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시스템 사양
Intel Core i7-6700 Skylake @ 4.50GHz
Asrock Z170M OC Formula
G.Skill TridentZ 8GB (2x4GB) DDR4-4000
2x GeForce GTX 980 Ti SLI
Samsung SSD 950 Pro 512GB
Silverstone Strider Series ST1000-G Evolution 1000w
Windows 10 Pro 64-bit
http://www.techspot.com/article/1171-ddr4-4000-mhz-performance/
산드라로 측정한 메모리 대역폭
7-zip
엑셀 2013 몬테카를로
어도비 포토샵
핸드브래이크 mkv -> mp4 컨버젼
(코어가 고성능 일수록, 또 코어가 많아 질수록 메모리의 대역폭이 필요함.
= CPU가 고성능이면 메모리 대역폭이 더 많이 필요함. 2011 시스템이 4채널인 이유.
제온파이 나이츠 랜딩이 6채널 DDR4 메모리에 더해서 16GB MCDRAM을 온 패키지로 올린 이유. 차세대 제온인 스카이레이크 제온이 6채널로 바뀌는 이유.
그래픽 카드에서도 연산을 할때 같은 GPU에서 메모리 클럭이 높으면(=대역폭이 높으면) 성능이 증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CPU에서도 연산을 하면 당연히 차이가 납니다. (물론 이것도 VGA로 설명하면 초저사양 GPU에 고성능 램 끼워봐야 차이가 안날 수도 있듯이, CPU 성능이 애초에 너무너무 구리면 램만 높아진다고 성능이 오르지는 않죠. 이 외에 CPU 성능이 충분하더라도, 메모리 컨트롤러와 코어간의 대역이 한계가 있다면, 메모리 컨트롤러와 메모리 사이의 대여폭이 크더라도 성능 증가가 없을(극히 적을) 수도 있겠죠.)
게임
(그래픽 카드에 병목이 생기면, 프레임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 병목 해제를 위해 980Ti SLI)
아르마 3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III
문명 비욘드 어스
폴 아웃 4
톰 클랜시 더 디비전
위처 3
위처 3 980ti 단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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