 일본 등이 썼던 방식. 유럽은 PAL 방식.또 이게 들어가면 전기 주파수와도 관계가 있구요. 우리나라나 미국 등은 전기가 60hz 이고 유럽은 50hz죠. 아래의 팔레트 확장자 ".PAL" 과 관계 없는 겁니다. 물론 NTSC.PAL 이 있고 PAL.PAL이 있기 때문에 확장자 앞의 파일명 PAL은 이걸 말하는게 맞구요.)

 

창모드에서 켰을 때 위아래로 검은 여백이 생기지 않고 게임 화면이 추가로 보이는 게임들의 경우, 전체화면 에서 끄고 하면 위아래에 약간의 여백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240줄 모두 표현으로 하면 검은 여백이 없어지고 추가 화면이 보입니다. 다른 패미콤 에뮬들의 경우 NTSC는 상하 8라인을 사용하지 않도록 되어 있고 (변경 가능), PAL은 상하 8라인 까지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에뮬에 따라 상7라인 하8라인).

 

그런데 다른 에뮬들로 돌려봐도 창모드와 전체화면 으로 해보면 결국 상하 8라인을 사용한 화면과 같이 표현 됩니다. 그냥 켜고 하셔도 된다고 봅니다. 드래곤볼Z2 같은걸 해보면  맵을 더 표시해 줍니다. 단순히 화면이 위아래로 늘어난게 아닌 실제로 더 보여 줍니다. 드래곤 퀘스트3를 해봐도 그렇구요. 닌자거북이2 (북미3)를 해보면 그냥 위아래 검은 화면만 보입니다. 다시 말하면 다른 에뮬에서도 닌자거북이2를 해보면 전체화면에서  켜나 안켜나 위아래의 여백은 생깁니다.

 

드래곤볼Z2를 해보면 전체화면에서 끄면 맵이 좁게 보이고 위아래 검은 여백이 생기지만, 켜면 더 넓게 보이며 위아래 여백이 거의 없어 집니다. 다른 에뮬에서 창모드로 할 경우 닌자거북이2는 끄면 위아래 여백없이 딱 게임 화면만 보이며, 켜면 화면이 더 넓어지지만 위아래 검은 여백. 드래곤볼z2는 켜면 위아래 맵이 덜 보이이고, 켜면 위아래 맵이 더 보이게 됩니다.

 

 

240줄 모두 표현 끔(기본값). 화면 왼쪽 생략 끔. 드래곤볼Z2

 

 

240줄 모두 표현 켬. 화면 왼쪽 생략 끔. 드래곤볼Z2

 

 

240줄 모두 표현 끔(기본값). 화면 왼쪽 생략 끔. 드래곤볼Z2 전체화면.

 

 

240줄 모두 표현 켬. 화면 왼쪽 생략 끔. 드래골볼Z2 전체화면.

다른 에뮬도 상하 8라인도 표현으로 돌리면 전체화면에서 이와 동일하게 표현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모든 게임이 이렇지 않습니다. 그냥 검은 화면만 늘어나는 게임도 있습니다.

비율로만 보면 이게 4:3 입니다. 모니터가 16:10 해상도.

 

 

화면 왼쪽 생략 = 가로로 화면이 이동시 화면이 새롭게 기록되는 부분이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을 안보이게 합니다. 기본값은 켜짐 입니다. 대부분은 켜고 해도 되지만,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나 닌자거북이 같은 경우 끄면 왼쪽 부분의 검은 공간 까지 화면을 표시 합니다.  다른 게임의 경우는 켜도 왼쪽에 검은 공간이 보이지 않습니다. 즉 게임에 따라서 다릅니다 (다른 에뮬들은 기본값은 좌우 끝까지 보이는게 기본입니다. 드퀘3로 치면 왼쪽에 세로로 얇게 검은  화면이 보인다는 얘기죠. 또 다른 에뮬은 아예 검은 여백을 없애도록 왼쪽과 오른쪽을 다 8픽셀씩 자르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경우 왼쪽의 검은 세로 여백도 안보이지만, 오른쪽에 보여야 할 화면이 8픽셀(실제 기기상 픽셀) 만큼 덜 보입니다. 동작하는 방식이 조금 다른거죠. VirtuaNES는  검은 화면을 없애려고 화면을 더 보여주고, 다른에뮬은 검은 화면을 없애려고 아예 화면을 잘래내고. 창모드와 전체화면의 경우 240라인도 창모드에서는 240라인을 켜면 상하로 늘으나면서 상하화면을 더 보여주고, 끄면 상하를 화면이 상하 좁아지면서 화면을 덜 보여주고, 전체화면에서는 240라인을 켜면 상하 더 보여주고, 240라인을 끄면 상하에 검은 여백이 생기고.).

