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시간 2015 년 1 월 24 일, NVIDIA는 GeForce 공식 게시판을 업로드으로서 "GeForce GTX 970" (이하 GTX 970)에서 발생하는 이른바 " GTX 970 3.5GB VRAM Issue "(GTX 970 4GB VRAM Issue )에 대한 견해를 발표했다.
이것은 그래픽 메모리 용량 4GB의 GTX 970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그래픽 메모리 사용량이 3.5GB를 초과하면 성능이 크게 저하된다는 것. NVIDIA에 따르면 GTX 970 'Streaming Multiprocessor "(이하 SM)는 그래픽 메모리 관리가 3.5GB로 구분되어 있다고 한다. 게다가, GTX 970은 " GeForce GTX 980 "(이하 GTX 980)보다 그래픽 메모리와 크로스바 연결이 적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3.5GB의 경계를 넘는 그래픽 메모리의 사용이 발생하는 경우 , GTX 980보다 성능 저하의 정도가 커지는 것이 이것의 원인 인것 같다.
다만 NVIDIA는 동시에 아래에 인용한 표를 보여 GTX 980과 GTX 970의 점수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그래픽 메모리 사용량이 3.5GB를 초과하는 경우에도 GTX 970의 성능 저하율은 GTX 980 대비 1 ~ 3 % 정도 커짐에 머문다고 주장하고 있다. NVIDIA가 보이고 있는 데이터를 보면, 싱글 카드로 4K 해상도로 설정할 필요가 있는 느낌으로, 단일 카드 구성으로 4K 해상도의 테스트 결과 , 그리고 "Dynamic Super Resolution" 유효시의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면, 대부분의 게이머는 별로 관계 없을 것이다. 다만 GTX 980과 GTX 970의 그래픽 메모리 관리법이 밝혀졌다는 점에서 중요한 계산서라고 말할 수 있다.
이해를 전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 추가를 하면,
새도우 오브 모르도르 2688 x 1512 -> 3456 x 1944로 설정해서 3.5GB 초과하게
GTX 980이 3.5GB 초과시 -24% 하락, GTX970이 3.5GB 초과시 -25% 하락
의 식으로 각 게임을 보면 됩니다. 배틀필드4의 경우 980은 3.5GB 메모리 초과시 47% 하락, 970은 50% 하락. 콜옵은 980은 41%하락 , 970은 44% 하락.
즉 실제 게임에서 3.5GB 초과시 970의 메모리 구조때문에 성능이 크게 하락이 아닌, 메모리 구조가 정상적인 980과 비교해서 1~3%의 차이가 납니다.
이 글이 어디선가 논란인거 같은데 (엔비디아가 발표한걸 어떻게 믿느냐?) PCper의 벤치는 개인이 올린 것이며, DRAM과 L2 캐쉬에 대한거지 실제 게임 벤치가 아닙니다. 게임벤치가 PCper가 한거죠. 표도 볼줄 모르고, 설명이 써있어도 글을 이해 못하면, 그냥 있는게 좋겠죠. 실제 게임은 별 차이가 없는게 맞습니다. 괘씸한건 둘째치고요. 다른 것으로 설명을 하면 AGP 이후의 VGA에서 메인메모리의 일부를 VGA의 메모리로 사용이 가능해지는데, 이때 VGA의 메모리가 부족해서 Aperture 메모리를 쓴다고 해서 성능이 바닥으로 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VGA의 메모리와 AGP Aperture 메모리인 메인메모리의 성능차가 대단히 큼에도 말이죠. (아래 링크 글을 통해서 봐도 결과는 비슷 합니다. 성능의 문제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문제라고 하면 SLI 하고자 할 때는 격차가 조금 더 커진다가 문제가 되겠죠. 그리고 이런 비슷한 경우는 이미 예전 500 세대부터 있었던 일이기도 합니다. 메모리 연결 bit는 192bit인데 1GB, 2GB를 달고 나온 제품들이 예전부터 있었죠. 192bit면 정석이면 768MB나 1.5GB 메모리를 갖는게 기본이지만 1GB 2GB를 달고 나왔죠. 한쪽 메모리 컨트롤러에만 더 많은 램을 붙였는데, 여기서도 메모리 대역폭이 줄어드는 문제가 생깁니다. 결국 최종 성능이 중요한거지.. 그 안이 어떻게 되었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능이 안좋으면 안살테고, 원인을 분석해 볼때 저 부분이 문제가 있어서 그렇구나는 될수는 있겠죠. 그러나 구조가 어쩌구 해도 결국 성능이 좋으면 다 사게 되어 있습니다. 켄츠필드가 MCM 쿼드코어라고 구라 쿼드코어니, 급조된 쿼드코어 라고 AMD 유저들이 말해도, 우리는 진짜 쿼드코어라고 AMD 본사에서 말해도... 어떤 제품이 더 많이 잘 팔렸고, 어떤 제품이 뒷통수 쳤구나 라는 소리를 들었는지는 다 아는 얘기죠. 이건 어느 회사가 이렇게 내놔도 마찬가지죠. AMD가 저렇게 내놔도 결국 성능이 좋으면 마구 팔리는거고... 구조가 아무리 좋다고 한들 실제 성능이 안좋으면 잘 팔리지 않습니다. 실제 성능이 좋고 가격도 좋은데 구조를 말하는건 그저 꼬투리 잡기 밖에 안됩니다. 예전 켄츠필드가 MCM 이라고 꼬투리 잡았듯이요. 그걸 그대로 나중에 AMD가 똑같이 하는 웃기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구요. SMT가 쓰레기라고 하더니 AMD가 그대로 자사 CPU에 넣는 웃기는 일이 벌어지고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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