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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정보] 인텔 내장 그래픽 API (DirectX, OpenGL,OpenCL)지원 정보.

tware 2013. 6. 7. 00:31

https://tware.tistory.com/222

 

 

2013년 6월 4일 업데이트 (6월 4일 현재의 내용 입니다.

추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인해서 OpenGL등 지원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각 제품에 대한 최신 드라이버를 사용시 지원 입니다.)

인텔 다운로드 센터

 

인텔 드라이버 업데이트 유틸리티 그래픽

 

 

인텔 다운로스 센터에서 직접 다운 로드시는

(단종된 구형 제품 그래픽 사용자는 1 선택 위의 단종 제품에 체크를 하세요.)

 

인텔 내장 그래픽 중 과거 제품들은 드라이버가 사라졌습니다.

블로그 개편으로 업로드 용량이 올랐기 때문에 가장 아래에 추가 합니다.

 

1. 그래픽

2. 데스크탑(또는 노트북)

3. 자신의 그래픽 프로세서 이름 

(클락데일 (2코어 네할렘+내장 그래픽) = 사용자는 HD 그래픽을 포함한 코어 선택

샌디브릿지 (셀러론,펜티엄 포함) 사용자는 HD 3000/2000을 포함한 2세대 선택

아이브릿지 사용자는 HD 4000 3세대 선택(펜티엄,셀러론 HD 2500 3세대 선택)

하스웰 사용자는 HD 4400이나 4600 선택(하스뤨 펜티엄,셀러론도 같음)

 

(각 제품 세대별로, 내장 그래픽 아키텍처는 똑같습니다. 하스웰 아키텍처면, HD5200, 5000, 4600, 4400, 펜티엄,셀러론의 HD 그래픽이 모두 같은 아키텍처 입니다. 그래서 드라이버도 똑같습니다. 차이는 CPU에서 i7, i5, i3, 펜티엄, 셀러론이 코어수가 다르거나 HT 지원에 따른 동시 쓰레드 수가 다르듯이.. 그래픽도 내부의 EU수 차이로 인해서 성능차이가 있는 것이죠. (지포스,라데온에서 7xx  xx가 높으면 SP 수가 더 많고 성능이 더 높듯이 말입니다.)  자신의 CPU 모델이 어떤 아키텍처인지 보고 그에 따라서 그래픽도 고르면 됩니다. CPU가 같은 아키텍처면 i7, i5 ,i3, 펜티엄, 셀러론 관계없이 그래픽 아키텍처도 같습니다.  샌디, 아이비, 하스웰 처럼 CPU 세대가 다르면 내장 그래픽 아키텍처도 다릅니다. 즉 그래픽 세대가 다르다는 얘기죠. 펜티엄, 셀러론 사용자는 당황하지 말고....  자신의 셀러론, 펜티엄이  샌디브릿지 펜티엄인지, 아이비 펜티엄인지.. 하스웰 펜티엄인지 확인하고 위의 녹색 글씨 대로 선택해서 설치하세요.

 

정 모르겠으면... ark.intel.com/ko  에서 자신의 CPU 모델명 검색을 하면 자신의 CPU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볼수 있는데요. 출시일, 클럭, 등등등.. 그 화면 오른쪽을 보면 이전 제품명 Haswell 이런게 보일 겁니다. 그러면 하스웰 펜티엄이나, 셀러론 이라는 얘기 입니다. 아이비 브릿지 라고 써 있으면 아이비 펜,셀 이구요.

모델명 검색 예 : G1850 , i3 4130, i7 4770  처럼 입력 )

 

(자신이 쓰는 CPU의 이름조차 모르면... http://www.cpuid.com/softwares/cpu-z.html  에서 CPU-Z를 다운 받아서 자기의 CPU 이름을 확인해 보세요. Install 버전이던, 압축 버전이던 아무거나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뭔가 설치해서 쓰는게 싫으면 그냥 압축 버전을 받아서 풀고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CPU-Z 라고 해도.. 마지막 버전보다  최신에 나온 CPU라면 제대로 CPU 명이 정확히 안나올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버전업을 통해서 제대로 나옵니다.

 

또는 인텔 공식 프로그램인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를 받아서 써도 됩니다.

https://downloadcenter.intel.com/Detail_Desc.aspx?DwnldID=7838&lang=kor )

 

 

 

 

처음부터 그냥  그래픽도 세대별로 1xxx, 2xxx, 3xxx, 4xxx 으로 하고

 

높은건 HD 4900, 4800, 4600, 4400, 4200, 4100  이렇게 이름 붙이면 좋을걸 말이죠. 아이리스 프로, 아이리스, HD 4600, HD 4400 4200, 4100 (펜티엄,셀러론) 순으로 말이죠. 컴퓨터를 아는 사람들은 아주 쉽게 알고 있지만 모르는 사람은 이렇게 해야 쉽죠.

 

그동안 다운로드 센터가 메뉴 구성이 조금 바뀌었는데, 위의 아키텍처 구분까지 이해 했다고 생각하고 다시 정리하면

 

1. 예전 칩셋에 그래픽이 있던 제품들은 거기에 맞는 칩셋을 고르시면 됩니다.

(사실 G45,G43,G41 같은건데;; 왜 굳이 따로 있는지...)

 

2. 구형 칩셋의 경우 단종 칩셋을 따로 선택하지 않아도 세번째 메뉴에 older 제품에 따로 아래에 정리되서 나오니 받으면 되구요.

 

3. 1세대 코어 i 시리즈 (Clarkdale i3, i5, 노트북용 Arrandale) 의 경우는  " 그래픽을 포함하는 코어 프로세서" 를 고르면 됩니다. 이 1세대의 경우 펜티엄 G를 쓰는 분들은 많지 않을텐데요. (그 당시 저가형 펜티엄,셀러론은 775 칩셋의 펜티엄,셀러론이 주력이었기 때문에) 역시 펜티엄 G,셀러론을 쓰는 분들도 이걸 고르면 됩니다.

 

4. 2세대 코어 i 시리즈 (샌디 브릿지, Sandy bridge) 의 경우는 HD 3000/2000 을 포함하는 2세대를 고르면 됩니다. 펜티엄, 셀러론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5. 3세대 코어 i 시리즈 (아이비 브릿지 Ivy Bridge)의 경우는 4000 탑재 3세대를 고르면 됩니다. 펜티엄, 셀러론은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혹시 안된다면 HD 2500을 고르면 됩니다. (같은거라 안될리 없겠지만..)

 

6. 4세대 코어 i 시리즈 (하스웰 haswell)의 경우는 4600,4400,4200, iris, iris Pro (5200,5100,5000)등이 해당되고 다운 받으면 됩니다. (펜티엄,셀러론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7. 여기까지 찍고 들어가서 보이는 드라이버는 자신의 그래픽에 쓸수 있는 드라이버 입니다. 예을 들어서 HD 2500을 고르고 들어갔는데, 윈도 7, 8, 8.1 드라이버 아이리스 프로및 HD 그래픽 드라이버 라고 써있는걸 받으시면  윈도 8.1 드라이버로 사용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 드라이버를 찍고 들아가면 4세대, 3세대 를 지원한다고 써있죠. 그 아래에는 더 자세한 실제 CPU 제품명이 나오는데 모두 3세대, 4세대 제품들 입니다.

