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기술이 14+로, 미디어 처리가 고정 기능 유닛으로
Intel의 신 CPU "7세대 Core 프로세서 (Kaby Lake)"에는 중요한 포인트가 2가지 있다. 하나는 세컨드 버전의 14nm 공정 "14+"에서 제조된 점, 또 하나는 고정 기능 유닛을 강화한 점. 모두 현재의 공정 기술의 상황을 반영했다.
Kaby Lake는 기존의 Intel 메인 스트림 CPU "Skylake (스카이레이크)"의 후계인 CPU다. Skylake와 같은 14nm 공정으로 제조되며, 우선 얇은 노트북 PC용 제품이 등장하고 그후 데스크톱, 대형 노트북 PC로 라인업이 넓어진다. Intel의 14nm CPU는 "Broadwell (브로드 웰)" -> Skylake -> Kaby Lake로 3 세대 이어지게 된다. Intel의 14nm 공정의 시작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으면서, 10nm의 "Cannonlake (캐논레이크)"로의 이행이 지연된 것으로, Kaby Lake가 중계자로서 투입된다는 경위가 있다.
Intel은 Kaby Lake의 설명 가운데, 이 CPU가 14+ 공정으로 제조되고 있는 것을 강조한다. Intel은 Intel Developer Forum (IDF)의 공정 기술 로드맵 설명에서 "14+"에 대해 설명을 했다. 14+는 14nm 공정의 성능 확장판의 파생 공정이라 한다. Intel은 향후 각 공정 세대마다, 이러한 파생판을 제공해 갈 예정으로 Kaby Lake가 그 최초의 예가된다.
Intel은 14nm 이후의 공정에서 성능 향상 파생공정을 제공한다
Kaby Lake는 14+ 공정으로 성능을 끌어 올린다
Kaby Lake는 모바일 판부터 등장
핀 구조와 배선층을 변경한 14+ 공정
Intel에 의하면, 14+ 공정에서는 핀의 프로파일 변경에 포커스, 추가로 인터커넥트도 개량했다고 한다. 14nm 프로세스는 3D 트랜지스터인 FinFET 공정이다. FinFET 공정에서는 트랜지스터의 "소스 - 게이트 - 드레인"이 핀(지느러미)처럼 서 있다. 이 핀의 구조 등을 14+ 에서는 변경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핀을 더 높이고, 게이트 피치를 넓혔다고 Intel은 설명한다. 핀을 높이면 게이트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트랜지스터의 구동 능력이 오른다. 게이트 / 콘택트 치치를 넓게하면, 트랜지스터의 구조에 여유가 생겨 성능 개량이 쉬워진다.
Intel은 트랜지스터층 뿐만 아니라 14+에서 배선층에도 개량을 더했다. 칩 내의 배선을 고속화하기 위해, 배선 피치와 측면 비율도 변경했다고 한다. 현재의 로직 칩에서는 배선 지연도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있어, 배선의 개량도 회로의 고속화에 기여한다. Intel에 의하면 이러한 14+에서의 공정의 개량에 의해서 12% 성능이 향상됐다고 한다.
최초로 공개된 Intel의 14nm 공정의 핀
최초로 공개된 Intel의 14nm 공정의 배선층
그럼에도, Intel은 이전부터 동일한 공정 노드에서 개량을 더하고 있어, 기존의 정수로 나타내던 공정 버전명의 아래에, Intel 사내적으로는 소수점의 서브 버전 번호가 더해져 있다. 그런 의미에서는 공정의 개량은 매 공정노드에서 해 오고 있어, 이번이 처음이라는 것은 아니다. 그러면 14+에서 무엇이 달라졌는가? (이 부분은 블로그의 예전 기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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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Intel이 공정의 개량을 명확히 대외적으로 나타낸 점이 지금까지와는 다르다. 14nm 공정의 시작의 비틀거림이 컸기 때문에, Intel은 "현재의 14nm는 개량했기에 괜찮아" 라고 내보일 필요가 있었다고 추측된다. 또 +가 붙은 것은 이번 개량이 상대적으로 큰 개량 이었을 가능성도 시사한다. Intel은 7nm 이상에서는 이머징 기술 (EUV 등으로 추측된다)을 + 세대로 더해가는 것도 시사하고 있으며, 그렇게 되면 파생 공정의 차이는 더욱 커진다.