 

 

추가로 몇가지 게임을 옵션별로 돌려보고, 실제 패미콤 화면을 비교해본 결과, 실제 게임기에서 보이는 만큼만 보려면," 240 라인 모두 표시"  옵션은 끄시고, "화면 왼쪽 생략" 옵션은 켜면 됩니다. 두 옵션 모두 기본값으로 쓰면 됩니다. 괜히 기본값으로 해둔게 아니네요. 드래곤 퀘스트의 경우 지금은 제가 실제 FC가 없어서 (지금 집에 없어서) 직접 해볼 수는 없지만, 일본인들 실제 FC로 하는걸 영상을 보면, 화면 왼쪽에 검은 여백이 다들 더 큽니다 (영상 자체는 16:9라서 어짜피 좌우 검은 여백이 있는데 왼쪽이 더 큼). 그냥 게임기 처럼 하려면 기본값으로 하고, 드퀘 3의 경우 왼쪽 생략을 꺼서 왼쪽 여백 없애고,  240 라인도 다 표기로 하면 상하도 더 보이기 때문에 실 기기로 할 때를 초월해서 보게 되는 거죠 (드퀘3는 창모드나 전체화면에서 보이는 화면은 동일). 게임을 할 때는 이게 더 도움이 될 수도 있겠죠. 화면이 검은 공간이 안보이니까 깔끔하구요. 그런데 게임마다 이건 다르다는 것.

 

 

화면 왼쪽 생략 켬 (240줄 모두 표현). 닌자거북이2 (북미3) 전체화면.

 

 

화면 왼쪽 생략 끔 (240줄 모두 표현). 닌자거북이2 (북미3) 전체화면.

닌자거북이2 등 게임은 창모드 때 240줄 표현을 끄면 위아래 여백 없이 깔끔하게 나오는데,

전체화면으로 하면 240줄 모두 표현을 켜나 안켜나 위 아래 여백은 나옵니다.

드래곤볼Z2는 240줄 까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여백이 없고 더 보이냐 안보이냐의 차이죠.

 

 

모든 스프라이트 표시 = 스프라이트는 배경이 아닌 움직이는 물체 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캐릭터 (또는 통 같은 물체 등). 이런 스프라이트는 게임기의 사양에 따라서 가로 세로 최대 동시 표시 가능 수가 다릅니다.

 

실제 게임인 드래곤 퀘스트3로 예를 들면 (파이널 판타지와 다르게 드퀘3는 4인 파티원 전원이 맵에 나오죠.),  가로로 캐릭터 4개 까지가 최대로, 4개 까지는 정상적으로 표현이 되지만, 5개 부터는 깜빡이면서 표시가 됩니다 (꼼수). 또는 표시가 안되던가.

 

이 옵션에 체크를 하면 5개  이상이 되어도 깜빡임 없이 표시 합니다. (기계적 사양으로는 가로로 스프라이트 8개 제한 이라 합니다. 즉 드퀘3는 캐릭마다 가로로 2개를 쓴다는 얘기) 즉 원래 패미콤의 그래픽 사양을 초월해서 표기해 주는 것이죠.

 

기본으로 체크 되어 있는데, 혹 예전 게임기의 느낌을 갖고 싶다면 끄시면 됩니다. (게임기마다 다 사양을 넘어서면 이렇습니다. 슈패도 마찬가지로, 적 캐릭터가 많이 나오는 킹 오브 드래곤즈 같은 게임을 할 때 큰 캐릭터와 적 캐릭터들이 같은 라인에 쭉 서면(상자 포함) 일부분이 표기가 안됩니다.)

 

 

 

https://youtu.be/BBPvS3vFKQM?t=878

슈퍼패미콤의 경우도 캐릭터가(상자 포함) 많이 나오면 이렇습니다.

 

 

 

VirtuaNES 모든 스프라이트 표시 선택 해제시 화면. 게임기로 할 때와 같이 표시 됩니다.

 

 

 

모든 스프라이트 표시 선택. 게임기 사양을 초월해서 스프라이트를 표시 합니다.

 

 

 

TV 브라운관 표시 = 이건 딱히 할 필요는 없죠. 예전 CRT TV처럼 휘어진 화면 틀을 보여 줍니다.

 

프레임 표시 = FPS를 보여 줍니다. 설정 -> FPS 표시와 같습니다.