 

8. 7번에 설명했듯이.. 각 드라이버 다운로드의 아래쪽에 실제 적용가능한 제품군 (2세대, 3세대 등)이 최소한 적혀 있기 때문에.. 이것을 보고 자신의 드라이버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제품 세대에 따라서 윈도8 등은 지원이 안될수도, 또는 최신의 제품은 XP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제품을 확인하시고 설치 하면 됩니다.

 

9. 8번에서의 제품군은 위에  3 ~ 6에서 설명한 대로 CPU 세대 (1세대, 2세대 ~  코어 i 시리즈)에 맞게, 셀러론 펜티엄도 같은 것이니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적어도 하스웰 세대까지는 CPU 세대마다 GPU 아키텍처가 다르고, 같은 CPU 세대는(i7,i5,i3,펜티엄,셀러론 상관없이) 그래픽 코어의 숫자가 다를뿐 그래픽 아키텍처가 동일하기 때문에 앞으로 바뀌지 않으면 그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1~3번까지 차례대로 골라준 후에 바로 아래의 찾기 클릭.

찾기를 눌러서 페이지 이동이 되면,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고르던가

또는 위쪽에 있는  운영체제 선택을 하면, 해당 운영체제에 맞는 드라이버만 목록에

나옵니다.  해당 운영체제용 드라이버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같은 운영체제용(32, 64비트 까지 구분)에서

같은 날짜 같은 버전의 드라이버는 실행파일(exe) ZIP(압축파일)형태

2가지로 제공 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아닌,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를(기타 인텔 제공 기능 부가 소프트웨어, 관리소프트웨어 등) 설치하고자 할때는

 

1. 소프트웨어 제품

2. 칩셋 소프트웨어 (또는 다른 것 부가소프트 선택)

3. 칩셋 소프트웨어 설치 유틸리티(또는 다른 부가소프트) 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인텔 드라이버 업데이트 유틸리티)

 

그외 기타 인텔의 프로세서나,칩셋,또는 인텔 랜(네트웍카드)가 아닌  사운드,기타 랜 같은 경우는  보드제조사에서  사운드,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거나,(또는 제공된 CD내의 드라이버)  또는  사운드,랜 제조사에서 드라이버를 받으셔야 합니다.

 

비아(VIA) 사운드 코덱이나 랜은 (또는 usb) www.via.com.tw 에서

리얼텍 사운드 코덱이나 랜은 www.realtek.com.tw 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예전에 많이 쓰였던 C-Media 사운드는 www.cmedia.com.tw 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다만 C-Media 중  최신 카드를 쓰는 분들은(DDL 지원이라던가.. 아수스 소나라던가.. HT오메가의 클라로 시리즈, AuzenTech 이라던가..) 각 사운드 카드 제조사에서 다운받으세요. 또는 사운드 카드 유통사. www.soundprime.co.kr)

 

또는.. file.daum.net 이나 www.atfile.co.kr , pds.dreamx.com (또는 기타 자료실 사이트 심파일 같은 곳은 다음자료실에 제공됨) 같은 자료실에서도  다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경우 몇가지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매우 빠른 속도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ie 가 아닌  파이어폭스와 같은 웹브라우저로 다운을 받으면 별도의  액티브x를 설치하지 않고 다운이 가능합니다.

초고속 다운은 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각 제조사 드라이버와 같은 버전이 존재한다면, 이런 곳 같은  국내 자료실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다운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독립형(외장) 그래픽 카드는 kr.nivia.com 이나  www.amd.com 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역시 이런 것들도 위에 언급한 자료실에서 받으면 초고속으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다른 랜이나,사운드는 용량이 크지 않아서 제조사 사이트서 받는다고 해도, 그래픽 드라이버는 용량이 큰 관계로(여기에 특히나 드라이버 막 나올때는 더 속도가 안나오고.. 사용자가 몰려서 그런지.. AMD속도는 특히나...) 자료실에서 받는게 더 나을 겁니다. 최신드라이버가 나왔다 라는 얘기가 있으면, 얼마 안있어서 자료실에도 올라오니까 말이죠.)

 

(최신 업데이트에서  하스웰  셀러론에서도 퀵 싱크가 지원 됩니다.  ark.intel.com/ko 에서 자신의 모델명을 입력해서 퀵싱크나,클리어 비디오 지원은  직접 확인해 보세요.

 

 

G35 (전체는 G4 시리즈. dx10 지원 그래픽들) 미만 그래픽 및 미만 세대는 DX9 지원이라도 DX9 지원 버전이 다르며, G965를 제외하고는 소프트웨어 버텍스 쉐이더 지원 입니다 (픽셀 쉐이더는 하드웨어 입니다). 865G (포함) 이하 세대는 DX9 일부 지원 입니다. 865G 이하는 DX9 게임은 그냥 안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915G, 945G, G31, G33 이런 제품들은 대충 DX9 게임이 꽤 돌아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9.0B 가능. 9.0C 불가능. 간혹 9.0B 게임이라도 안돌아가는 게임도 존재.). 대충 라데온 9500 ~ 9800, 라데온 x300 ~ x800 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DX9 모든 게임이 완벽하게 다 돌아가는 것은 9.0C 지원 필요. 지포스 6000 시리즈, 라데온 x1000 시리즈 이상 지원. 인텔은 아래에서 쉐이더 모델 3 지원 이상 제품. 내장 그래픽이라 성능이 문제이긴 하지만.....

 

G965도 초기 드라이버는 드라이버 완성이 늦어 소프트웨어 쉐이더. 외장을 만들면서 그중 하나를 통합 했다면 바로 초기부터 제대로 동작을 했겠지만, 인텔은 외장을 안 만들고 내장이 최초 그래픽이기 때문에 더 늦겠죠. G965가 최초의 올 하드웨어 쉐이더 그래픽이라..

 

타사의 그래픽 카드도 그렇지만, 인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OpenGL 이 됩니다.

윈도에서 설치시 자동으로 드라이버만 (제어판은 없고) 설치되는 경우는 오픈지엘이 되지 않습니다. (예 : 신형 윈도우에 대해 구형 그래픽 지원이 완전 끊겼는데, 신형 윈도우를 설치하고 보니 드라이버는 (제어판 없고) 설치되어 있더라.. 이런 경우는 DX만 돌아갑니다. 오픈지엘은 돌아가지 않습니다.) 윈10에서 자동 업데이트 인데, 제어판 포함 설치되는 것은 당연히 오픈지엘이 됩니다. 윈도10 이라도 드라이버만 덜렁 있으면 당연히 안되구요. 윈도 통해서 배포하는 거라.. 제어판 포함 설치되는 것은 따로 까는 거랑 같습니다. 드라이버 버전 차이는 있을지언정 말이죠.

