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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리뷰] 윈도우즈8의 도움으로 불도저의 성능개선이 있을까?

tware 2012. 11. 2. 22:30

몇몇 떠도는 소문으로 불도저의 경우 윈도7에서는 성능이
불완전 하며 (패치도 불완전 한거다),윈도우 8을 통해서 향상될 것이다 라는
소문이 있었는데 (말 그대로 그냥 소문일 뿐) 탐스하드웨어에서 윈도8에서의
불도저 성능을 점검하였습니다. (이것과 더불어서 윈도우가 잘 못쓰는 거다.

리눅스는 다르다 버전도 있습니다. (MS랑 인텔이랑 그렇고 그래서 그런 것이다).

그래서 리눅스에서는 불도저가 인텔 CPU를 이긴다 라는 썰....)

 

[벤치리뷰] 하스웰 리프레시 i7 4790 우분투 리눅스 (Ubuntu Linux)

 

윈도7때도 AMD에서 MS와 협조해 패치를 만들고
MS에서 배포했었죠. 벤치는 그래서, 윈도7에서 자동업데이트 상태,
윈도7 패치된 상태, 윈도8 별로 불도저 FX-8150의 성능을 비교 하였습니다.

결과부터 말하면, 별 차이는 없다 입니다. 사실 윈도7 때도
AMD에서 MS와 함께 패치를 만들고 배포되었지만..
그때도 별 차이가 없었죠. 이미 예견된 일인지 모릅니다.
물론 성능이 약간 오를 수는 있겠지만, 원래 불도저의 코어 자체가
IPC가 낮은 코어 입니다. 이걸 어떻게 할 수가 없죠.기본 하드웨어 성능이 있으니까요.

기본 원리는 윈도우7에서 (비스타 때 패치로 좀 해주지...) 도입된 인텔의 하이퍼스레딩 CPU에 적용된 SMT 파킹과 같은 것인데, 인텔쪽은 이득이 확실히 더 있지만, AMD쪽은 적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인텔의 각 코어는 논리코어 2개가 완전하게 공유하기 때문에 (매우 일부 각자의 자원 제외), 한쪽만 쓸 때는 혼자서 100%, 둘이 쓸 때는 나눠서 사용이 가능한데에 비해서, 불도저 코어는 SIMD/FPU 공유 외에는 두개의 코어가 완전히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차이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디코더와 L2 캐시도 나눠 쓰지만, 불도저 모듈의 디코더 능력 자체가 2코어 분에 해당하는 큰 디코더라 이건 나눠쓴다고 하기도 그렇습니다. L2 캐시도 당시와 지금에도 너무 거대한 2MB L2 캐시라 (L3가 있음에도 L2 2MB는 엄청난 크기입니다. 코어당 쳐서 1MB라 쳐도 L3 있으면서 L2 1MB는 엄청난 크기) 성능에 별 영향이 없을 테구요.

 

이부분도 썰이 있어서, 디코더 공유가 문제였다, 다음다음 개선판 (비쉐라 다음것) 스팀롤러에서는 디코더가 2개가 되니까 성능이 키왕짱이라는 썰을 또 풀기도 했는데, 애초에 불도저 코어 자체가 IPC가 낮은, 실행 유닛 자체가 적어서 디코더가 2개가 아닌 4개가 돼도 뒤에서 실행을 못하기 때문에 성능 증가가 별로 있을 수가 없죠. 실제로 데스크탑은 취소됐고, 그래픽 코어를 통합한 카베리만 나왔는데, 큰 증가 없었죠. 당연한 겁니다. 애초에 IPC가 낮고,  2코어의 실행능력에 해당하는 디코더가 있는건데 더 늘린다고 해도 당연히 성능 증가가 거의 없겠죠 (카베리에서 (3번째 불도저) 디코더 증가가 이후에 코어당 IPC 증가도 도모하기 위한 전단계로 미리 준비하고, 원래 4번째 불도저 버전까지 나오려고 했으니, 4번째 불도저에서 실행유닛 증가로 더욱 성능을 늘린다 라는 이유로 미리 늘린거면, 디코더 증가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 AMD 개발자들이 바보가 아닌한 1코어분 디코더를 모듈에(2코어) 넣었을리가 없죠. 우리보다 똑똑하겠죠. 뭐 기업 규모상 (연봉) 인텔 개발자들에 비해 조금 떨어진다 라던가.. 수준은 같지만 개발 인원의 차이가 (더 많은 아이디어, 개발시간 단축, 같은 기간이면 더 튜닝된 성능의 제품) 성능차이를 만들었다 라는거면 몰라도, 우리보다 멍청할까.......

코어가 많다고 무조건 성능이 좋으면, 펜티엄(586) 16코어 만들어서 쓰면 되겠죠.
그게 아니니까 코어별 고성능을 지향하면서도 코어수를 늘려가는 것이죠.
코어당 성능이 어느정도 비슷할 때 코어수가 많은게 좋은거지..
코어 자체의 성능이 떨어지면 코어수가 아무리 많아도 어쩔 수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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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게임별, 각 종류별로 일부분만 올립니다.)

 

 

게이밍 성능

 

 

배틀필드3 중간 품질. 윈도우별, 해상도별 초당 프레임.

 

 

 

 

더트 쇼다운 초당 프레임

 

 

 

스카이림 초당 프레임

 

 

 

 

 

 


오디오,비디오 변환,인코딩

 

 

 

542MB WAV파일 아이튠즈 AAC 변환과 Lame MP3 변환 시간.  분:초 (짧은게 좋음)

 

 

1분 22초 동영상 MOV -> MP4 변환 시간.

 

 

28초짜리 MPEG2 동영상  -> H.264 변환 시간

 

 

 

포토샵 CS6 이미지 필터링 (짧은게 좋음)

 

 

 

 

 

파일 압축시간

 

 

평균 성능차이. 결과적으로 1% 정도 차이 입니다.

 

 

평균 전기대 성능비 입니다. 윈도8에서 성능이 1% 늘었지만 전기도 1% 더 먹어서

결과적으로 전성비가 1% 떨어졌다는 슬픈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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