 

TV모드 (스캔라인) = CRT (음극선관 캐소드 레이 튜브. 흔히 브라운관) TV나 모니터로 볼 때 처럼 보여 줍니다. HQ2x 같은 필터를 꺼야 합니다.

 

기본값인 75% 스캔라인 화면 (화면필터 = "없음" 으로 설정하고 해야 합니다.).

 

 

DirectDraw

 

Double size rendering = 가로 세로 2배 사이즈로 렌더링 합니다. 시스템에 따라 자동 화면 보간이 작동하는데, 보간을 하지 않도록 막아 줍니다. 4배의 메모리가 필요 합니다 (요즘 컴에서는 신경 안써도 되는 메모리 4배.). 안켜도 됩니다. TV 사이즈로 설정할 경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라고 개발자는 말하는데, 제가 해보면 상관없이 되는거 같은데....).

 

시스템 메모리 사용 = 역시 시스템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는 그래픽 보간이 작동하지 않으며 무거워 집니다. 안켜도 됩니다.

 

(위 더블 사이즈 렌더링이나 시스템 메모리 사용에서 말하는 그래픽 보간은 도트가 약간 부드러워 지는 대신에 약간 흐려 집니다. 별도의 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말이죠. 사용자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겠죠. 별도의 필터를 주시거나, 그게 아니면 더블 사이즈 렌더랑이나 시스템 메모리 사용을 체크 하세요 (또는 둘다. 둘다 쓰면 더 또렷해 집니다. 도트는 그만큼 더 튀죠). 시스템에 따라서 보간이 작동 안하는 시스템은 관계가 없구요. 8비트 컬러의 전체화면은  보간이 무조건 작동 안한다고 합니다. 테스트 해보면 그냥 HQ2x 쓰는게 좋습니다. 더블 사이즈 렌더링과 시스템 메모리 사용 둘다 체크한 것 보다는 살짝 가볍습니다. 더블 사이즈 렌더링이 가장 가볍습니다.

 

다른 에뮬레이터 개발 토론을 보면,  엔비디아의 최신 드라이버는 윈7 이상 시스템에서 Ddraw 하드웨어 선형 보간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텔 그래픽은 잘 되구요. 각자 단일 그래픽 카드만 쓰면 옵션들을 바꿔봐도 무슨 차이인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 그림을  추가했습니다..)

 

HEL 사용  (DirectX의 2D 처리를 하는 DirectDraw 처리를 HAL (Hardware Abstraction Layer 하드웨어 추상화 레이어, 결국 하드웨어 Ddraw 가속)이 아닌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레이어를 (Hardware Emulation Layer)를 사용 합니다. 기본으로 안쓰시면 되고, 써보고 이게 더 나으면 켜고 하시면 됩니다. 시스템에 따라 켜보세요. 개발자가 설명한 내용도 대충 이렇습니다. 예전 저성능 PC에서는 켜면 FPS가 잘 안나오고, 근래의 고성능 PC에서는 켜서 에뮬레이션으로 돌려도 FPS 잘 나오며 돌아갑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문제가 생기면 켜 보세요.. (예전 도스 시절이야 소프트웨어가 직접 VGA에 접근해서 다뤘지만, 윈도같은 운영체제는 직접 다루지 않습니다. 직접 다루는게 성능상 가장 좋지만, 그렇게 되면 일일이 VGA마다 처리를 조금씩 다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컨트롤 하게 됩니다. 요즘이야 GPU를 만드는 회사가 PC업계에서는 이제 엔비디아, AMD, 인텔 3사밖에 없지만, 예전에는 수도 없이 많았죠. 또 3사만 있다고 해도 몇년전 ~ 10년전 발매된 GPU 까지 전부 합치면 엄청나게 많죠. 1사만 있다고 해도 과거 GPU 가 쭉 있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니죠. 게임기 처럼 단일 CPU와 단일 GPU로 구성된 하드웨어라면 직접 다룰 수도 있겠지만요. 뭐 VGA 같은 것만 그런게 아니라 예전 도스 시절에는 각종 기기들이 다 그랬습니다 (프린터 같은 경우도 해당 소프트에서 직접 지원하는 프린터나 호환을 갖는 프린터가 아니면 제대로 출력 불가. 윈도에서는 다르죠. 윈도에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하면 각종 프로그램에서 그냥 바로 출력). 그래서 도스시절에 VESA 호환을 통해서 적당히 단일화가 되기도 했구요.).