 

GMA X0000 에 X 붙는가 아닌가로 3D 지원이 다른 첫 번째 칩셋.

GMA X3000 (G965), GMA 3000 (Q965, Q963).

즉 GMA X3000이 G31 칩셋의 GMA 3100보다 고급 그래픽 입니다.

G3 시리즈 중 G35를 제외 한 칩셋은 GMA 3100 인데 945G의

GMA 950과 그래픽 측면에서는 사실 별반 다를 바 없습니다.

순수 칩셋으로는 차이가 존재 하지만요.

(칩셋으로는 945G는 64bit 운영체제를 써도 4GB 전체 사용이 불가하지만

(3.x GB 가능),  G31은 4GB 전체 사용이 가능 합니다. 945G는 논리적으로도

4GB 초과할 수 없는 칩셋이고 G31은 논리적으로는 4GB 초과 가능.

단 G31 보드의 램 소켓이 지원이 2개라 실제 최대 메모리가 4GB 일뿐.

인텔 문서를 찾아보면 둘간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G4 시리즈 칩셋 (GMA 4000 시리즈) 미만은 GMA X 가 있는가 없는가로

그래픽 지원이 다릅니다. G4 시리즈는 그래픽 지원은 똑같습니다.

차이는 G4 시리즈는 HD가 붙는가로 동영상 가속의 지원이 다름.

그외 클럭의 차이로 인한 게임 성능 차이.

G45 보드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고... 노트북용 저클럭 X4500MHD나 간혹 보이죠.

(예 : G965 데스크탑 칩셋. GM965 처럼 M이 붙는 것들은 노트북용. 칩셋에 따라서 개발 기간의 차이로 그래픽이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완전 동일한데 단순 저클럭, 저전력이 아니라요. 또 칩셋이름을 보면 앞에 82가 붙는게 많은데, 그냥 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들이 보통 아는 칩셋 이름 입니다.)

G45의 X4500HD는 블루레이, H.264, MPEG2, MPEG4, VC-1, WMV9 가속 지원,

미만은 몇몇 영상 가속이 안되거나 일부 지원 입니다. (G41은 MPEG2가속 지원)

아주 예전 기사에는 초기 드라이버 문제인지.. MPEG2 가속도 문제가 있다

가속 기능을 켜면 화면이 깨진다 라고 해서.. 직접 MPEG2 1080P 영상을 만들고,

G41보드에서 팟 플레이어로 테스트 해봤는데, 아주 잘 됩니다.

 

1440 x 1080P60 영상을 팟플레이어로 하드웨어 가속으로 재생 할 때.

(근데 정작 중요한 H264나 VC-1은 G41에서는 스펙처럼 가속이 안됩니다. GPU 클럭차이 약간 내고, 좀 다 넣어주지... 뭐 SW로 봐도 CPU성능이 남아 돌기는 하지만....  라이센스 비용 뭐 그런거 때문이겠죠? 그 때문인지.. 인텔,엔비디아,IBM,구글,MS 등등이 모여서 무료 AV1을 만들테고요. 그림을 클릭해서 확대로 보세요. 웹 브라우저 창 크기를 크게 한 후에 클릭 하세요.)

 

 

1440 x 1080P60 영상을 팟플레이어로 소프트웨어(CPU) 재생 할 때.

 

 

https://youtu.be/pDiWN92vn1g?t=594

Q9650 요크필드 G41 내장 그래픽 X4500 윈도우10 드라이버 설치 2880x2160 H264 재생.

G41은 H.264 가속이 안되죠. 윈도우 10 드라이버 설치는 아래 내용을 참고 하세요..

 

 

추가. 아톰 베이트레일은 아이비 브릿지와 같은 인텔 7세대 그래픽 입니다 (x세대 코어프로세서 말고, 그래픽 아키텍처 세대). 체리트레일은 브로드웰과 같은 8세대 그래픽 입니다. (하스웰 그래픽은 7.5세대 그래픽)

 

(라데온 내장의 경우도 1년전 나온 x1000 외장 그래픽은 9.0C를 지원하지만, 1년 뒤에

인텔 G965와 비슷한 시기에 나온 내장 그래픽 x1250은 9.0B만 (쉐이더 2.0) 지원합니다.

이 시기는 그런 시기이기는 합니다. 라데온 내장의 경우도 9.0B에서

바로 DX10으로 넘어가죠. 칩셋의 크기나 전력,발열 문제도 있을테고....

또 다른 이유로는.... 아래의 글을 읽어 보세요.)

 

[정보분석] 2개의 CPU 개발팀이 경쟁하는 Intel의 사내 전략

 

참고로 인텔 내장 그래픽 DX10세대 부터 그래픽 EU (실행 엔진)가 몇개 있다. 이런 기사가 나오기 시작해서, EU 갯수에 따라서 성능이 다르구나 정도는 아실텐데요. 각각의 내장 그래픽은 세대별로 기타 유닛이나 GPU 구조가 달라서 성능도 다르고 (AF 품질도 다르고) API 지원도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EU의 이론적 최대 성능이 다릅니다. 내장 그래픽의 각 아키텍처별로 규모에 따라서 GT1,GT2,GT3e (GT3 + eDRAM),GT4e (GT4 + eDRAM) 으로 나뉩니다. 내장 그래픽은 외장그래픽의 독립된 고속 GDDR5 메모리를 사용하는게 아닌, CPU와 함께 메인 메모리인 DDR3를 나눠쓰기 때문에 그래픽 성능에 치명적 약점이 존재해, 규모가 큰 그래픽 제품에는 별도의 고속 eDRAM을 세대별로 64MB, 128MB를 MCM으로 부착.

 

아이비 브릿지 그래픽 기준으로 EU당 FP32 단정밀도 플롭스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1EU당 8Flops (128bit x 2 연산) x 2 (FMA) x 그래픽 클럭 = Flops. 아이비 브릿지 이전인 샌디브릿지의 내장 그래픽은 1EU당 4Flops (128bit 연산). 샌디브릿지 이전의 그래픽은 FMA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같은 GT1, GT2라도 CPU 제품마다 그래픽 클럭이 조금 다릅니다. 같은 세대 CPU에서 셀러론 펜티엄은 그냥 HD Graphics 라도 HD 2000, HD 2500과 동일 합니다. 단 퀵싱크 (인코딩, 후처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스웰 셀러론 후기 드라이버 부터 퀵싱크 지원.)

예 : HD 3000 (GT2. i7-2600k) = 12(EU) x 4flops (128bit) x 2 (FMA) x 1.35Ghz = 129.6Gflops

예 : HD 2000 (GT1. i5-2500) = 6(EU) x 4flops (128bit) x 2 (FMA) x 1.1Ghz = 52.8Gflops

(샌디브릿지의 경우 엔비디아 지포스의 예전 SFU와 비슷한 EU내의 두번째 파이프까지 치면 x 2 flops.

이 두번째 파이프까지 (SFU 같은) 동시에 쓰는 경우는 10% 남짓이라고 합니다.)

