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년 6 월에 Haswell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채용하는 제 4세대 Core 프로세서가 정식 발표되어 이미 약 3개월이 경과했다. 처음에는 한정된 제품 라인업 밖에 준비되어 있지 않았지만, 8월 하순되어 2 코어 데스크톱 PC 모델이 자작 시장에 등장하는 등 그 상황에도 변화가 나오고 있다.
그리고 9 월 5 일, 마침내 6 월의 시점에서 발표 된 것만으로 유통되고 있지 않은 새로운 통합 그래픽 기능 (이하 iGPU) " Iris "(아이리스)를 집적한 CPU가 시장에 등장했다. 마우스 컴퓨터는 게이머를 위한 제품 브랜드「G-Tune」로 준비한 " NEXTGEAR-NOTE i200SA1 '(이하 i200SA1)는 " Intel Iris Pro Graphics 5200 '(이하 Iris Pro 5200)가 통합 된 CPU " Core i7-4750HQ '(이하 i7-4750HQ)를 탑재하고 있다.
이러면 당연히 테스트 해 보는 수밖에 없다. 4Gamer 그럼 즉시 i200SA1의 3D 성능을 차분히 검증해 보자 ......라는 것이 었지만, 결론부터 먼저 말하면, 불행히도 그것은 실현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1.입수한 개체와 최종 제품에서는 "성능에 영향을 주는 스펙"에 차이가 있다고 공식 발표 직전에 밝혀졌다.
2. "성능에 영향을 주는 스펙"을 4Gamer에서는 보충 할 수 없었다
두 가지 사정에 의해, i200SA1는 노트북 PC 자체의 성능 평가를 실시 할 수 없게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단, i200SA1 (최종 제품과는 스펙이 약간 다른 개체)가 수중에 있는 것은 사실. 그래서 이번에는 현재 전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전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Haswell 세대의 iGPU를 복습
그래서 우선은, Haswell 세대의 iGPU가 어떻게 되어 있었는지를 되돌아 보자. i200SA1가 가진 i7-4750HQ의 iGPU, Iris Pro 5200은 Haswell 세대의 iGPU의 최상위 모델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면 Haswell 세대의 iGPU는 성능에 대해 5 단계의 "Graphics Level"로 분류되어 각각 다른 브랜드 또는 제품 번호가 부여 된 ( 관련 기사 ). 구체적으로는 아래에 표시된 슬라이드와 같고, Iris Pro 5200은 Graphics Level로 하면 「GT3e "이다.
하스웰 세대 내장그래픽 브랜드와 그래픽의 레벨
슬라이드는 GT3e 아래에 "GT3 (28W)」GT3 (15W)"이고 이어 각각 "Intel Iris Graphics 5100」 「Intel HD Graphics 5000 '브랜드가 제공되고 있지만, Intel은 특히 GT3e와 GT3 (28W)를 「Haswell 세대에서 특히 높은 3D 성능을 가진 iGPU (의 Graphics Level) " 라고 한다. 즉, Iris 브랜드는 성능 향상된 버전 iGPU의 증거 라는 셈이다.
아이리스 시리즈의 장점.
구체적으로 어떻게 강화되고있는 것일까?
인텔 내장그래픽의(iGPU) 쉐이더 프로세서는 4개의 단정밀도 부동 소수점 연산기로 이뤄진 실행유닛 (EU)로 구성되어 있고, 코어 i7-4770k와 같은 HD 그래픽스 4600 제품이 EU 20개, 아이리스 및 아이리스 프로가 EU 40개로 구성되어 있다. 총 단정밀도 연산기의 숫자는 4600이 80개,
HD Graphics 5000 이상 "GT3 시리즈"는 EU 수는 40 개. GT2 대비 2배 규모에 달하고 있다. 연산기의 숫자로 말하면 160 개이며, Intel로서는 전대 미문의 규모라고 말해도 좋은 것 같다. 물론, 3D 성능은 GPU의 규모에 따라 선형으로 오른다는 것은 아니지만, HD Graphics 4600 대비 상당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있는 것은 틀림 없다.