 

 

 

 

VirtuaNES 창크기 4배, 노필터 실행 (윈XP 지포스 7300GT. 아래 5개 역시 같은 사양).

https://blog.kakaocdn.net/dn/NP0tm/btrBrts40jC/KYmuyYrNTQrkXFwjU4Dzo0/img.jpg

기본적으로 선형 보간이 이뤄져서 선이 조금 부드럽습니다. 다만 약간 흐릿해 집니다.

운영제제와 그래픽 카드에 따라서, Ddraw 선형 보간이 자동으로 안될 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해서 보세요. 블로그 개편 이후로 무조건 원본 크기로 커지지 않고, 웹브라우저 (MS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등)의 창 크기에 맞춰서 커집니다. 웹 브라우저 창크기를 최대로 하고 그림을 클릭하세요. 모바일 접속자의 경우 자동으로 모바일 페이지 접속이면 그림 확대가 안될 수 있습니다. 글 최 하단으로 가면 블로그 자체 메뉴에 PC화면 보기 메뉴를 통해서 PC 페이지로 보세요. 또는 자동으로 변환된 모바일 주소에서 맨 앞의 https://tware.tistory.com/m/9 주소에서 "m/" 을 지우고 https://tware.tistory.com/9 로 접속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해도 안되면 각 모바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PC페이지나 데스크탑 보기 옵션을 선택하고 하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DOSBOX 0.74 글을 참고 하세요.

 

카카오에서 티스토리로 이주 또는 Daum 블로그 백업후 폐쇄를 선택으로 주고, Daum 블로그를 종료시킨 지금은 tware.tistory.com/m/9 라는 주소를 tware.tistory.com/9 로 바꾸셔야 합니다. 바로 적용이 안되면 모바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데스크톱 사이트"에 체크해 주세요.)

 

 

확대가 필요한 그림은 원본 그림을 볼 수 있는 링크를 아래에 달아뒀으니 클릭해서 보세요.

 

 

창크기 4배, Double Size Rendering 실행.

https://blog.kakaocdn.net/dn/wdUxn/btrBtBXJB6l/yB8t1Zsx45VY9KXUpFbgP1/img.jpg

 

 

창크기 4배, HEL 실행.

https://blog.kakaocdn.net/dn/QXlmT/btrBq7X6j2r/way9ZplkKdIuflWKLN0duk/img.jpg

 

 

창크기 4배, HQ2x 필터 실행. Ddraw 자동 선형 보간 + HQ2x 필터로 볼만한 화면.

https://blog.kakaocdn.net/dn/bpCQdC/btrBuzk4TVq/kUDc6L509NLGVwrgu23iY1/img.jpg

 

 

 

창크기 4배, 더블 사이즈 렌더링 + HQ2x 필터 실행.

https://blog.kakaocdn.net/dn/tW5Po/btrBq7qkLW0/ZmJUtuAs9TmbyxZGW4IRzk/img.jpg

 

 

 

창크기 4배, HEL + HQ2x 필터 실행.

https://blog.kakaocdn.net/dn/cOlzzI/btrBtDaaN5x/USVJDs4dHdtNE6BRuED6l1/img.jpg

HEL로 인해서 자동보간이 이뤄지지 않아서 선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HQ2x 필터의 힘으로 그냥 HEL로만 할 때 보다는 도트가 덜 튀지만 말이죠. 운영체제나 그래픽에 따라서 HEL없이 HQ2x 필터만 켰는데도 이 화면과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림 추가. 4배창 실행. 인텔 865G 내장 그래픽 필터 없음. 바탕화면 16비트 색상.

https://blog.kakaocdn.net/dn/4LA3m/btrL23Rywkc/669YoGYl0I8pNU5Ji3kbPk/img.jpg

 

 

그림 추가. 4배창 실행. 인텔 865G 내장 그래픽 HQ2x  필터. 바탕화면 16비트 색상.

https://blog.kakaocdn.net/dn/rYav6/btrL6R28zrT/bz7I1jSg80YIZHQcPFkxE0/img.jpg

인텔 그래픽은 아래 윈7/10 에서도 그렇지만, 당연히 XP에서도 결과는 같습니다.

 

 

윈7 인텔 하스웰 내장 그래픽 HD4600으로 기본 실행. 선형 보간이 작동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ADuEw/btrBtDuB0HO/N1h5VB6wbwusDxAQuBvFx1/img.jpg

 

 

 

윈7 지포스 970 으로 기본 실행. 선형 보간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aiZ1w/btrBu639gwS/cHJSreJffpXMpTbMzyk4b0/img.jpg

윈XP 지포스 7300GT 에서 더블 사이즈 렌더링이나 HEL을 켠것 같죠.

