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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리뷰] 인텔 i7-3770K 아이비브릿지 테스트

tware 2012. 3. 7. 20:10

아난드텍에서 인텔 i7-3770k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여기서는 간략히 설명을 하고, 자세한 기사는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공통 사항은

 

하드디스크 : 인텔 X25-M SSD

                  Crucial RealSSD C300

                  OCZ Agility 3

메모리 : 4 X 4GB  지스킬  DDR3-1600  9-9-9-20 램타이밍

비디오 카드 : ATI 라데온 HD 5870  드라이버 카탈리스트 12.2 프리뷰

해상도 : 1920 x 1200

운영체제 : 윈도우즈 7 x64

 

 

 

성능 프로그램 + 게임

 

 

 

엑셀벤치 짧은게 좋습니다.

 

 

프로그램 컴파일 시간. 짧은게 좋습니다.

 

 

 

인코딩 1패스 높은게 좋습니다.

 

 

2패스 인코딩  높은게 좋습니다.

 

 

 

 

컴퓨터의 전체적인 성능을 알아보는 시스마크 2012 점수 입니다. 높은게 좋습니다.

 

 

 

포토샵CS4 시간  짧은게 좋습니다.

 

 

3dsmax r9 렌더링. 높을수록 좋습니다.

 

 

 

시네벤치 싱글쓰레드(1코어만 사용시) 높을 수록 좋습니다.

 

 

 

씨네벤치 멀티쓰레드(각 CPU별 프로그램 지원만큼 최대사용) 높을 수록 좋습니다.

 

 

 

 

게임 Dragon Age 프레임. 높을 수록 좋습니다.

 

 

 

게임 Dawn War II 프레임. 높을 수록 좋습니다.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프레임. 높을 수록 좋습니다.

 

 

 

문명5 렌더링 스코어(CPU테스트). 높은게 좋습니다.

 

 

 

 

시스템 전력소모

 

 

시스템 전력 소모 아이들(휴식). 낮을 수록 좋습니다. 단위 W

 

 

 

시스템 전력 소모 로드시(부하시) X264HD 3.03 2패스 인코딩시. 낮은게 좋습니다.

단위 W

 

 

i7-3770K는 이전세대 샌디브릿지 i7-2600K에 비해서 성능은 약간 증가하고 전력소모는 줄었습니다.HT(하이퍼쓰레딩)가 없는 i5-2500k에 비해서도 전력소모가 낮습니다.

성능과 전력을 둘다 잡으려면  샌디브릿지 보다는 아이비브릿지가 더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내장 그래픽 게임 테스트

 

 

  크라이시스 메인 품질  프레임. 높을 수록 좋습니다.

HD6550D ,  인텔 HD4000, HD 3000 은  CPU내장 그래픽 입니다.

참고로 같은 아이비브릿지 CPU에서 그래픽 규모가 큰 EU16개의 (엔비디아의 SP로 치면 128개) GT2 는 HD4000 (이전 샌디브릿지의 GT2인 HD3000은 EU 12개), 규모가 작은 EU6개인 (SP로 말하면 48개) GT1 HD2500 입니다 (이전 샌디브릿지 GT1인 HD 2000도 같은 EU 6개). 아이비브릿지 펜티엄 셀러론은 그냥 이름은 HD Graphics (GT1) 지만 HD2500과 게임 그래픽에 관한 것은 같습니다. 대신 아이비브릿지 펜티엄 셀러론은 퀵싱크(인코딩,후처리)지원 안함.

3770k 내장 그래픽 EU16개 x 8(EU당 단정밀도(FP32)연산 Flops. 128bit x2) x 2 (FMA) x 최대 동적주파수 1.15Ghz (그래픽 오버 안했다면. 인텔 사양) = 294.4 Gflops. 이전 샌디브릿지의 EU는 EU당 4개의 (128bit) 단정밀도 Flops. 샌디브릿지 이전 EU는 FMA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형과 신형 내장 그래픽이 API 지원이 다르고, 기타 유닛과 구조에 의해서도 게임 성능도 다르지만, EU당 단순 이론적 Flops도 이렇게 다릅니다.

 

 

 

 

크라이시스 퍼포먼스(성능) 품질 프레임. 높을 수록 좋습니다.

 

 

 

 

1680 x 1050으로 해상도를 올린 크라이시스 퍼포먼스 품질 프레임.

높을 수록 좋습니다.

 

 

 

 

Metro 2033 로우 퀄리티 DX9모드 프레임.

 

 

 

Metro 2033 로우 퀄리티 DX11 프레임.

 

 

 

Metro 2033 1680 x 1050 로우퀄리티 DX9

 

 

 

 

Dirt 3 미디움 퀄리티

 

 

Dirt 3 미디움 퀄리티

 

 

 

 

스타크래프트2 GPU벤치 하이 퀄리티 프레임.

 

 

 

스타크래프트2 GPU벤치 미디움 퀄리티

 

 

 

스타크래프트2  GPU벤치 미디움 퀄리티 1680 x 1050

 

 

 

 

스카이림 미디움 퀄리티

 

 

 

스카이림 미디움 퀄리티 1680 x 1050 해상도.

