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vintage3d.org/i740.php#sthash.NnLXaDQN.6ynhDAjt.dpbs
AGP는 GART (Graphics Aperture Remapping Table)로 메인메모리를 끌어다 쓸 수 있기 때문에 8MB, PCI는 안되기에 VGA 메모리가 넉넉하게 12MB. 물론 VGA 제조사의 제품에 따라서 VGA 메모리 크기는 다르죠. AGP에 대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 글을 참고. 펜3 CPU부터는 AGP가 아니더라도 메인 메모리를 그래픽 메모리로 끌어다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펜4 보드가 AGP에서 PCI-ex로 넘어가도 같은게 가능하죠. 메인메모리의 경우도 약간 모자라도 가상메모리를 통해서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하듯이... 마찬가지로 VGA가 메모리가 사용량보다 적어도 메인메모리를 끌어다 쓸 수 있기 때문에 실행이 됩니다. 성능은 물론 약간 저하될지 몰라도요. 드라이버가 관리를 잘하면 최소화 할 수 있구요.
i740은 개인적으로 구경을 해본적도 써본적도 없고, 예전 사용자 평을 보면 괜찮았다 (절대 성능도 적당히 내줬고, 특히 i740은 가격이 매우 저렴해서 가성비가 매우 좋았다 등), 안좋았다 (쓰레기다, 망한 카드였다 등) 의견이 달라서 궁금함에 벤치를 찾아보다 하나 검색이 되서 올려 봅니다. (인텔 그래픽이 망했다기 보다, 외장 그래픽 카드를 스스로 포기한거죠. 내장은 810 (i752 그래픽) 칩셋부터 쭉 개발했고, 생산 했으니까요. 어느 기사에서는 인텔이 당시 기준 6개월 ~ 1년 마다 새로운 그래픽 칩셋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문제였다고 말하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
img.jpg (678×1380) (kakaocdn.net)
이 당시에 320x240으로 돌리는 경우는 별로 없을테고 (3D카드 이전의 CPU로 돌리던 3D 시절이면 몰라도), 포함한다고 해도 쓰레기 카드는 아닌걸로 보이죠.
Cybernet: Intel740 AGP (1998)
PIII-S @ 1050 MHz (10.5x100)
Real3D Starfighter AGP (8MB)
PIII-S @ 1050 MHz (10.5x100)
Real3D Starfighter AGP (8MB)
PIII-S @ 1050 MHz (10.5x100)
Real3D Starfighter AGP (8MB)
i740 AGP (8MB), Athlon 500 MHz. benchmark at 640x480x16
https://youtu.be/UROVoautAyM?t=350
인텔 그래픽 1세대 i740의 개량판 i742 내장 인텔 최초의 내장 그래픽 810칩셋 그래픽.
펜티엄3 733Mhz, 램 256MB. 앞부분은 설명.
신 아키텍처가 아닌데다, 그래픽 메모리를 CPU와 함께 써야해 i740에 비해서 느릴지도
https://youtu.be/3RY5mgcL6k4?t=120
845G(GL) 내장 인텔 그래픽 2세대 "익스트림 그래픽스" 리뷰
2Ghz 펜티엄4 . 2GB DDR-266. 윈XP. 앞부분은 설명.
펜티엄4 3.2E 865G 내장 그래픽 DDR SDRAM 400 1GB x2=2GB 윈XP
동영상 GPU가속이 안되면 CPU로만 돌려보자!
펜티엄4로는 H264 720P 30프레임 조차 못 돌린다고 누가 말했나?
펜티엄4 3.2Ghz 프레스캇 865G 내장 그래픽 에뮬레이터 구동.
VirtuaNES, VisualBoy Advance, Kega Fusion, ZSNESW, EPSXE.
펜티엄4 478핀 3Ghz 프레스캇 865G 내장 그래픽 NBA 라이브 2004 & 심시티4
865G 내장 인텔 그래픽 2세대 개량판 "익스트림 그래픽스 2" 3D마크 2000
펜티엄4 프레스캇 3GHz. DDR 400 1GB x2 = 2GB, 윈XP
865G 내장 인텔 그래픽 2세대 개량판 "익스트림 그래픽스 2" 3D마크 2001SE
펜티엄4 프레스캇 3GHz, DDR 400 1GBx2 = 2GB, 윈XP
865G 내장 인텔 그래픽 2세대 개량판 "익스트림 그래픽스 2"
워크래프트3 엘프 마지막 미션 신들의 황혼 어려움.
그래픽 옵션 1024x768x16bit컬러 모두 중간 또는 켜기.
워3가 32bit 컬러로 표시한다고 해도,내부적으로는 기본 16bit로 돌아갑니다.
부두3나 레이지 128, 리바TNT, 810(815)칩셋 내장 그래픽 등도 지원하는 게임이라 그렇죠.
32비트 지원을 안하던가, 지원을 해도 성능이 너무 떨어져서 어짜피 16비트로 돌려야 하는 GPU들.
펜티엄4 프레스캇 3Ghz, DDR 400 1GB x2 = 2GB, 윈XP
[고전 1998/02/13] 인텔, 3D 그래픽 칩 740을 발표
[고전 1998.02.13] Intel에 의한 AGP 레퍼런스 "Intel 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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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2002.09.27] 밝혀진 차세대 직렬 버스 "PCI Express" 사양
[분석정보] 인텔 내장 그래픽 그래픽 API (DirectX, OpenGL,OpenCL)지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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