 

 

 

 

윈7 인텔 하스웰 내장 그래픽 HD4600 HQ2x 필터 실행.

https://blog.kakaocdn.net/dn/bGbOvM/btrBtBKj2fO/mRxlsuDKRTh4lT8nKMDLb0/img.jpg

(내장 그래픽 만세~~!!...;;;)

 

 

 

 

윈7 지포스 970 HQ2x 필터 실행.

https://blog.kakaocdn.net/dn/TtWwW/btrBsvDOOOW/8utNDk6IO1jf7asuObkDKk/img.jpg

(꼭 그림을 클릭해 확대해서 비교 하세요.)

 

 

 

VirtuaNES 기본 실행 윈10 인텔 그래픽. 윈7과 마찬가지로 선형 보간이 작동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un5ZF/btrBY2AQBej/PVKJWWBTQ236EEAuWrgaH0/img.jpg

 

 

 

VirtuaNES 기본 실행 윈10 엔비디아 그래픽. 선형 보간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qYC9F/btrBYbee9P5/iQGfu8LKbsrOm1mmKWeVsK/img.jpg

 

 

 

VirtuaNES 윈10 인텔 그래픽 HQ2x. 윈도우7과 마찬가지로 보기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dt8nS/btrBYa0Hrl4/QJJQmZmRlFi54L7cXC2l9k/img.jpg

 

 

 

VirtuaNES 윈10 엔비디아 HQ2x. 윈도7과 마찬가지로 선형보간이 작동하지 않아,

인텔 그래픽과 같은 HQ2x를 적용해도 약간의 울퉁불퉁함이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lUMkI/btrB0EMMbqU/D81znV7tPXrSVh4sHuM7v1/img.jpg

이런 내용들은 AMD 그래픽도 마찬가지 입니다. AMD/Nvidia의 경우도 XP에서는 작동이 되구요.

VirtuaNES의 내용은 아니지만, 그래픽 카드나 운영체제에 따라서 필터링 결과물이 다른 것은, 똑같이 DirectDraw를 쓰는 윈도우용 ZSNES인 ZSNESW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ZSNESW은 HQ4x 까지 지원하기에 좀 덜 티나기는 하죠. 이것 말고도 DirectDraw를 쓰는 에뮬들은 다 비슷하겠죠. ZSNESW 쪽에도 간략하게 인텔과 엔비디아의 차이를 올려뒀습니다. PC용 주소로 접속해서 그림을 클릭 확대로 보시거나, 또는 그림 아래에 새탭으로 열리게 링크를 걸어뒀으니, 그걸로 보셔도 되구요. 새탭 열린 그림을 각각 왔다 갔다 보면 차이가 더 잘보입니다.

 

[에뮬] 윈도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W 1.51

 

다 안되니까 에뮬 커뮤니티에도 말이 있는 거겠죠. 해결법이 있으면 해결은 이렇게 해라 라고 했을테구요. 다른 에뮬의 경우는 Ddraw 가속을 끄면 (윈도우7 이상은 별도의 툴을 받아서 Ddraw 가속을 끌 수 있습니다.) 된다는 얘기도 있는데, 제가 해보면 VNES는 안되구요.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각종 앤티앨리어싱 기능들과 이방성 필터링 이런거 다 해도 안됩니다. FXAA의 경우는 품질은 좀 떨어지지만, 엔비디아 제어판 설명에 "비디오 플레이어 및 윈도우 바탕화면을 비롯한 GPU에서 렌더링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 역시 해도 나아지는건 없습니다. 어느쪽이 (에뮬,그래픽) 잘한거냐 못한거냐 라는 논점을 떠나서  아무튼 VirtuaNES에서 HQ2x와  선형보간을 통해서 좀더 나은 화면을 보려면 현재로는 과거 운영체제에서 하던가, 현재의 운영체제에서는 인텔 내장을 쓰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엔비디아 개발자 포럼에도 이런 비슷한 내용 외에 3060ti로 예전 게임을 돌리면 Ddraw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이건 제가 안써서 모르겠구요.

 

 

 

VSync (창모드) = 수직 동기화는 다 아시죠. 모니터 주파수 60hz 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화면이 틀어진다네요.

 

Sleep 사용 = Vsync 기능을 쓸 때 더욱 일렁임을 줄여 줍니다.  끄면 속도가 이상해 질 수 있습니다. 역시 모니터 주파수 60Hz 에서 사용 합니다.  기본으로 켜고 쓰세요.