 

예 : HD 4000 (GT2. i7-3770k) = 16(EU) x 8flops (128 x 2) x 2 (FMA) x 1.15Ghz = 294.4Gflops

예 : HD 2500 (GT1. i5-3570) = 6(EU) x 8flops (128 x 2) x 2 (FMA) x 1.15Ghz = 110.4Gflops

예 : HD 4600 (GT2.i7-4770k) = 20(EU) x 8flops (128 x 2) x 2 (FMA) x 1.25Ghz = 400Gflops

예 : Iris Pro 5200 (GT3e. i7-4770R) = 40(EU) x 8flops (128 x 2) x 2 (FMA) x 1.3Ghz = 832Gflops

64bit 배정밀도 연산의 경우는 하나의 파이프만 가능하고 2사이클 처리이기 때문에 단정밀도의 1/4 성능 입니다.

 

즉 내장그래픽이 동 클럭일 때 1EU당 이론적인 최대 연산성능은  아이비브릿지와 샌디브릿지, 샌디브릿지 이전의 그래픽이 각각 4:2:1 의 성능 비율 입니다. 이론적인 Flops 성능이 이렇다고 해서 게임성능도 이렇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다른 회사의 그래픽도 마찬가지. 아키텍처가 같아도 그렇고, 다르면 당연히 또 다르고, 또한 어디까지나 피크 성능 이란것을 염두.), 이런 것을 알면 이론적 차이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G4 시리즈의 EU가 10개이고, 샌디브릿지 GT1이 EU6개 (규모가 큰 GT2는 12개), 아이비브릿지의 GT1이 EU6개인데 (규모가 큰 GT2는 16개), 동클럭일 때 아이비브릿지, 샌디브릿지, G4시리즈 이런 순서로 성능차이가 나겠죠. 그냥 대충 생각하면 G4시리즈는 아이비기준 2.5개 EU 정도 성능인데, 클럭도 낮으니까.. 아이비 1.x개 EU 연산 성능이 되겠죠.

X4500HD (G45) = 10(EU) x 4flops (128) x 800Mhz = 32Gflop 로 대략 아이비 EU로는 1.73개 분이네요.

 

...


Intel®
 Graphics
DirectX OpenGL OpenCL Shader
Model
Support
Intel®
Quick
Sync
Video
Intel®
Wireless
Display
(WiDi)
Intel®
Insider™
technology
 InTru™
3D
Intel®
 HD
Clear
Video

Tech-
nology

  Iris™ Pro
 Graphics
5200 on
4th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하스웰
GT3e)
 11.1
(DX)
 4.3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Iris™
Graphics
5100 on
4th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하스웰
GT3)
11.1
(DX)
4.3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5000 on
4th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하스웰
GT3)
 11.1
(DX)
4.3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4600 on
4th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하스웰
GT2)
11.1
(DX)
4.3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4400 on
4th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하스웰
GT2)
11.1
(DX)
4.3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4200 on
4th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하스웰
GT2)
11.1
(DX)
4.3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4000 on
3rd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아이비
브릿지
GT2)
 11
(DX)
4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2500 on
3rd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아이비
브릿지
GT1)
 11
(DX)
4
(OGL)
1.2
(OCL)
5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on
Intel®
Pentium®
Processors
2000
/G2000
/G2100
Series
(아이비
브릿지
펜티엄
GT1)
 11
(DX)
4
(OGL)
1.2
(OCL)
5
(SM)
 No  No No No No
 HD
Graphics
on
Intel®
Celeron®
Processors
900/1000
/G1000
Series
(아이비
브릿지
셀러론
GT1)
11
(DX)
4
(OGL)
1.2
(OCL)
 5
(SM)
 No No No No  No
 HD
Graphics
3000/2000
on 2nd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샌디
브릿지
GT2.GT1)
10.1
(DX)
3.1
(OGL)
No
(OCL)
4.1
(SM)
Yes Yes
Yes
Yes
Yes
 HD
Graphics
on Intel®
Pentium®
Processors
900/B900/
G600/G800
Series
(샌디
브릿지
펜티엄
GT1)
 10.1
(DX)
3.1
(OGL)
No
(OCL)
4.1
(SM)
No
No No No No
 HD Graphics
 on Intel®
Celeron®
Processors
700/800/
B700/B800/
G400/G500
Series
(샌디
브릿지
셀러론
GT1)
 10.1
(DX)
3.1
(OGL)
No
(OCL)
4.1
(SM)
 No No No No No
 HD Graphics
on 1st Generation
Intel® Core™
Processors
(32나노
네할렘
2코어+GPU버전
클락데일)
10.1
(DX)
2.1
(OGL)
No
(OCL)
4
(SM)
 No Yes (Limited
to 1080i,
unprotected
content)

컨텐츠
보호가
걸리지
않은
1080i   
 No No No
 HD Graphics
on Intel® Pentium®
Processors
G6000/
P6000
/U5000
Series
(클락데일
펜티엄)
10.1
(DX)
2.1
(OGL)
No
(OCL)
4
(SM)
 No No No No No
 HD Graphics
on Intel®
Celeron®
Processors
P4000/
U3000
Series
(클락데일
셀러론)
10.1
(DX)
2.1
(OGL)
No
(OCL)
4
(SM)
 No  No No No No
 G35, G41, G43,G45,
GM45,GL40,

GS40,GS45,
 Q43,Q45,
B43,
 4 Series Express
10.0
(DX)
2.0
(OGL)
No
(OCL)
4
(SM)
No
No
No
No
No
 82GM965,
GM965, GL960
9.0
(DX)
1.5
(OGL)
No
(OCL)
4
(SM)
 No  No No
 No No
 965, 82965,
82G965, G965
9.0
(DX)
1.5
(OGL)
No
(OCL)

3
(SM)
 No No
 No No
No
 82910G,
82910GM,
82915G,
82915GM,
82945G,
82945GM,
82946GZ,
82Q963, Q963,
82Q965, Q965,
910GML, 915G,
915GM, 915GMS,
940GML, 945G,
945GM,
945GME,
945GMS,
945GZ,G31,
G33, Q33, Q35
9.0
(DX)
1.4
(OGL)
 No  2.0(1)
(SM)
 No  No  No No No
 865G, 82865G,
82852/
82855,
852/855, 82855,
82845G, 845G,
9.0
(DX)
1.3
(OGL)
 No  No No
No
 No No
No
82815,
8210
chipset, 810,
82810
 8
(DX)
1.1
(OGL)
No
 No  No No No No No

 

 

(1)은 소프트웨어 버텍스 쉐이더 지원 입니다.(즉 CPU로 처리)

 

위 표의 내용은 인텔에서  미국시간 2013년 6월 4일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인텔에서 입력 실수를 하지 않았다면 외부에서 정리된 내용보다

훨씬 정확한 내용일 것 입니다.

 

데스크탑 사용자들이 보지 못한 모델명들은 모바일용 이라 보시면 되고, 예전 칩셋 GPU내장 시절은 GM같은게 붙으면 모바일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데스크탑용들은 그냥 Q , G 가 1개만 붙던가.. GZ 정도가 있죠.

