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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정보] GDC 2014 미국 MS DirectX 12를 발표

tware 2014. 3. 21. 21:00

 

미국 현지 시간 3월 20일, Microsoft는 차세대 API인 Direct X12를 발표했다. GDC 2014에서 진행된 세션에서 그 개요가 밝혀졌다. 세션에서는 대형 GPU 기업들의 빠른 지원도 표명. 또한, DirectX 공식 개발 블로그 에도 관련 정보를 공개 중이다.

 2009년에 발표된 DirectX 11에서 5년만에 메이저 업데이트 되는 DirectX 12. 차세대 게임기 Xbox one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멀티 코어 시스템의 대응을 강화했으며, 기존보다 하드웨어에 가까운 제어를 가능하게 하고, PC에서 콘솔 수준의 최적화가 가능하게되었다.

 Windows PC 외에 Surface, Windows Phone 등 모든 Microsoft 플랫폼을 지원하는 등 모빌리티도 강화. 하이 엔드 PC에서 모바일까지 공통 API를 통해 게임 타이틀의 이식성이 증가된다. 또한, 현재 많은 DirectX 11 지원 GPU가 DirectX 12을 지원한다. Microsoft는 2014 연내에 SDK 프리뷰 릴리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더 "다이렉트로"고속 API로. CPU / GPU 기업들이 지원을 표명

 

 

주요 업데이트로는 5년 만에

 

 

더 콘솔 같은 API를 이라는 개발자의 소리에 응해

 

 

CPU 사용률의 차이. DX12의 모든 코어의 부하가 평준화 된

 

 

"Forza 5"의 DX12 버전을 작성


 사전에 "DirectX : Evolving Microsoft 's Graphics Platform"으로 예고되고 있던 이 세션은 이날 "DirectX 12 Preview"로 세션 이름을 고쳐 강연이 진행됐다.

 이 세션에서는 메인 프레젠테이션 진행자인 Microsoft의 Anuj Gosalia 씨 외에도 INTEL, AMD, NVIDIA, QualComm 등 주요 CPU / GPU 각사의 중진이 차례로 등단 각사의 입장에서 DirectX 12의 지원 상황 및 향후 지원 계획을 소개했다.

 먼저 DirectX 12의 방향성으로, 진화의 핵심에 있는 것은 Direct3D. API의 개선을 통해 CPU의 멀티 코어화, 코어 당 성능 향상의 둔화 GPU의 급속한 성능 향상과 최근 동향에 대응한다. 구체적인 특징은 첫째 철저한 성능 향상, 둘째 모든 Microsoft 하드웨어 플랫폼 지원, 셋째 이식성 향상, 넷째 최신 개발 도구에 대한 대응을 들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성능 향상일 것이다. 지금까지 두꺼운 구성이었던 API를 철저히 얇게 계층화 하여 API 오버 헤드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세션에서는 "거의 제로 오버 헤드 '라는 표현이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API의 확장에 따라 하드웨어를 더 직접적으로 취급 할 수 있게 최신 GPU의 성능을 더욱 끌어낼 수 있게 된다.

 또한 멀티 스레드기구가 강화되고 멀티 코어 시스템에서 실행 효율을 향상. 세션에서 제출 된 데모는 DirectX 11과 DirectX 12의 CPU 사용률 비교가 나타났는데 그 안에서 각 CPU 간의 로드 균형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DirectX 11의 시스템은 주 스레드에 많은 작업이 할당 다른 스레드에 비해 배 이상의 부하가 걸려있었지만, Di​​rectX 12의 시스템에서는 작업이 분산되어 크게 부하가 평준화 된다.

 Turn 10 스튜디오 Chris Tector 씨는 "Forza Motorsport 4"의 DirectX 12 버전을 보고. 이것은 렌더링 엔진을 Xbox one (DirectX 11.x)에서 PC (DirectX 12)로 이식한 것으로, 프로그래머 4명이 1개월의 작업으로 실현했다고 한다. Xbox one에서 이용 가능했던 기능 외에도 DirectX 12 고유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버전보다 최적화가 가능해 졌다고 한다.

 DirectX 12에서 작동하는 "Forza 5"의 영상도 공개되어 상시 60fps로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는 어디 까지나 기술 데모이며, PC의 제품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닌 것에 주의. 또한, DirectX 12의 개선은 Xbox one에도 소개되고 플랫폼의 새로운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더 다이렉트로 고속화에 가 목표인 D3D12

 

 

각종 오버 헤드를 줄이는

 

 

 

자원 관리를 효율화

 

 

GPU의 로우 레벨 제어를 가능하게

 

 

Forza Motorsport 5 : DirectX 12 PC 데모

 

 

 

GCN 아키텍처의 GPU에서 DX12을 누릴 수 있다.

(라데온 77xx ~79XX 시리즈 부터

GCN부터 된다고 하면 이게 좀 복합합니다.

VLIW 5, VLIW4, GCN 이렇게 세대별로 아키텍처가 있는데..

모델명으로는 5000,6000,7000에 섞여 있기 때문에요.)

 

 

제 4세대 Core 프로세서에서 DX12를 지원

(7.5세대 그래픽스 : 하스웰 부터 그 이후)

 

 

DX11 지원의 GeForce는 모두 DX12을 지원

(지포스 400 부터 그 이후 전부 지원)


 이에 이어 각 CPU / GPU 벤더가 대응을 보고. AMD는 Direct X12 자체 개발에도 협력하고 있으며, Xbox one에도 채용된 GCN 아키텍처 세대의 GPU에서 사용자는 DirectX 12 릴리스 순간부터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했다.

 Intel은 CPU 통합 GPU에서 지원을 한다. 4 세대 (Haswell 아키텍처) 부터 Core 프로세서 (Core i7/i5/i3)는 DirectX 12을 처음부터 지원 가능하다고 한다.

 NVIDIA도 DirectX 12에 대응을 표명. 현재 DirectX 11에 대응하는 모든 GPU에서 (Fermi 아키텍처 이상) DirectX 12도 완벽하게 지원된다.

 모바일 프로세서 Snapdragon 시리즈를 다루는 Qualcomm도 지원을 표명. DirectX 12 성능 향상은 모바일 장치의 전력 효율의 향상과 콘텐츠의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PC 나 콘솔 용 콘텐츠의 멀티 플랫폼화를 추진하는 것 이라고 했다.

 DirectX 12는 연내에 프리뷰가 출시 될 예정이며, 조만간 일부 개발자는 조기 액세스도 준비되는 것 같다. 3D 렌더링 방식 등 근본적인 부분은 DirectX 11과 다르지 않은 모양이지만, 또한 하드웨어의 능력을 끌어낼 API가 되는 것으로, PC, Xbox one, 다양한 모바일 장치에서 게임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존재 될 것 같다.

 

 

 

 

 

 

 

 

AMD, NVIDIA의 각사 모두 더 깊은 수준의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DirectX 12를 환영.

오버 헤드를 크게 줄이고 GPU의 성능을 더욱 끌어내게 된다.

 

 

DirectX 12 - AMD ,intel ,nvidia ,Qualcomm

 

 

Directx 12 demo and Direct3D 12 API Preview

 

 

 

2014년 3월 21일 기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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