 

전체화면-해상도= 전체화면시의 해상도를 선택합니다. 와이드 모니터의 경우는  아래의 4:3 이외의 해상도 표시를 선택한 뒤에 전체화면 해상도를 선택합니다. 사양이 낮은 분들은 낮은 해상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래픽에 따라서 저성능 초구형 그래픽의 경우는 해상도 옆에 32bit 16bit가 있는데, 16bit로 선택해서 하세요.

 

예전 구형 카드는 32bit와 16bit의 성능 차가 큽니다. 패미콤 자체가 동시 컬러수가 워낙 적어서 16비트로 해도 전혀 색상에 문제가 없습니다. 더 컬러 표현이 풍부한 슈퍼패미콤도 16 비트 컬러로 충분하죠. 그 옆에 Hz는 모니터 주파수인데 60hz로 고르면 되죠.

 

구형 그래픽 카드로 창모드로 할 때는 그래픽 카드 제어판이나 윈도 디스플레이 관련 메뉴에서 16bit로 바꾸고 하세요.

 

전체화면-화면 끝까지 확대.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는 옵션이죠. 와이드 모니터 해상도의 전체화면에서 전체로 화면을 늘립니다. 비율이 깨지죠.

 

이외에 화면 크기 (창모드 크기 1배 ~ 4배 창크기), 화면 필터는 어려운건 아니죠. 사운드는 딱히 안만져도 될테고, 만진다면 44.1이나 48 로 바꾸시면 되구요. 창모드와 전체화면 전환은 Alt + Enter 키 누르면 됩니다.

 

색상 = : 팔레트 파일을 사용 합니다.  xxx.pal 파일을 지정해서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에 따라서 기본 색상이 달라 집니다. 에뮬레이터 마다 색상이 다른 것도 기본 팔레트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여러 팔레트가 있구요. 조금 다른 얘기지만 실제 TV로 본다고 해도, 옛날 TV 들도 색상을 조절 가능했기에 (색 진하게 흐리게, 흐리게 하면 흑백 화면 처럼 나오죠. 또 밝기와 대비 이런것도 만질 수 있구요.) 같은 TV에서도 각자가 봤던 색은 다 다르겠죠. 또 이 화면을 보는 여러분들의 각자의 모니터 마다 색상이 다 다르니까 완전히 동일한 색을 볼 수도 없을 테구요. 기본 색온도 값도 다르고, 색온도 값이 같아도 모니터 마다 약간씩 편차가 있고요. 설사 모니터가 같은 기종 이라도 말이죠. 같은 기종 모니터를 2대 사서 연결해 보면 색상이나 밝기 대비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이런걸 완전히 맞춰서 나오는 소위 전문가용 모니터라 부르는 제품들이 비싸구요. 모니터 색상은 안만졌다 해도 밝기나 대비라도 만졌을테고요. 온라인 쇼핑몰, 특히 옷 같은거 살 때 각자 모니터에 따라 보는 색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라고도 써 있죠. 그래서 아주 엉뚱한 색상이 나오는게 아닌, 거의 비슷한 색이 나와도 사실 무방 합니다 (한쪽은 보라색인데, 한쪽은 파란색 이라던가.. 한쪽은 하얀색인데, 한쪽은 진한 아이보리라던가 이런걸 말하는게 아닌, 똑같이 보라색이면 보라색인데, 옆에두고 잘 봐야 비교될 그런걸 말하는 겁니다.). 어짜피 각자 보는 색은 거의 비슷할 뿐 다 다르거든요. 큰 의미가 없다는 거죠. 에뮬 게임하면서 뭔 색이 눈꼽만큼 달라서 뭐가 더 좋네 안좋네.. 의미 없는 논쟁 (직접 그림을 그리는 그래픽 하시는 분이면 얘기가 다르겠죠. 그런 분은 모니터도 전문가용 쓰실테고). 아무튼 다시 돌아와서 이걸 바꾸면 에뮬에서 출력하는 색 자체가 달라 집니다. 우측의 "찾기"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파일을 받으세요. 다른 에뮬레이터의 팔레트 파일 입니다.

제작자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팔레트 파일을 추가로 제공은 없는 것 같구요.

다른 예뮬의 ".PAL" 파일을 쓸 수 있다고 설명은 되어 있습니다.

 

palettes.zip
0.01MB

 

다운로드 하고, 대충 VirtuaNES 아래에 plettes 폴더로 풀어 주세요. 

 

 

팔레트 사용 안할 때 드래곤볼Z2 색상.

(팔레트에 관한 그림은 모두 인텔 그래픽 사용에 HQ2x. 다른 옵션은 화면에 보이죠.)

 

 

소니 팔레트 사용 시 드래곤볼Z 색상.

 

 

팔레트 사용 안함. 돗지 탄평 색상.