(모든 그래픽 카드가 그렇습니다. 메모리 대역폭 같은걸 떠나서 완전히 선형적으로 성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클럭을 올리는게 차라리 선형적인 증가가 되죠. 다만 클럭을 무리하게 올릴수 없고(전력,발열) 적절한 코어의 증가 + 공정에서 커버 가능한 적당한 클럭 증가 등으로 선형적 증가를 얻을수는 있겠죠. 만약 TDP가 중요하다면.. 공정에서 저전력으로 뽑아내면서 코어만 2배로 느릴수도 있을테고요. 2배는 안되겠지만.. TDP대비 성능증가등을 보면 이쪽이 좋을 것 입니다.물론 회로를 늘리는게 무조건 좋은건 아닐테고.. 설계자들이.. 공정상에서 얻는 이득, 회로를 2배로 할때의 이득.. 회사마다 공정도 다 다르고.. 여러가지 따져서 설계를 하겠죠.)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이, Haswell 세대에서 유일하게 Iris Pro 5200 만 온칩 고속 DRAM을 탑재한 모델 이 될 것이다. 이 DRAM은 " eDRAM "(embedded DRAM 내장 DRAM) 이라고 하는, 그래서 Graphics Level도 GT3 'e'가되고 있는 것으로, 이 eDRAM은 프로세서의 실리콘 다이와 고속 버스로 연결되어, 외부 캐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덧붙여서, "추가 eDRAM을 고속 외부 캐시로 사용」이라고 하는 것은, Xbox 360에서도 채용되고 있는 아이디어다. Xbox 360의 eDRAM은 GPU에서 렌더링 버퍼 캐시로 사용되기 때문에 픽셀 조작 등의 특수 기능을 가지는 특징이 있다. 한편, GT3e의 eDRAM은 iGPU 전용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Intel은 실제로 "일반 캐시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라는 설명을 하고 있다. (엑스박스 360의 eDRAM은 10MB 용량에 대역폭은 32GB/s , 엑스박스 원의 ESRAM은 32MB 용량에 읽기 쓰기 대역폭 각각 102GB/s 입니다.)
CPU 코어에서 본 캐시 계층은 LLC (Last Level Cache)의 외측이 된다. 즉, CPU 코어에서 볼 경우에는 L4 (4 차) 캐시, iGPU에서 본 경우에는 L3 (3 차) 캐시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160 개 연산기 클러스터에서 병렬 처리 iGPU에 있어서, 그래픽 메모리 버스 대역폭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만큼, iGPU 전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eDRAM은 "DDR3-1600 듀얼 채널 25.6GB/s 밖에 대역폭이 안되는 메인 메모리와 iGPU가 필요로하는 대역폭의 간격"을 어느 정도 채워줄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메모리들의 대역폭은 이보다 더 낮습니다. 또한 각 CPU제조사의 CPU별로 같은속도의 메모리를 사용해도 실제 대역폭은 전부 다릅니다. 쉽게 실제로 설명을 하면 인텔쪽이 실제 메모리 성능이 가장 높고.. ARM같은 제품들은 떨어집니다.)
또한, eDRAM의 크기, eDRAM과 프로세서 코어를 연결하는 버스 대역폭 등의 자세한 내용은 현시점에서도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다이 크기를 보면, 1Gbit, 즉 용량 128MB 정도가 아닌가 하는 인상이지만, 어디까지나 모양을 기본으로 한 추측에 지나지 않고, 현재 eDRAM의 세부 사항은 기밀 베일에 싸여 있다고 말해도 좋다. 그래서 Iris Pro 5200 3D 성능이 신경이 쓰이는 것이다.
GT3e 버전의 하스웰 (작은 칩이 100GB/s 속도의 eDRAM)
제품 | NG-N-i200SA-1 | |
CPU | Core i7-4750HQ 기본클럭 2.0GHz, 터보클럭 3.2GHz 4코어 8쓰레드, L3캐쉬 6MB |
|
칩셋 | 인텔 HM87 Express | |
주메모리 | PC3L-12800S-11-10-D0 DDR3-1600 8GB x 1 (PC-12800 DDR3L, 11-11-11-28 |
|
내장 그래픽 | 인텔 아이리스 프로 그래픽 5200 | |
저장장치 (C 드라이브) | SSD 128GB, mSATA (SK 하이닉스 HFS128G3AMNM-1010A) | |
저장장치 (D 드라이브) | HDD 500GB WD Blue (WD5000LPVX-22V0TT0) | |
운영체제 | 윈도우즈8 64비트 | |
그래픽 드라이버 | Intel Iris and HD graphics Driver 15.31.9.64.3220 | |
LCD | 1920 x 1080 (무반사 코팅) |
(기타 자세한 노트북 사진이나.. 분해사진등 내용이 있는데.. 국내서 구할수 없는 노트북이라..그냥 뺍니다.)
