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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Raptr 기반 게임환경 지원툴, 데스크탑 브로드웰 정보

tware 2015. 3. 6. 20:00


2015 년 3월 4일, Intel은 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5 기간 중에 회장 근처의 이벤트 공간에서 보도 관계자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Intel은 지난해 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4에서도 보도 관계자를 모아 대규모 설명회를 개최했기 때문에 연속적인 것이 된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크고 작은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 했는데, 확실히 새로운 정보도 포함되어 있기에, 이번은 그 중에서 일부, 4Gamer 독자에 관심이 클것 같은 것을 소개하고 싶다.





설명회의 사회를 담당한 Pete Baker 씨 (Vice President, Software and Ser VI ces Gro, Di rector, Platform Application Engineering, Intel 왼쪽)와 각 제품의 구체적인 설명을 담당한 Chris Silva 씨 (Director of Marketing, Intel 오른쪽)



Intel 플랫폼용 "Gaming Evolved powered by Raptr" 제공 시작

intel의 그래픽 기능 통합형 CPU를 사용해 PC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독자에게 최대의 화제가 되는 것이, Intel과 Raptr의 제휴에 대해 발표일 것이다.


Raptr의 메인 창. 스크린 샷 촬영. 현지에 설치 사정으로 여러가지 경고 표시가 나오고 있지만 그 부분은 양해를


Raptr (랩터)는 동명의 회사가 서비스 하고 있는 게이머를 위한 도구이다. 원래는 게이머를 위한 SNS 도구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PC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관리하거나 PC의 스펙과 비교하여 설치된 게임 타이틀에 최적의 그래픽 설정을 적용 하거나 현재 게임을 녹화 하거나 게임 플레이에 따라 게임이나 PC 장치의 할인을 받을 수있는 고유의 보상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자신의 커뮤니티에 가입 할 수 있는 다기능 게이머를 위한 도구가 되고있다.


 일본의 단독(외장) GPU 시장에서는 GeForce의 점유율이 90%에 가깝기 때문에 "GeForce Experience"와 비슷하다고 생각한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지만, Raptr 자체는 역사가 있는 도구이다. 그런데, 그런 Raptr 이지만 먼저 AMD와의 제휴를 완수했다. Radeon 사용자라면 최신 Catalyst 드라이버 제품군에 " Gaming Evolved powered by Raptr "(이하 Gaming Evolved)라는 도구가 포함되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Gaming Evolved의 근간은 Raptr 기술에 의한 것이다.


Raptr 공식 Web 사이트. 이미 Intel CPU 용 버전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Dennis Fong 씨 (CEO, Raptr)


......라고 여기까지 설명하면 Intel과 Raptr의 제휴가 어떤 것인지 대략적인 상상은 점화 되지 않을까?


 이렇게, Intel 그래픽 기능 통합형 CPU 전용 Raptr가 "Raptr for Intel"로 공개되게 된 것이다. 설명회에는 Raptr의 CEO 인 Dennis Fong 씨가 등장해 Raptr for Intel의 개요를 분명히했다. 그에 따르면, Raptr와 Intel은 긴밀히 협력하여 도구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당초는 Intel의 실험실 "Intel Test Lab"에서 얻을 수 있는 성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300 타이틀 이상을 위한 그래픽 최적화 설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는 Raptr for Intel을 설치한 사용자 설정을 클라우드로 통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당 타이틀을 늘려가는 등 노력도 함께 해 나갈 것이다.


Raptr for Intel에서 300 타이틀 이상의 PC 게임을 위한 최적화 설정이 제공



 또한 게임 플레이를 녹화하고, Twitch의 전송, Raptr 비디오 인코딩 기능이 Intel 제 CPU에 통합된 비디오 프로세서 "Quick Sync Video"(이하 QSV)를 활용한다. Fong 씨는 "게임 캡처 도구로 잘 알려진 "Fraps"는 QSV에 대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부하가 높고, 최대 40% 게임 중 프레임 속도가 내려간다. 그런 점에서 우리의 도구가 있으면 (인코딩에) QSV을 활용하기 때문에 그 부하는 Fraps 대비 절반 이하다 "라고 Raptr for Intel의 유용성을 말하고 있었다.  기타 자동으로 최신 드라이버 버전을 통지하여 설치를 권장하는 기능 등도 포함된다고 한다.


한번의 클릭으로 "PC의 사양에 맞는 대응 타이틀의 그래픽 최적화"를 할 수있다. 의외로 찾기가 귀찮은 Intel의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알림 기능도 준비된다



 "이렇게 말하면, Intel의 통합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는 게이머가 얼마나 있느냐"라고 생각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Baker 씨에 의하면, Intel의 통합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이머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Steam의 조사는 2014년 말 기준으로 19.2 %에 달했다는 것이다. 또한 Unity Technologies의 조사에서는 Unity 대응 게임 이용자의 무려 38.4%가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데스크탑도 일조 하겠지만, 노트북쪽이 크겠죠. 인텔 내장 그래픽도 점점 쓸만해 지면서 노트북용 외장 그래픽이 빠지는 것이 더 많아졌으니까요.)