 

 

소니 팔레트 사용시 돗지 탄평 색상.

 

 

팔레트 사용 안함. 파이널 판타지3 색상.

 

 

소니 팔레트 사용시 파이날 판타지3 색상.

 

팔레트 파일은 여러개가 있으니까 각각 적용 해 보세요.

이런 정보들이 도움이 되었다면, 유튭 구독 한번 눌러주세요..;;.

 

https://youtu.be/23KXEREOghs

 

패미콤 파이널 판타지3의 색상 차이. 위 아래는 에뮬레이터가 다른 경우 입니다.

위 아래 모두 에뮬레이터 기본 팔레트 입니다.

 

https://youtu.be/EO0q5Z0DMBM

 

영상을 통해서도 차이를 느낄 수 있죠.

 

 

펜4 3.0E 865G 내장 그래픽 Extreme Graphics 2로 돌린 VirtuaNES CPU 사용률.

이 정도면 펜티엄2급 (후기 클럭), 펜티엄3급 (초 중기 클럭) 에서도 충분히 돌아가겠죠.

https://blog.kakaocdn.net/dn/bnNRpl/btq4p2OWO93/rkaKRK1TNsIMA0LlBOVAHK/img.jpg

 

 

 

 

그림추가. 펜4 3.2E 865G 내장 그래픽 4배창 hq2x 필터.

https://blog.kakaocdn.net/dn/Y0SAM/btrBk8nQb1O/b1KBE0J4QEYBNoifJOam8K/img.png

 

 

 

그림추가 865G 내장. 전체화면 해상도를 1920x1200x16bit 60Hz에 HQ2x로 설정.

https://blog.kakaocdn.net/dn/5aAEJ/btrBlMkzgE6/OMX2AGOoKKoxYojqBONlpk/img.png

예전 구형 그래픽은 꼭 16비트 컬러로 설정하세요. 32bit로 하면 프레임이 낮게 나옵니다.

엔비디아나 ATI 등도 구형 카드는 16bit 컬러와 32bit 컬러의 성능차가 큽니다. Virtua NES 뿐만 아니라 다른 플스에뮬등 그 이하 게임기 에뮬에서 16bit로 설정이 가능하면 설정을 하고 (PC용 3D 구형 게임도 마찬가지), 그게 아니면 바탕화면을 16비트 컬러로 바꾼다던가 해서 해보세요. 프레임 차이가 꽤 날 수 있습니다

 

(865G 같은 경우 다른 구형 그래픽 카드처럼 모니터로 출력 가능한 해상도 (2048x1536x32bit) 보다 3D 렌더링 해상도가 낮은데 (1600x1200x32bit), 865G가 아니더라도, 구형 그래픽 카드 사용자의 경우는 3d3나 오픈지엘로 돌아가는 다른 에뮬레이터의 경우 와이드 모니터 해상도 풀스크린이 안된다면 1600x1200 이하로 설정하고 해보세요. 이럴 경우 화면 비율은 깨질텐데, 그래픽 카드에서 종횡비를 지원하면 그래픽 카드에서 설정하고, 또는 와이드 모니터에서 4:3 비율로 보기를 지원하면 모니터에서 4:3으로 설정하고 하면 됩니다.).

 

 

 

https://youtu.be/33RZEB1cDhg

펜티엄4 3.2Ghz 프레스캇 865G 내장 그래픽 VirtuaNES 외 에뮬레이터 구동.

 

 

 

https://blog.kakaocdn.net/dn/dcTcje/btrCkJU17d2/mX3JKZL6WK9csbrNZxPFO1/img.jpg

 

그림추가 윈도우10에서 G41 내장 그래픽 GMA X4500으로 돌려본 VirtuaNES.

https://blog.kakaocdn.net/dn/eWvGjx/btrCkf7JCge/5R7lklVsxnkyt8oYPCQKb0/img.jpg

블로그에 올려둔 비공식 윈10 드라이버 설치. 역시 선형보간 작동에 HQ2x 설정.

1920x1200x32bit 풀스크린과 1920x1200x32bit화면에서 4배 창크기 설정.

잡설로 닌자거북이 2냐 3냐는 일본판과 북미판의 넘버링 차이. 같은 게임 입니다.

더 잡설로 이 G41보드는 DDR3 보드인데, GPU-Z에는 DDR2로 나오네요.

 

 

https://youtu.be/pDiWN92vn1g?t=1704

G41 내장 그래픽 GMA X4500 윈도우 10.