모델이 워낙 많아서 저도 다 확실히는 모릅니다. 예전 그래픽은 크게 신경쓸 사람도 없기야 하겠지만..(성능도 떨어지고.. 이제와서 뭘 할것도 아니고..) 어쨌든 필요가 있다면 자신의 모델명을 확인하세요.

G965같은게 대표적으로 다른 제품으로, 데탑과 노트북용 GM965가 다릅니다.

(GM965가 더 나중에 개발된거라 차이가 있습니다.)

 

칩셋이 아닌 그래픽 모델로 보면,

GMA 900은 915G, 915GGV,910GL,915GM,915GMS,910GML 

GMA 950은 945G, 945GC, 945GZ, 945GM, 945GU 

GMA 3000은 946GZ, Q965, Q963

GMA X3000은 G965

GMA 3100은 G31, G33, Q33, Q35

GMA X3100은 GL960, GM965

GMA X3500은 G35

GMA 4500은 Q43,Q45,동영상 지원 강화 GMA 4500MHD GL40,GS45,GM45,GM47

GMA X4500은 G41,G43, 역시 동영상 지원이 강화된 GMA X4500HD G45

(4500부터 그래픽 기능성능상 차이가 없어지고, 그 이전 모델들은 숫자가 같아도 X가 붙는 것과 아닌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X가 붙으면 순수 하드웨어 그래픽, 없으면 소프트웨어 버텍스 쉐이더 처리 같은..(픽셀 쉐이더는 하드웨어 입니다.)  예전 지포스로 설명을 하면.. X는 지포스GTS 같은것이고,  X가 없이 그냥 숫자는 지포스MX 같은 형태와 비슷하다 라고 생각해도 되겠죠.위에 말했듯이 4500부터는 이런 그래픽적 차이는 없어집니다. 동영상 가속같은 별도의 기능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

 

추가로 이후부터는 동영상 가속도 완전히 똑같이 지원 합니다. 같은 GT1~2이라면 그래픽 성능도 같구요. 이때부터 차이가 나는건 대표적인게 퀵싱크 같은것으로 동영상 변환같은 것 이라던가.. 무선 디스플레이 출력기능인 WiDi같은게 차이가 나는 것이죠.)

 

 

같은 그래픽 모델은(같은 아키텍처+ 엔진수)기본적인 순수 그래픽 성능이 같습니다.

각 개별 제품의 클럭에 따라서 성능에 차이가 나게 됩니다.

또는 같은 그래픽 아키텍처를 갖더라도,

일부 저가형 모델은 오픈지엘 버전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이 아닌 별도의 부가 기능의 차이도 있지요. 표에서 보듯이.)

 

(오픈지엘의 경우 다이렉트X 처럼 마소가 직접 컨트롤 하고 표준으로만 업데이트 하는 형태가 아닌, 각 업계에서 자신들의 추가 기능들을 확장으로 지원을 하고, 나중에 표준 기능으로 들어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래픽 회사별 차이가 나타 납니다. (여기에 추가로 나중에 버전이 올라가기도 하구요. 예를 들면 엔비디아 어떤 카드가 당시의 사양과 기사에는 OpenGL 3까지 지원이라고 써있지만, 나중에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보면 해당 카드에서 3.3을 지원한다던가 이렇습니다.)

 

 

 

 

가장 최근 드라이버 지원.

 

 

 

아래는 여러가지 끊긴 링크 등에서 버전을 확인한

각 그래픽 마지막 드라이버 입니다.

마지막 드라이버가 아닌 것도 있을지 모르지만.... 나름 마지막 드라이버 입니다.

또는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버전은 낮지만 받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본래 인텔 다운로드 사이트는 같은 버전의 드라이버를 ZIP 압축 버전과

EXE 2가지로 제공하기 때문에, 하나의 운영체제에 대한 파일이 총 4개 입니다.

비트별 각각 총2개, 다시 ZIP과 EXE 버전 으로 총4개. 인텔 사이트에서 파일이

없어진 뒤에 검색을 통해서 업로드 했기 때문에 어떤건 ZIP 파일이고

어떤건 EXE 파일 입니다. 어짜피 둘다 내용은 똑같습니다.

ZIP은 직접 압축 풀고 실행이고, EXE는 압축된 인스톨러 형식일 뿐이구요.

물론 블로그에는 용량 제한 때문에 모두 다시 ZIP 분할 압축을 해서 올렸습니다.

 

 

 

win9xe67.exe
4.50MB
win9xm67.exe
6.61MB

인텔 810, 815 계열 윈9x 드라이버 입니다.

여기저기서 검색해서 받은거라 (믿을 만한 사이트) 리드미 파일이 없습니다.

짧은 설명에 98,98SE,ME 지원이라고 나오네요.

 

 

readme_2k_xp.txt
0.03MB
win2k_xpe67.exe
4.29MB
win2k_xpm67.exe
6.40MB

인텔 810, 815 계열 윈도우즈 2000/XP 마지막 드라이버 입니다.

다른 그래픽 카드는 지원하지 않고 810, 815 계열 전용 입니다.

제가 해당 하드웨어가 없어서 둘 차이가 뭔지 모르겠네요

그냥 추측해 보면, 영문전용이고 멀티 랭귀지 다국어판인가? 정도??

(설치 이후에 제어판 언어 같은게)

인텔에서 직접 받은 파일이니까 문서 읽어 보고 잘 설치해 보세요.

810,815 계열은 3D 기능은 16비트(하이컬러) 색상만을 지원 합니다.

 

이후의 그래픽은 3D에서 32비트도 되지만, 성능 저하가 큽니다. 물론 예전 그래픽 카드는 인텔만 그런게 아니라, 외장 그래픽 카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도 라데온 지포스 간에 컬러 품질과 성능 낙폭 이런걸로 기사도 있고, 그 기사에 유저간에 논쟁도 많았으니까요. 그 하락 폭이 크냐 적냐 차이일 뿐이죠. 인텔 그래픽에서 예전 구형 그래픽이 낙폭이 크구요. 예전 게임들은 16비트 색상만 지원하던가, 16비트도 동시에 지원했죠..

 

 

 

 

https://youtu.be/UROVoautAyM?t=350

펜티엄3 733Mhz + 256MB SDRAM + 인텔 810 칩셋 내장 그래픽 게임.

스펙 설명은 처음부터 보세요. 게임부터 시작되도록 삽입했습니다.

 

 

 

 

win2k_xp14103.exe
5.90MB

845G 시리즈 윈 2000, XP 드라이버.

윈도 9x 는 아래 865g 9x 드라이버를 받으세요.

 

 

Intel_865G_GMA_Driver_Win9x_v13.6.1.exe
7.08MB
readme_2k_xp.txt
0.03MB
Intel_865G_GMA_Driver_Win2000_WinXP_v14.17.exe
5.05MB

인텔 865G 내장 그래픽 윈9x , 윈 2000 / XP 드라이버.