Intel 그래픽 기능 통합형 CPU를 사용해 PC 게임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나타낸 슬라이드. 왼쪽 Steam, 오른쪽은 Unity 해당 게임의 사용자에서 집계된 것이다. 참고로 Steam의 집계 데이터는 " Steam Hardware & Software Survey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팀통계에서 CLICK FOR MORE INFO 가 붙어있는 4개의 그래프는 클릭을 통해서 추가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 기관에서 조사할때 인텔 그래픽이 70%가 (2014년 4분기 내,외장 합쳐서 전세계 시장 점유율. 인텔 71.39%, 엔비디아 15%, AMD는 13.61%. 외장만은 엔비디아 75.98%, AMD 24.02%) 넘는것은 현재의 각 분기별(또는 1년단위) 판매량이고, 스팀이나 유니티 통계는 실제 사용자 형태 조사로 외장 그래픽을 추가해서 게임을 하는 사람도 있고 또 사용자의 모두가 매 분기마다(또는 1년마다) 컴퓨터를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장조사 기관에서와 같이 70% 이상은 나올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콘로, AMD x2로 게임하는 사용자들이 있으니까요. 이미 수입억대의 사용자에 분기별 판매량이 추가된다고 해도 점진적으로 바뀌는 것이지, 한번에 안바뀌죠. 그래서 CPU쪽도 시장 조사 기관의 분기별 판매량은 인텔 CPU가 90%에 가까워도 스팀 통계는 그렇지가 않죠. 슈퍼컴퓨터 순위인 TOP 500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르게 설명하면 올해 신생아의 90%가 남자거나 여자라고 해서 인구통계가 여자90%나, 남자 90%가 안되는 것과 같죠. 본문 기사의 일본내 지포스 점유율 90%도 이렇게 봐야죠. 분기별(또는 1년 단위) 판매량과, 이런 누적치 조사는 구분해야 겠죠. 유니티쪽은 스팀에 비해서 노트북,태블릿이 더 강세라서 그럴 수 있을테구요.)


 Fong 씨도 "Raptr for Intel을 사용하면, 전세계 4억대 이상의 PC 게임 성능이 향상된다. 게임 개발자에게 매우 좋은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번 Raptr의 Web 사이트에서 Raptr for Intel을 다운로드 하여 도입해 보면 좋을 것이다. 이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다.

Raptr 공식 Web 사이트



게임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도 시작



새삼스럽지만, Game Developers Conference는 그 이름대로, 개발자를 위한 이벤트이다. 따라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도 새롭게 발표되었다. 그 이름도 "Achievement Unlocked" 이다. Intel은 배수락 해제 버전의 CPU를 게이머용 이라고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연상해 붙여진 이름 일까?


Achievement Unlocked라는 뿐이라 즉시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지만, 이것은 그래픽 기능 통합형 CPU를 활용하고자 하는 게임 개발자를 위한 정보 교환을 위한 포럼과 Intel 기술 지원, 게임 개발에 도움 개발 도구 제공 등을 집약한 지원 프로그램이다. 개발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Web 페이지는 이전부터 있었지만, 게임 개발자들에게, 이것은 특화 버전이 탄생했다고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Achievement Unlocked의 개요. Core 프로세서뿐 아니라 Atom 프로세서도 대상이다


 Achievement Unlocked 공식 Web 페이지는 이미 열려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체크해 주었으면 한다.

Achievement Unlocked 공식 Web 페이지



 설명회에서는 이외에도 Atom 프로세서를 탑재한 Android 단말을 대상으로 하는 Electronic Arts와 Ubisoft Entertainment (이하 Ubisoft)와의 제휴도 발표되었다. Atom 탑재의 Android 태블릿이나 스마트 폰도 증가했기 때문에 대형 퍼블리셔와 손 잡고 게임의 대응이나 최적화를 진행하려는 것이다.
 Intel은 게임 분야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고 있는 것을 이같은 제휴로 엿볼 수 있지 ​​않을까.


Intel과 Ubisoft가 제휴. " Assassin 's Creed Pirates"나 "Driver Speedboat Paradise "등에서 채용되고 있는 게임 엔진"Cosmos "를 Atom 탑재 Android 단말기에 최적화 하는 것이 밝혀졌다.



데스크탑용 Broadwell 정보가 조금 밝혀져

 마지막으로 거론하는 개발 코드 명 " Broadwell " 제 5세대 Core 프로세서의 데스크톱 버전에 대한 새로운 정보이다.
 노트 PC 용 "Broadwell-U"가 2015년 1월에 발표된 것은 기억에 오래지 않지만, 데스크톱 PC 및 고성능 (≒ 게임) 노트북 PC 용의 "Broadwell-H"는 2015년 중반 투입 예정이라는 정보 밖에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런 Broadwell-H의 정보가 조금이지만 본 이벤트에서 공개되었다. Silva 씨에 따르면, Broadwell-H는 CPU 코어의 동작 클럭과 코어 전압의 비율 잠금이 해제된 TDP (Thermal Design Power, 열 설계 소비 전력) 65W 버전의 모델이 등장 한다는 것이다. 현재 제 4세대 Core 프로세서는 프로세서 번호 말미에 "K"가 붙은 배수 락 프리 사양의 "Core i7-4770K" 이나 "Core i7-4790K "라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Broadwell-H도 유사 제품이 더 낮은 TDP로 나온다는 것이다. 또한 배수 락 프리 사양의 Broadwell-H는 Intel의 iGPU (integrated GPU=집적화된 그래픽,통합 그래픽. 다른 기사에서도 종종 iGPU나 dGPU로 표현하는데 iGPU는 내장그래픽, dGPU는 외장그래픽을 말하는 겁니다.)로는 가장 높은 사양인 "Iris Pro Graphics"가 탑재된다는 것도 밝혀졌다. 2015년 중반에 등장하는 제품의 성능을 기대하고 싶다. (작년 pcwatch 취재 기사에서 OEM 업체들이 배수락 해제모델 브로드웰이 나올거라고 말한 얘기가 사실이 됐네요.)


Broadwell-H는 TDP 65W 배수 락 프리 모델이 준비된다


2015년 3월 6일 기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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