 

 

 

 

하드에서 발굴한 예전 코퍼마인 셀러론 (180나노, 펜3와 같이 SSE 지원. L2 캐시는 펜3보다 작은 128kB) 윈98 (SE 아님) 컴퓨터 화면 (TV 통합 VGA카드인데 vxd 드라이버가 98SE에서는 (98se는 WDM 드라이버도 지원) 설치시 충돌로 98설치). 실제 펜티엄3 시기는 아니고, 제가 펜티엄4를 쓰던 시절에 하드디스크/파워서플라이 제외하고 얻어온 부품으로 만든 컴퓨터 입니다. 시작메뉴 옆 빠른실행 아이콘에 VirtuaNES가 보이네요. 예전이라 구버전 VirtuaNES 겠지만... 잘 돌아갔다고 기억 합니다. 익스플로러의 내용이 저런건 저기서 받은 파일로 컴퓨터 꾸미기 하느라..... 저 때도 돈버는 분들은 컴퓨터 튜닝 (케이스 개조 (측면 아크릴 판 등), 수냉 쿨러 장착).. 학생들은 테마나 바탕화면, 아이콘 꾸미기 열풍....

 

 

 

 

https://youtu.be/F34MxaqqC7I?list=PLrM38DyM-7HeBjdzl8hQrA5hmURkWDM8Y

한글화를 한 모든 분들에게 고맙다는 마음이라도...

 

윈도우 8 / 윈도우 8.1의 경우는 전체화면에서 프레임이 나오지 않습니다. 윈도우 8 시리즈의 다이렉트 드로우 문제로 속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창모드로 하는 경우는 프레임이 제대로 나옵니다. 이 에뮬레이터 뿐만 아니라 과거 개발된 DirectDraw를 쓰는 모든 에뮬들이 그렇습니다. Direct 3D나 OpenGL을 쓰는 에뮬레이터는 관계가 없구요. 각자의 그래픽 카드나 드라이버 문제가 아닌 윈도우의 문제 입니다. 에뮬레이터와 관계없이 고전 게임들의 경우도 마찬가지 인데, 호환성 설정에서 과거 윈도우로 맞춰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Vnes 사용자 분들은 그냥 윈도 7 쓰시거나, 8 시리즈는 창모드로 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즈 8 시리즈에서 전체화면 전환시 프레임이 급락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면 ESC 키를 눌러서 메뉴가 보이게 하거나, 그래픽 옵션에서 HEL 옵션을 켜보세요. 각자 해보시고 되는 것으로 게임을 하세요. 전체화면이나 창모드 Vsync를 꺼도 프레임이 제대로 나오기도 합니다. 옵션들을 건드려 보세요.

 

Korean095.zip

 

virtuanes097e.zip

 

 

https://www.youtube.com/watch?v=p6DsPNhiVas&list=PLrM38DyM-7Hd5o5MUdwbE_2zML9ZSmito

FC 패미컴 명작 RPG 파이널 판타지 3 공략.

 

 

 

https://www.youtube.com/watch?v=Es3KgpFKqPw&list=PLrM38DyM-7HcfLlzQmgR9dcToLPjTLBth

NDS 파이널 판타지3 비교.

 

 

 

https://youtu.be/ASw5C5gPf7U

패미컴 명작 슈팅게임 크라이시스 포스

 

 

https://youtu.be/mwqbMQsvUUQ

패미컴 이스 2

 

https://youtu.be/QCm1Ch7cx-s

도스 한글판 이식작 이스 2 스페셜

 

https://youtu.be/euLa8M37YeI

랑펠로

 

https://youtu.be/nbKxobtheQ8

패미컴의 나름 명작 캡틴 츠바사2.

에뮬로 하면 세이브 암호를 걱정할 일이 없죠.

 

패미콤 명작 게임 캡틴 츠바사 2, 방송하는 이분... 다수의 패미콤 게임을 한글화 하신 한글화마스터님??!! (저 위의 드래곤볼 Z 시리즈와 여러 게임..  http://88ktt.wo.to/Main.htm )

 

 

[에뮬] 윈도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W 1.51

 

 

[에뮬] 도스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 1.51

 

 

[에뮬] Snes9x 1.53 슈퍼패미콤 (SFC) 에뮬레이터

 

 

[에뮬] GBA 에뮬레이터 Visual Boy Advance 1.80 마지막 버전.

 

 

[에뮬] GBA 에뮬레이터 VBA-M 1.80

 

 

[에뮬레이터] 윈도용 도스 에뮬레이터 도스박스(DOSBox) 0.74

 

 

 
Korean095.zip
0.02MB
 
virtuanes097e.zip
0.3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