(830M ~ 865G. 910G,915G 까지)

 

 

865G 내장 그래픽 XP 구동에서 보드 D-sub 연결로 1920 x 1200 됩니다. (이런 게임들과 에뮬을 하다가 일부 해상도 문제로 865G에 관한 인텔 문서를 찾아서 읽어 보니, D-Sub 출력은 2048x1536x32bit 까지 되지만, 3D 렌더링은 1600x1200까지 된다고 합니다. 스샷으로 보여줄 수는 없지만, 제 모니터와 보드, D-sub 케이블로 디지털과 비교해 아주 약간 흐릿하지만, 나름 깔끔하게 보입니다. 모니터와 보드의 노이즈 제어, 케이블에 따라 d-sub 화질은 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G41 영상을 추가했는데, 해당 영상이 D-sub 출력을 받아서 외부 PC로 녹화한 영상 입니다. G41 영상처럼 깨끗하게 보입니다. 865G에 대한 약간의 추가 게임 성능과 에뮬레이터 성능은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위의 파판7 그림은 윈도우용 파이널 판타지7 한글 패치판)

 

 

 

https://youtu.be/yR-pn4q4MhU

펜티엄4 프레스컷 3Ghz 865G 내장 그래픽 EPSXE 구동.

 

 

 

https://www.youtube.com/watch?v=Er6Ojhx1_BY&list=PLrM38DyM-7Hc7NesOUdoETR8n8W5b3xxC

펜티엄4 3.0E + 865G 내장 그래픽 D-sub 출력 외부 PC 녹화 영상 목록.

 

 

 

 

https://youtu.be/MXv9vUe_h-4

865G 내장 그래픽 VLC 플레이어. 1080p 영상은 베이스라인 프로파일 입니다.

 

 

 

 

https://youtu.be/yJw3h0klahM

앞선 영상과 다르게, 저작권 걱정 없는 직접 플레이 영상을 프로파일 별로 인코딩 해서 테스트 한 영상.

펜티엄4에서  1920x1080p30 베이스라인 프로파일은 잘 돌아가고, 1280x720p30은 프로파일 관계없이 잘 돌아갑니다.

 

 

 

 

https://youtu.be/_8f_5fiH7aQ

865G 심시티4

 

 

 

[게임] NBA Live 2004 한글판 공식 고해상도 패치.

.

 

ReadMe-gma.txt
0.03MB
win2k_xp14_25_50.zip
9.57MB

910GL(910GML) ~ 915 시리즈, 945G, 946GZ, G965, Q965,Q963 등.

윈도우즈 2000, XP 32비트용 드라이버 입니다.

945G나 945GC나 똑같습니다. 945G만 써있어도 945GC도 동일.

 

 

win2k_xp14371.z01
9.77MB
win2k_xp14371.zip
3.94MB

Q963 Q965, G(Q)31 ~ G(Q)45 win 2000/xp 32비트 드라이버.

(G4 시리즈 32비트 XP 드라이버는 아래에도 있습니다)

 

 

winxp64_14371.z01
9.77MB
winxp64_14371.zip
9.12MB

Q963 Q965, G(Q)31 ~ G(Q)45 WinXp 64bit 드라이버.

(G4 시리즈 64비트 XP 드라이버는 아래에도 있습니다.)

 

 

winvista_15124.z01
9.77MB
winvista_15124.z02
9.77MB
winvista_15124.zip
1.20MB

Q33, Q35, G31 ~ G35 GL40, GL960 등, G965, G4 시리즈 Visata 32

(G4 시리즈 비스타/윈7 드라이버는 아래에도 있습니다.)

 

 

winvista64_15124.z01
9.77MB
winvista64_15124.z02
9.77MB
winvista64_15124.zip
1.06MB

Q33, Q35, G31 ~G35, GL40, GL960 등 G4 시리즈 비스타 64비트 드라이버

(G4 시리즈 비스타/윈7 드라이버는 아래에도 있습니다.)

 

 

 

readme.txt
0.00MB
win7_1512754.z01
9.77MB
win7_1512754.z02
9.77MB
win7_1512754.zip
3.04MB

945G 946GZ, 기타 940 ~ G(Q)965. G31 ~ G(Q)35. win 7 32

 

 

readme.txt
0.00MB
win7_64_1512754.z01
9.77MB
win7_64_1512754.z02
9.77MB
win7_64_1512754.zip
3.14MB

945G 946GZ, 기타 940 ~ G(Q)965. G31 ~ G(Q)35. Win 7 64

 

...............

kbench.com/?q=node/79895&page=2

 

클락데일 그래픽 성능, GPU 부스트로 더 높게!! | Page 3 | 케이벤치

3. 클락데일 GPU, 그 오버의 끝은? 지금까지 내장 그래픽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인 메모리를 공유해 그래픽 메모리 용량을 늘리거나 아니면 사이트포트 메모리를 장착하는 수준에 머물러

kbench.com

 

 

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74607&mn=7

 

클락데일 vs AMD, NVIDIA, 인텔 내장플랫폼 3종 벤치마크 Page 7 :: 보드나라

     7. 3D 그래픽 성능 비교 GMA HD의 3D 성능은 얼마나 좋아졌나 3DMark06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는 라데온 HD 4350 외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 린필드 코어 i5-750이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GMA HD를

www.bodnara.co.kr

위 기사에서 i5 661처럼 끝자리가 1인 프로세서는 기본 그래픽 클럭이 약간 더 높은 제품 입니다 (그런데 일반클럭 제품도 내장 그래픽 오버를 할 수 있습니다. 혹 보드에 따라 다를지는 모르겠는데, H55 보드에서 잘 됩니다.) G45, 클락데일 내장그래픽. AMD 785G 칩셋, 엔비디아 지포스9300 칩셋(775보드) 내장 그래픽 벤치마크.

....

 

다른 글에 올렸었던 윈도우7+ Q6600 은박오버 3Ghz + G41 그래픽 제어판과 게임.

스타2에 옵션 관련 메시지 무시하고 히오스 처럼 높여도 됩니다. 문제는 프레임.....

↓ 드라이버 설치 상태.

 

G41보드 + Q6600 은박신공은 -> 글을 참고 하세요. 다만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미 G41보드가 있으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 중고로 새로 사야 하는 거라면, 그냥 맘 편하게 P35나 P45같은 중고 보드를 사서 오버하세요. [벤치리뷰] 10년이 지나 Q6600으로 2017년 아직도 게임이 되는가?

 

 

 

Q6600 오버 3GHz G41 내장 그래픽 GMA 4500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해상도는 1024 x 768. 옵션은 나름 상급 옵션. 빛(Glow)는 나오는데가 거의 없고 (HDR 효과 같은거),  파사계 심도는 조준 사격 할 때 주변이 흐릿해 지는 효과 입니다 (위 영상의 총으로는 그런게 안나오지만, 일반 가늠자로 보는 총의 경우). 그림자, 반사맵,물 디테일 이런게 사양을 먹죠. 플레이 PC 출력을 외부PC의 캡쳐카드에 연결하고, 외부PC에서 인텔 퀵싱크 인코더로 녹화

잡설로 윈7의 경우도 업데이트를 하면, MS 엣지 브라우저가 설치 됩니다.