 

 

내장 그래픽 AF 텍스처 품질

 

기사에 언급된 HD4000이외에 비교군으로 타사 제품들을 집어 넣었습니다.

무늬가 원형에 가까울수록, 날개가 적을수록 텍스처 품질이 좋은 것 입니다.

 

 

 

아이비브릿지 AF 품질. (이정도면 거의 AF품질은 확실한 문제가 안됩니다.)

 

 

 

 

라데온 1950 AF 품질

 

 

 

라데온 HD 2900 XT AF품질

 

 

 

지포스 8800GTX AF품질

품질 할 때 라데온을 외치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는 지포스 8000 시리즈가 동시대 라데온2000 시리즈 보다 품질 훨씬 좋다는 것.

일부 사실도 있지만, 부풀려 진게 훨씬 많은 내용.

 

 

 

이전세대인  샌디브릿지 내장그래픽 HD3000(2000) AF품질

 

 

 

 

최신 AMD 제품들의 AF 품질 (엔비디아 최신제품들도 이정도 수준)

 

 

아이비브릿지의 내장 HD4000성능은(인텔 최상위 내장 그래픽) AMD A9-3870K가 가지고 있는 AMD 내장 최상급 HD 6550D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저사양 VGA들 보다는 괜찮다 입니다.

 

내장 그래픽 특성상 (메인 메모리 공유로) 해상도가 올라갈수록 성능 저하가 클테지만(외장에 비해서), 노트북급 해상도에서는 저전력,고성능 인텔 CPU를 쓰면서 인텔 내장그래픽으로 게임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들도  충분하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 게임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트북 외장그래픽 사용시 전력 소모량 때문에 내장 그래픽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일)

또한 이전 세대인 샌디브릿지에서 지적되었던 AF 텍스처 품질도  타사 수준으로 개선되어서 텍스처 품질에 대한 문제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외 자세한 사항은 위에 언급한(링크된) 해당 사이트에서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텍스처 테스트의 결과가 실제로 어떻게 차이가 나냐면

 

아래와 같이 보이며, 이때 보다 더 최신 그래픽 카드들은 어느회사든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매의 눈으로 보면 보이려나..... 

기울어진 텍스처의 선명함을 확인하면 됩니다. 건물의 벽이라면 정면으로 볼때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벽을 가까이 붙어서 위를 쳐다보는 식이 되면 선명도의 차이가 확 보입니다. 땅 바닥이라면 시야 조절이 가능한 MMORPG 에서 하늘에서 바닥을 정면으로 쳐다보는게 아니라, 서 있는 상태에서 바닥을 볼 때 선명하냐 흐릿하냐 이게 보입니다. 그러니까 똑같이 AF 옵션을 줬는데도 각 그래픽 카드마다 선명도가 다르다는 얘기 입니다. 이 시대 이후로는 내장 외장이나 회사에 따라서 이제 이런 차이가 없구요. 그래서 그런지 벤치마크에서 이제는 이런 테스트는 안합니다. 아이비는 당시의 외장에 비해서 눈꼽만치 차이가 있을텐데.. 구별을 못할테구요. 이후의 인텔 내장 그래픽은 말할 필요도 없겠죠.

 

 

 

아이비 브릿지 내장 그래픽 (좌우측 상단 비스듬히 보이는 벽의 텍스처를 보세요)

 

 

 

 

샌디 브릿지 내장 그래픽

(아이비와 비교하면 아래는 그나마 선명한데, 윗쪽 벽이 덜 선명하죠. 이렇게 볼 일이 많이 없겠지만,

어쨌든 텍스처 필터링 품질이 떨어집니다. 정면에서 보면 이렇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트리니티 내장 그래픽

 

 

다른 글에 올렸던 하스웰 내장 그래픽 그림. 클릭 확대해서 보세요. 창 크기를 키우구요.

더 좋은 건 아래에 추가로 올린 원본 크기 세창으로 열기를 눌러서 거기서 그림을 클릭해서 보세요.

게임 자체에서 AF를 지원하지 않는 예전 게임. 멀리 있는 캐릭터 주변의 바닥을 보세요. 더 멀리에 있는 건물 텍스처는 거의 정면에서 보이기 때문에 AF가 있나 없나 차이가 없습니다. 바닥처럼 비스듬이 보이는 텍스처가 AF가 없으면 흐릿하게 보이죠.

원본 크기 새탭으로 열기.

 

 

다른 글에 올렸던 하스웰 내장 그래픽 그림. 클릭 확대해서 보세요. F11키 전체화면 전환.

게임 자체에서 AF를 지원하지 않아, 인텔 그래픽 제어판에서 AF 설정 화면.

(각 그래픽 제어판에 AA나 AF 설정이 있지만, 응용 프로그램 설정이 기본이죠. 즉 게임 안에서 AA와 AF 설정이 가능하고 거기서 설정하면 적용이 된다. 이게 기본인데, AF 지원이 안되는 예전 게임의 경우는 그래픽 제어판에서 강제 설정해서 AF를 적용할 수 있죠.)

원본 크기 새탭으로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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