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부분은 Voodoo2의 기본 기능을 기반으로 한 것
2D 부분은 고속성을 판매 포인트
'98 / 6 / 22 발표
미국 3Dfx Interactive는 22일 (현지 시간) 3D 전용 비디오 칩 "Voodoo" (부두) 시리즈와 호환성을 갖는 2D / 3D 겸용 비디오 칩 "Voodoo Banshee" (부두 밴쉬) 를 발표했다.
3D 전용 비디오 칩 "Voodoo2"의 기본 기능을 기반으로 2D 기능을 통합, 원칩화 한 제품. 비디오 메모리는 Voodoo2와 달리 "텍스처 메모리"와 "프레임 버퍼"라는 사용법 구분없이, 4 ~ 16MB의 SGRAM이나 SDRAM에 대응한다. 내장 RAMDAC은 230MHz (또는 250MHz)로, 최대 1920 × 1440 도트의 표시가 가능 (3D 렌더링은 1600x1200 까지. 예전 카드들은 이런게 많습니다. 865G 보드가 있다보니 인텔 백서를 찾아서 봤었는데 인텔 865G 내장 그래픽 Extreme Graphics2도 인텔 백서에 2D 표시는 2048x1536x32bit@75hz 까지 되지만, 3D 렌더링은 1600x1200@85Hz 라고 나옵니다 (1600x1200 보다 해상도가 (총 도트수) 낮은 1680x1050 같은 와이드는 잘 되구요. 삼국지11로 테스트 해보면 이렇습니다. 1920x1080 이나 1920x1200으로 돌려보면 에러나구요. 일부 에뮬에서 1920x1200 OpenGL로 되기도 하지만, 윈도 게임과 대부분 에뮬에서 D3D나 OpenGL로 하면 안되구요. DirectDraw는 높은 해상도가 되구요.). 이 기사 아래에도 내용이 나오죠. 예전에는 4:3 시절이고, 모니터도 1600x1200이 개인용에서는 최대 해상도 이기에....(모니터가 설사 1600x1200 같은 당시 초고해상도 모니터를 쓰더라도 3D 게임은 높아봐야 1024x768 정도로 구동. 보통 800x600이나 640x480으로 구동. 저사양 유저는 320x240 으로도 구동. 2000년대 초중반도 1024x768이나 800x600으로 3D 게임을 했으니까요. 예전 유저가 사용기(체험기) 같은 식으로 올린 와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정식기사를 보면, 와우 구동 해상도가 800x600 입니다. 기자가 직접 올리는 기사의 경우도 1024x768 이구요. CTR 시절 낮은 해상도에서의 보는 화면이 LCD에 비해서 더 괜찮죠.). 부두나 인텔만 그런게 아니라, 과거의 엔비다아나 S3와 ATI등도 다 마찬가지로 3D 렌더링은 1600x1200이 최대.). 대응 인터페이스는 PCI와 AGP (1x 모드)로, 3D 전용 API로는 Glide, Direct3D, OpenGL에 대응한다. 생산 공정은 0.35 마이크론이지만, 나중에 올해 후반에는 0.25 마이크론 공정에서의 생산도 예정되어 있어, 그 때는 동작 클럭이 100MHz에서 125MHz로 향상되는 외에, AGP 2x 모드에 대응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3D 기능은 Voodoo2를 기반으로 하지만, Voodoo2에서는 두개였던 텍스처 처리 엔진을 하나밖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2개의 텍스처 처리 엔진이 활용되는 "Multiple textures per pixel" 기능을 사용한 게임에서는 Voodoo2보다 속도가 떨어진다. 또한 2개의 비디오 칩을 연결하여 렌더링 속도가 향상되는 SLI 기능에도 대응하지 않는다.
회사는 Voodoo2과의 성능 비교에 대해서 "메모리 버스의 성능이 Voodoo2보다 좋기 때문에 Multiple textures per pixel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약간 Voodoo Banshee 쪽이 고속이다"라고 코멘트한다. 또한 Voodoo2에 없는 특징으로, 1600 × 1200 도트에서의 3D 렌더링 기능이나 (부두2는 800x600까지 3D 렌더링 가능. SLI로 1024x768. 별도로 찾아본 서양 기사에도 3D는 1600x1200 이라고 나옵니다. 대부분은 2D 해상도만 나오죠..), 창모드 안에서의 3D 가속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3D 성능에 관한 데이터로는, 4M 트라이앵글/초 등 다각형 설정 능력과 최대 125M 픽셀/초 필 레이트 등 수치가 공개되었다.
2D 부분은 내부 256비트, 외부 128 비트의 메모리 버스를 채용하고 있어, "Windows NT에서 벤치 마크는 논리 최고 속도에 가까운 값을 낸다"고 강조하는 등 고속성을 판매 포인트로 한다. 또한 DOS에서의 VGA 기능도 고속이라고 한다.
Voodoo Banshee을 사용한 비디오 카드는 8 ~ 9 월경에 발매될 예정으로, 이미 프랑스 Guillemot International에서는 탑재 비디오 카드 "Maxi Gamer Phoenix"의 개발 예정을 표명하고 있다. 칩 단독의 가격은 대량 구입시 1개당 38달러.
https://youtu.be/TWaNXIqYqIE
OS: Windows 98 SE
Hardware: Biostar M6VBE, Intel PIII 500MHz, 512MB SDRAM, ESS Solo1 ES1938S Guillemot Maxi Gamer Phoenix AGP 16MB SGRAM
3D Graphics API: WickedGL 3.02 (1024x768) 16-bit color, Voodoo Banshee Driver Kit 1.04.00
https://youtu.be/O6tu6MvfS4c
OS: Windows 98 SE
Hardware: Biostar M6VBE Intel Pentium III 500MHz, 512MB SDRAM, ESS Solo1 ES1938S, Guillemot Maxi Gamer Phoenix AGP 16MB SGRAM
3D Graphics API: Glide 2.3 (800x600) 16-bit color, Voodoo Banshee Driver Kit 1.04.00
https://youtu.be/Z_qouOl6eMs
https://youtu.be/eIOrPLjph7k
The machine has a DFI Super Socket 7 motherboard, K6-III+ 550 MHz processor, 128 MB of SDRAM, a 64 GB SSD, optical drive.
[고전 1998.10.22] 다이아몬드, Voodoo Banshee 비디오 카드
[고전 1998.09.22] Creative, Voodoo Banshee를 탑재한 "3D Blaster Banshee"
[에뮬] 도스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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