참고로 G41 보드의 출력은 D-sub 입니다. 노이즈는 없죠.

865G 보드도 이런식으로 깨끗하게 보입니다. 다만 모니터가 구리면 가로줄 생기구요.

(위 Q6600 글 링크에서는 DVI가 있는 G41MXP 보드이고, 콜옵 영상은 DVI가 없는 G41MXE 보드 입니다.)

 

www.guru3d.com/content-page/vga-charts-call-of-duty-4.html

 

VGA Charts - Call of Duty 4

Call of Duty 4 Activision recently released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the next installment in the popular war game series. Moving away from the World War II setting, Modern Warfare instead cente...

www.guru3d.com

△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VGA 차트.

위 차트는 AA 4x도 먹인거라 더 사양을 먹겠죠. 최저 해상도도 1단계 더 높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Em5d8vjsrY&list=PLrM38DyM-7HcJwozIxL9TeHnA9gEAWnWU

Q9650 G41MXP DVI 출력. 윈10 비공식 드라이버 설치. GMA X4500 영상 리스트.

윈도우10 G41 GMA X4500 던전앤파이터, 그라나도 에스파다 테스트.

윈도10 G41 GMA X4500 리그 오브 레전드, 콜옵2, 문명5, 문명4, 드래곤 에이지 테스트

에뮬레이터 및 H.264 1440P60 영상 재생. 동영상은 CPU (SW) 재생 입니다.

영상 우측 상단의 ≡ 를 누르면 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7Vista_64_151719.z01
9.77MB
Win7Vista_64_151719.z02
9.77MB
Win7Vista_64_151719.z03
9.77MB
Win7Vista_64_151719.zip
9.42MB

G4 시리즈 (G41,G45,Q45 등..) 비스타 / 윈7 64비트 드라이버

 

 

Win7Vista_151719.z01
9.77MB
Win7Vista_151719.z02
9.77MB
Win7Vista_151719.z03
9.77MB
Win7Vista_151719.zip
7.54MB

G4 시리즈 (G41,G45,Q45 등) 비스타 / 윈7 32비트 드라이버.

 

 

winxp64_144215.z01
9.77MB
winxp64_144215.z02
9.77MB
winxp64_144215.zip
3.69MB

G4 시리즈 (G41, G45, Q45 등) 윈XP 64비트 드라이버.

 

 

winxp144215.z01
9.77MB
winxp144215.zip
7.45MB

G4 시리즈 (G41, G45 Q45등) 윈XP 32비트 드라이버.

 

 

Intel_HD_winxp_14469.z01
9.77MB
Intel_HD_winxp_14469.z02
9.77MB
Intel_HD_winxp_14469.zip
2.72MB

1세대 코어 (소켓 1156) i3, i5, 펜티엄 그래픽 XP 드라이버.

 

 

윈10 드라이버 다운로드

G4 시리즈와 클락데일 윈10 드라이버는 위 링크를 눌러서 받으세요.

G41 보드에 윈10 새로 설치하고, 테스트 차 직접 설치 해본 결과 잘 됩니다.

윈도10에 기본 포함된 드라이버는 오픈지엘이 안되지만,

이건 추가로 설치한 드라이버라 그래픽 제어판이 깔리고, 그래서 Opengl 도 잘 됩니다.

(인텔이든 타사든 윈도 깔고 나니 드라이버가 깔려 있는데, 그래픽 제어판은 없고 그냥 드라이버만 덜렁 있으면 OpenGL이 안되구요. 윈10 설치를 하고 나니까 드라이버가 깔려 있는데, 그래픽 제어판도 같이 깔려 있으면, OpenGL이 됩니다.)

 

이것 이전에도 개인이 만진 다른 윈10 드라이버도 있었는데,

그건 영 성능도 안좋고.. 설치도 복잡하고, 좀 말도 있었는데

(여기 올리려다가 직접 설치하고 테스트 해보고 안올리기로 결정),

이건 설치도 정식 드라이버와 똑같이 그냥 클릭해서 바로 설치하면 되고 (구버전 확인 경고 뜨지만),

성능이나 호환성도 괜찮은것 같고 딱히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바이러스 이런 것도 검출이 안되구요.

단 설치는 각자의 책임으로 하세요. 제가 보증하지 않습니다.

물론 저는 잘 쓰고 있습니다. 아래 몇가지 설명 추가 했습니다.

원드라이브나 메가 아래의 x32 또는 x64 driver를 클릭해서 받으면 됩니다.

 

제가 샌디브릿지 CPU가 없어서 (아이비 부터 있어서) 직접 확인은 불가하지만,

윈도10 업데이틀 하고나면 제어판 포함 드라이버가 설치 된다고 하니까

샌디 브릿지 이상 내장 그래픽은 윈10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로 쓰면 됩니다.

이하 윈도우 8, 8.1, 7, vista, xp 드라이버는 인텔 사이트에서 아직 제공하니까 받으면 되구요.

 

중간 내용 추가로, 1세대 코어 (소켓 1156) i3와 i5 클락데일의 (i3-530 등이나 i5-660 같은 내장 그래픽이 있는 2코어 4스레드 제품) 경우 윈도우즈10 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클락데일도 제어판과 드라이버가 설치 됩니다. 20H2 버전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인텔 드라이버를 설치 했을 때 나오는 그래픽 속성과 그래픽 옵션이 나옵니다.  눌러보면,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고 나오는데 설치를 하면, 드라이버 제어판이 나옵니다. 이건 제가 직접 해보고 쓰는 내용 입니다. 샌디는 없어서 못해봤지만, 클락데일은 있어서요.

 

추가로 윈10 초기 드라이버로 끝났던 아이브브릿지나 하스웰의 경우 새로운 드라이버가 등록되었습니다.

(신버전 드라이버 중 윈7 버전은 윈7 SP1에서 윈도 업데이트 후에 동작 합니다).

 

 

 

윈10 64비트 + G41 보드 + E8500 + 램 싱글채널. 도스박스 그래픽 출력 오픈지엘 설정.

(도스박스의 OGL 옆의 프레임은 중요하게 안봐도 됩니다. 액션 슈팅 게임처럼 동적인 화면이면 프레임이 좀더 나오고, 프린세스 메이커 처럼 거의 정작인 화면은 프레임이 낮습니다. 프린세스 메이커에서 마우스를 막 움직이면 프레임이 높이 올라 갑니다.)

 

 

 

도스박스에서 MT-32 실행.

 

 

 

그날이 오면3.

 

 

 

 

https://tv.kakao.com/v/415770732

미디 파일 재생.

 

 

[에뮬레이터] 윈도용 도스 에뮬레이터 도스박스(DOSBox) 0.74

 

▲ 도스박스 설정 및 더 좋은 사운드로 게임과 MID 파일을 듣고자 하면 위 글을 참고.)