불행히도 3D 성능의 정확한 확인은 되지 않고
이번에는 일단 "잡힌 것"을 게재
그래서, 본래라면 여기에서는 Iris Pro 5200, 그리고 i200SA1의 성능에 다가 가게 되어야 하지만, 불행히도, 첫머리에서 소개한 문제에 따라 그것을 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Core i7 · i5 · i3-4000 시리즈 (Haswell)는 당초 i200SA1의 BTO 표준 구성으로, 메인 메모리는 8GB × 1이라는 사양이 될 것이었다. 그것이, 발표 직전이 되서, 8GB × 2가 되어, 필자의 수중에 있는 제품은 "판매되지 않는 구성 개체" 가 된 것이다. 이것이 제대로 테스트를 실시 할 수 없는 이유 그 1이다. (테스트 제품이 메모리 대역폭이 절반밖에 안되죠. 실판매 제품은 듀얼채널이고, 테스트 제품은 싱글채널이니까요.)
"이러면 메모리 모듈을 더하면 되잖아"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여기에서 이야기가 2이다. 이번 입수한 개체는 마우스 컴퓨터에서 별도로 제공받은 "최종 제품에 채용되는 메모리 모듈"을 꽂을 경우에도 4Gamer에서 독자적으로 마련한 산 맥스 테크놀로지제의 8GB 모듈 2 장 세트 "SMD-N16G28CP -16KL-D DDR3L-1600 SODIMM 16GB "를 꽂을 경우에도 묘화 부하가 높은 3D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벤치 마크 점수가 극단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이 확인된 것이다. "별로 점수가 늘지 않는 '라는 것이 아니라 점수가 단일 채널 액세스시 대비 4 분의 1 정도까지 폭락 되는 것이다.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메모리 모듈 2개를 꽂아 용량 16GB로 한 경우에만 Windows 시작 도중에 "ACPI_BIOS_ERROR"라는 표시가 나오고, Windows가 구동되지 않는 문제가 때때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 수 있었다. 그래서, "어떤 사정에 의해, 필자의 수중에 있는 개체에만 SO-DIMM 모듈을 2매 가 되면 불안정하게 되어 버린다" 라고하는 것과 같다. 마우스 컴퓨터에 따르면 최종 제품에서 그런 문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므로 시제품 다운 부득이한 문제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덧붙여서, 8GB 모듈 1 장으로 작동한 행동에 이상한 점은 전혀없고, 벤치 마크 점수도 당연한 것으로 보이는 것을 얻을 수 있었다. 물론 메모리가 싱글 채널 액세스가 되므로, 메인 메모리는 "효과" 시험 점수는 최종 제품 버전에 비해 상당히 낮다고 생각되지만, 그래도 HDG 4600을 통합 한 i7-4770K 대해 벤치 마크 점수는 1.2 ~ 1.5 배가 되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은 어디 까지나 참고 값이라고 언급하면서, i200SA1 싱글 채널 메모리 액세스 구성에서 측정한 점수를 보여주기로 하고 싶다. 점수의 개별 평가 대상은 아니지만, GT3e 가진 실력의 일단은 엿볼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있다. 덧붙여 이번 비교 대상으로 마련한 시스템은 표 2-3 과 같다. (그래프에 사양이 나와 있어 표는 생략 합니다. 표그리기 은근 힘듬;;;;)
3D마크
파크라이 3
크라이시스 3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스카이림
PSO2
파이날 판타지 14
파이날 판타지 14
게이머를 위한 노트북 PC의 슬림화로 연결
테스트기의 문제로 점수의 섬세한 평가는 못했지만, 메모리 액세스가 단일 채널이 되어서도 적어도 HDG 4600보다 분명 높은 벤치 마크 점수를 보여줄 수 있는 부분에 Iris Pro 5200의 가치는 찾아 낸 것이다. 물론, 이번 테스트 결과를 보면, 「GT 650M을 탑재하는 등 노트북 PC 대신 될까? "라고 물었다 때 웃는 얼굴로"예 "는 답변하기 어렵다. 저가형 시장은 차치하고, 게이머 전용 PC 월드의 엔트리 시장의 개별 GPU를 구축 할 수있을 정도의 실력은 아직 Intel의 iGPU에 준비되어 없다고 봐야하는 것이 아닌가. 단, 온라인 게임용으로 결론 지은 노트북 PC의 저가격 화, 그리고 무엇보다 소형화, 박형화에 Iris Pro 5200가 해준 것 같은 기색은 느껴진다. 어중간한 검증 이지만 이번에는 이렇게 정리해두고 싶다.
(국내도 1채널 메모리 달린 HD 5000 그래픽 노트북들이 있는거 같은데.. 그런거 대신 참고적으로 보셔도 될거 같습니다. eDRAM이 없어서 차이야 있겠지만.... 또한 이전 기사이기 때문에.. 드라이버나, 게임의 패치 등으로 인해서.. 지금과는 성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2013년 9월 15일 기사 입니다. 당시에 올리려고 쓰다가 임시저장 한 기사인데.. 어찌저찌 블로그에 손을 못대다.. 임시저장 글 보다보니.. 보여서 지금이라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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