또한 14+는 Intel의 방식이 실리콘 파운드리 방식과 비슷해져 가는 것도 보인다. 예를 들면, Samsung / GLOBALFOUNDRIES도 최초 세대의 14nm 공정인 "14LPE"에 대해서 2세대인 "14LPP"에서는 핀의 높이를 높혀, 더욱 넓은 게이트 피치의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14+의 "+"라는 성능 확장 파생공정의 명명 규칙은, TSMC가 자사의 1세대 "16FF"에 대해서 2세대째에 "16FF+"라고 붙인 것과 유사하다. 파운드리 제조의 GPU나 CPU는 모두 2 세대째 공정의 14LPP나 16FF+로 이행하고 있어, Intel의 14+는 마케팅적으로는 그들의 공정에 대항하게 된다.
어쨌든, 14+의 Kaby Lake는, Intel 공정 기술의 상황이 기존과는 다른 패턴이 되어 가는 것을 상징한다.
비디오 처리가 GPU 코어에서 전용 하드웨어로 변화
Kaby Lake 또 하나의 중요한 설계 변경은 부하가 높은 비디오 부분의 처리를 GPU 코어에서의 소프트웨어 처리에서, 전용 고정 하드웨어로의 처리로 전환한 것. 이 변화는 Skylake부터 시작 되었지만, Kaby Lake에서는 고정 기능 유닛으로의 기울어짐이 한층 두드러졌다.
구체적으로는 Kaby Lake에서는 비디오 디코딩 / 인코딩 엔진인 "Multi-Format Codec (MFX)"에, "10-bit HEVC & 8/10 bit VP9"의 디코딩과 "10-bit HEVC & 8 bit VP9 "인코딩이 고정 기능 하드웨어로 더해졌다. 또 포스트 프로세싱인 "Video Quality Engine (VQE) "의 처리도 GPU의 연산 유닛에서 고정 기능 유닛으로 전환, High Dynamic Range (HDR) 지원이 확장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몇 가지 중요한 아키텍처 방향성의 변화를 보여준다. Intel은 Broadwell 세대까지의 GPU 코어에서는, 미디어 처리는 GPU의 실행 유닛인 "EU (Execution Unit)"를 활용하는 방향이었다. 그러나 Skylake / Kaby Lake에서는 미디어 처리는 고정 기능 유닛을 준비하는 방향으로 크게 바뀌고 있다.
물론 고정 기능 유닛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보다 절전력을 도모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고정 기능 유닛을 탑재할 정도의 다이 영역의 여유가 생겼다, 반대로 말하면 그렇게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생긴 것도 의미한다. 한편, Skylake부터 Intel은 GPU 코어 아키텍처를 변경하고 있으며, 그 결과 미디어 처리에 대해서는 고정 유닛을 준비하는 쪽이 효율이 높아졌을 가능성이 있다. (고정기능 유닛은 GPU로의 처리보다 전력은 절감되지만, 반대로 유연한 대처가 불가능해서 새로운 처리는 하드웨어를 새로 설계해서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도 새로운 동영상이 나와도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면 CPU 성능만 괜찮으면 무조건 돌릴 수 있죠. 그러나 DXVA로의 처리는 구형 그래픽 카드는 지원하지 않고 새로운 그래픽 카드에서만 지원하죠. 이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GPU로의 처리는 일부 저전력에 GPU구성이 적은 CPU의 경우 같은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동영상 처리를 못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으며, GPU를 쓰면서 영상 처리시 GPU 처리능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Kaby Lake의 GPU 코어 아키텍처. 빨간색으로 표시 한 부분이 대폭 확장되었다
Kaby Lake의 GPU 코어 아키텍처
미디어 프로세싱의 사상이 크게 바뀌었다
Intel의 GPU 코어의 EU (Execution Unit)는 원래 팩크드 (Packed) / Array of Structures (AOS) 형의 실행 스타일과 스칼라 (Scalar) / Structure of Arrays (SOA) 형의 실행 스타일을 모두 취하는 것이 가능했다. 또 벡터의 입도도 가변으로, 다양한 데이터 유형이나 데이터 정밀도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 구조이기 때문에, Intel GPU 코어는 미디어 처리가 자신있어서, Intel GPU의 미디어 엔진도 EU에서의 처리를 전제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엔진 측이 "Video Front-End (VFE)"을 사용해서 EU에 미디어 처리를 전달하도록 되어 있었다. 또 GPU 코어측에도 텍스처 유닛과 병렬로 미디어 데이터 전용의 페치 & 가공 유닛을 준비했다. 그러나, Intel은 범용 컴퓨팅 등의 성능을 중시했기 때문인지, Skylake부터는 EU의 실행 스타일을 스칼라 / SOA 만으로 했다. 따라서 미디어 처리에는 전력 효율이 저하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EU에서의 처리는 스케러블이어서 다이 영역을 늘리지 않고 끝난다. 그것에 비해서 고정 기능 유닛을 탑재하면, 미디어 처리에서 높은 처리량을 실현하려고 하면 다이 영역을 크게 점유한다. 전력 소비는 범용인 EU에서 처리하는 것 보다, 고정 기능 유닛의 처리쪽이 낮아진다. 장단점이 있다.