 

 

윈10 64비트 + G41 보드 + E8500 + 램 싱글채널. NDS 에뮬 HQ2xS 필터 적용. 그래픽 출력 오픈지엘.

끊기거나 하지 않으며, 소리의 늘어짐이 없는 매끄러운 실행.

 

문명5도 DX11 모드로 돌려봤는데, 잘 돌아 갑니다. 성능상 프레임은 낮지만요

(G41 칩셋이 DX11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문명5를 하면 테셀레이션이 적용되지 않섭니다.)

 

 

G41 윈10 64비트 드라이버 Q9650 팟플레이어 2880 x 2160 동영상 소프트(SW) 재생.

팟플레이어의 경우 렌더러 설정에 따라서 영상 재생시 에러가 뜨거나, 재생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마우스 우클릭 "영상" -> "영상 출력 장치" -> "자동 선택(권장") 이렇게 되어 있는게 기본인데, 이것을 "VMR 7 Windowed" 또는 "VMR 7 Renderless" 로 바꿔 주세요. 이렇게 하면 영상 재생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꼭 동영상이 아니어도 고전 게임을 돌린다던가 무조건 G41의 X4500이 원래 성능이 높지도 않지만, 인텔 그래픽 제어판에서 전원 관리 메뉴에서 "최대 성능" 으로 꼭 바꿔주세요. 이외에 이것과 다른 제어판을 보여주는 HD 그래픽 이상에서도 보드에 따라서 전원 옵션이 있다면 꼭 바꿔 주세요. 또는 장치관리자에서 보면 그래픽 전원 관련 옵션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쪽에서 바꿔도 됩니다. 보드에 따라서 이런게 없으면 그냥 뭘 할 필요는 없구요.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경우는 저 위에 865G로 VLC 돌린 영상과 같이 "도구" -> "환경설정"  "비디오" 에서 "DirectX (Direct Draw)"로 설정하거나 "Direct3D9 비디오 출력" 또는 "윈도우용 OpenGL 비디오 출력" 으로 설정하고 돌리면 됩니다. 이 시스템 환경에서는 Direct3d9나 윈도우용 OpenGL로 하면 영상에 관계없이 잘 되구요. DXVA는 환경 설정 "입력/코덱" 에서 DXVA 2.0으로 설정하면 되구요. 위에서 말 했듯이 중요한 H264는 가속이 안됩니다만.. 이 영상은 MPEG2라서 가속은 되죠.

 

 

MPEG2 영상을 입력/코덱에서 하드웨어 가속 디코딩을 "사용안함" 으로 설정한 경우.

 

 

 

팟플레이어와 동일한 윈도우10 G41에서 2880 x 2160 H264(AVC1) 영상 소프트 재생.

(팟플레이어 에서 Tab 키를 눌러 화면에 정보를 표시하면 의외로 CPU를 많이 먹습니다.)

 

이외에 특정 에뮬레이터의 경우 그래픽 API (그래픽 메소드)를 게임 실행 중 바꾸면 에뮬이 멈출 수 있습니다. 게임을 로딩 해서 실행하기 전에 그래픽 메소드를 바꾸고 게임을 실행 하세요. ZSNES, SNES9X, VisualBoy Advance, VirtuaNES, KegaFusion 등의 에뮬레이터 모두 테스트 해봤습니다. DDRAW, OpenGL, Direct3D 모두 잘 됩니다. ZSNESW의 경우 혹시 풀스크린에서 프레임이 잘 안나오면, 풀 스크린이 아닌, 바탕화면 해상도 윈도우 모드로 구동 하세요. 보이는 것은 풀 스크린과 똑같고 프레임 잘 나옵니다.

 

블로그의 각 에뮬레이터 마다 구동 화면을 추가 했습니다. 기타 게임도 돌아는 가는데, 소유 게임이 많지도 않고, G41로 윈도10에서 돌아가는 게임을 돌리기는 힘들고, 구형 게임이라면 구형 OS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까 구형 OS를 설치하고 정식 드라이버 설치하고 돌리면 되겠죠. 윈10에서는 에뮬레이터 정도로 굴린다면 충분하구요. DVI 포트 달린 G41이면 금상첨화. 최근의 OS에서 의외로 인텔 내장이 에뮬레이터 돌리기가 좋습니다. AMD나 엔비디아 외장에 비해서요. 인텔 내장만 최신 OS에서도 선형 보간이 제대로 작동하기 때문이죠.

 

[에뮬] 세가 에뮬레이터 Kega Fusion 3.64

 

 

[에뮬] 윈도용 패미콤 에뮬레이터 VirtuaNES 0.97

 

 

[에뮬] 윈도용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ZSNESW 1.51

 

 

[에뮬] GBA 에뮬레이터 Visual Boy Advance 1.80 마지막 버전.

 

각 에뮬레이터 내용을 참고 하시고, 각각의 글에 있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하세요.

 

 

Installation_Readme_64.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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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7Vista_64_152258.zip
4.82MB

1세대 코어 (1156) i3 및 i5, 펜티엄 윈 비스타, 7 64비트 드라이버.

 

 

Installation_Readme_32.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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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7Vista_152258.zip
3.99MB

1세대 코어i (1156) i3 i5, 펜티엄 그래픽 윈도우 비스타 / 7 32비트 드라이버.

 

 

 

Readme_32.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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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xp_145111.zip
3.11MB

2세대 (3세대) 코어i (소켓 1155) 내장 그래픽 XP 드라이버

 

 

Readme_64.txt
0.0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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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0MB

2세대 (3세대) 코어i 내장 그래픽 XP 64bit 드라이버.

샌디브릿지와 아이비브릿지가 인텔에서 XP를 공식지원 하는 마지막 그래픽 입니다.

 

 

 

installation_readme.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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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코어i  윈도우7/비스타 32 비트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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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4MB

2세대 코어i 윈도우7/비스타 64비트 드라이버

 

 

 

 

ReadMe.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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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코어i 윈도우즈7/8/8.1 32비트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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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코어i 윈도 7/8/8.1 64비트 드라이버

 

 

 

 

ReadMe.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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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코어i 윈 7/8.1/10 32비트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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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코어i 윈 7/8.1/10 64비트 드라이버.

 

 

 

readme.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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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XP32.7z.002
3.89MB

4세대 코어i (하스웰 소켓 1150) 윈XP 임베디드 32비트 드라이버.

(이 드라이버는 안깔아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readme (2).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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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대 코어i (하스웰 소켓 1150) 윈7/8.1 32비트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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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MB

4세대 코어i (하스웰 소켓 1150) 윈7/8.1 64비트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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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대 코어i (하스웰 소켓 1150) 윈10 32비트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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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9MB

4세대 코어i (하스웰 소켓 1150) 윈도우즈 10 64비트 드라이버.

 

 

 

 

내장 그래픽 벤치마크. 일본어로 써 있는 게임은 스트리트 파이터4

 

내장 그래픽 게임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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