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3월 2일에 발표된 Pentium III. 게임이나 DVD 등의 재생을 쉽게 한다고 하는 "Streaming SIMD Extention (SSE)". 어디가 어떻게 바뀌는지 궁긍한 곳. 이번에는 게이트웨이 2000의 G7-500을 사용하여 Pentium III 대응 게임 "WARGASM"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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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일] 게이트웨이 2000 Ultra ATA / 66 카드가 장착된 Pentium III
의 G7-500 사양을 정리하면
3DMark Result : 1,821 3DMarks
CPU Geometry Speed : 6,768 3DCPUMarks
Rasterizer Score : 1,006 3DRasterMarks
Game 1 - Race : 27.7 FPS
Game 2 - First Person : 32.9 FPS
Fill Rate : 76.6 MTexels / s
Fill Rate With Multi-Texturing : 127.8 MTexels / s
CPU : Pentium II 500Mhz,
칩셋 : 440BX,
메모리 128MB (256MB),
하드 18GB,
ODD : 4배속 DVD-ROM (CD-ROM 32배속),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리바 TVT 16MB (16MB, AGP),
사운드 : Sound Blaster PCI 64D,
운영체제 : 윈도우즈 98,
어플리케이션 : 워드 98 / 엑셀 97,
디스플레이 : 17인치 다이아몬드트론 CRT
WARGASM
장르 : 3D 전쟁 시뮬레이션
발매 제조사 : 이미지니어
가격 : 9,800엔
대응 OS : Windows 95/98
발매일 : 3월 26일 발매 예정
속속 등장 예감! Pentium III 호환 게임
Pentium III의 정식 발매와 탑재한 각 기기의 발매에 맞춰서, 대응 소프트웨어의 발표도 시작되었다. 그 중 이미지니어는 4개의 Pentium III 대응 타이틀을 발표. "워가즘 (개발사 : Digital Image Design)" " 익스펜더블 (Rage Games)" "디센트 3 (가칭) (Interplay)" "Rally Championship 99 (Magnetic Fields)"의 4개로 모두 현지화 한 상태로, 워가즘 3월 26일 발매를 시작으로 올 여름에 걸쳐 순차적으로 발매한다.
해외에서는 지난해 말 이미 발매에 이른 WARGASM (워가즘)은, 실은 몰래 Pentium III의 SSE (Streaming SIMD Extensions)에 대응하고 있던 것으로, 수입 판의 것도 Pentium III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보통 새로운 명령셋은 CPU 초기 개발 시기에 공개하고, CPU 샘플은 발매 1년 전에는 이미 나와 있습니다. 빠르면 1년 반 이상전에도 샘플이 나와 있구요. 발매까지는 버그검사및 수정, 양산준비를 하는 거죠.)
3D 전쟁 시뮬레이션 "워가즘"은
게임설명 생략..
과연 어디가 다른가?
이 "워가즘"은 수면의 표현이나 폭발 패턴 등 그래픽 부분에 SSE의 대응을 볼 수 있다. 수면에 비치는 기체의 모습이나 그것이 파동으로 출렁이는 느낌, 또는 바람에 펄럭이는 천의 표현에 Pentium III 대응 부분의 차이를 볼 수있다 . 특히 폭발 패턴은 기존의 소프트의 경우 패턴 자체를 일부 가지고 있고, 그것을 장면에 맞춰 표시하는 정도로 머물렀지만, 워가즘을 Pentium III에서 작동시킨 경우에는 각각의 폭발 패턴을 계산하여 표시하기 때문에 같은 폭발 패턴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2000년대 중반에 이렇게 사실적인 폭발신 등 으로 작동한다고 내세운 것이 Ageia PhysX죠.. 나중에 엔비디아에 합병이 되어서 엔비디아 PhysX가 되구요). 세세한 부분은 있지만, 지금까지의 소프트에서는 처리 능력의 문제에서 생략 된 부분까지 신경 쓴 것은 실은 큰 진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단계에서 이만큼의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SSE를 잘 다루는 소프트가 등장하게 되면 PC상의 게임 장면도 한층 더 위의 스테이지로 오르는 것은 아닐까. 향후 소프트의 진화에 기대를 안겨주는 그러한 게임이다.
"워가즘"스크린 샷 비교
Pentium II 에서 게임을 기동한 경우
Pentium II에서 기동한 경우, 이것으로도 충분히 아름답지만, 호수에 기체가 비치고 있지 않다. 자세히 알수는 없지만, 하늘과 같은 텍스처가 붙은 것 같다.
Pentium III 에서 게임을 기동한 경우
Pentium III에서는 호수에 기체가 비칠뿐 아니라 로터에서 발생하는 바람에 흔들리는 호수면에 맞춰서 헬기의 모습도 흔들리고 있다
"익스펜더블 스크린 샷 비교"
Pentium II 에서 게임을 기동한 경우
Rage Software 자신의 투과광 처리가 작렬하고 있다. 썸네일 표시라 알기 어렵지만, 일단 캐릭터 하나에 대해서 하나의 그림자가 표현되어 있다
Pentium III 에서 게임을 시동한 경우
Pentium III의 경우 광원을 바르게 계산하여 그림자도 그에 따라 수로 표현된다. 또 아래 사진에는 위 사진과 비교해 꽃이 추가되어 있다. Pentium II 에서는 렌더링의 여유가 없는지 등장하지 않는다
Millennium Soldier: Expendable PC 1998년
게임기와 가장 큰 차이는 한눈에 알 수 있는 그림자.PC는 캐릭터 형태의 그림자,
게임기는 캐릭터 아래의 단순 원형 그림자.
Millennium Soldier: Expendable 드림캐스트 버전 1999년
Millennium Soldier: Expendable 플스1 버전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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