비디오 디코딩과 인코딩 기능은 대폭 강화 되었다.
Intel의 미디어 엔진인 MFX와 VQE에 고정 기능 하드웨어가 추가 되었다
저전력 버전의 CPU에서도 우수한 비디오 디코딩 / 인코딩 기능을 발휘한다
영상 처리가 전용 하드웨어 화
Intel은 현재 미세화에 의해 실리콘 다이 면적을 늘릴 여유가 생겨서, 전용화 된 고정 유닛을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Intel CPU는 PC에서의 성능 요구가 낮기 때문에 다이가 소형화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어, Intel은 웨이퍼 생산 수에 대해서, PC CPU 다이에 의한 웨이퍼 소비가 적어지고 있다. 즉, Intel은 제조 용량의 관점에서는 CPU의 다이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는 트랜지스터의 축소에 비해서 전력 축소쪽이 비율이 낮다. 따라서 GPU 코어의 EU를 늘리면 피크 전력 소비를 목표로 하는 TDP (Thermal Design Power : 열 설계 전력) 이하로 억제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또 축소한 다의 상의 유닛을 동시에 구동 할 수없는 다크 실리콘 문제도 있다. 따라서 보다 전력 소비가 작은 고정 기능 유닛으로 다이를 소비하고, 그 장치로 오프로드 하는 것은 이치에 맞는 선택이다.
처리가 복잡해서 연산 유닛의 부하가 높은 비디오 디코드 & 인코드는, 고정 기능 유닛에 오프로드 하는 의미가 있다. 또한 비디오 영상의 품질을 올리는 처리를 행하는 VQE도 노이즈 리덕션이나 칼라 콜렉션 등 하드웨어 처리가 유효하다. Intel은 비디오 포스트 프로세싱에 대해서는 전부 하드웨어로 옮겼다고 한다.
CPU 코어 아키텍처는 Skylake에서 크게 바뀌지 않고
Kaby Lake의 CPU 코어에 관해서는, 기본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Skylake과 다르지 않다고 Intel은 설명했다. Skylake 코어의 전체 그림은 Intel의 "Hot Chips" 컨퍼런스에서의 발표와 최신 버전의"Intel 64 and IA-32 Architectures Optimization Reference Manual "로 내보였다. 블록도를 보이면 아래처럼 된다.
Kaby Lake의 CPU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Skylake를 승계
Skylake 마이크로 아키텍처
Haswell / Broadwell에서의 큰 변경은, 프론트엔드로 명령 코드와 디코드한 내부 명령 uOP를 캐시하는 uOP 캐시에서의 uOP 출력이 확장된 점. x86 / x64 명령 디코더는 최대 5 명령 디코드 / 사이클, uOP 캐시에서의 출력은 최대 6 uOPs. 또 아웃 오브 오더 윈도우나 각 버퍼도 확장되고, 얼로케이션 큐는 스레드 당 64 uOPs로 SMT (Simultaneous Multithreading) 때의 큐잉이 크게 강화되었다.
Kaby Lake의 다이 레이아웃의 CPU 코어 부분은 Skylake와 비슷하다. CPU 코어의 주변에 LL 캐시 SRAM을 배치해서 CPU 코어의 열을 분산시키는 레이아웃도 공통이다. CPU 코어 부분에 대해서는, 확장이 극히 작은 것이 다이에서도 엿보인다.
한편, GPU 코어에 관해서는, EU 부분의 레이아웃은 Skylake과 Kaby Lake에서 거의 공통이지만, 그 밖의 영역은 Kaby Lake 쪽이 훨씬 크다. 이것은 고정 기능 유닛에서 다이 영역이 확대된 것을 시사한다.
Intel의 14nm 세대의 CPU 다이를 비교
이처럼 Kaby Lake은 Intel CPU의 방향성 변화를 상징하는 CPU가 된다. 참신한 공정 기술의 개량과 다이를 연산 코어보다 고정 기능 유닛에 할애해 간다. 현재 프로세서의 동향에 따른 CPU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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