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드텍 아이리스 프로 5200 (GT3e = GT3 (EU 40) + eDRAM) 테스트 기사 입니다.
나오려면 좀 남은 제품이라, 실제 성능이라기 보다, 미리보기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굳이 GT3e같은걸 만들어서 넣을 필요가 있나 할수가 있는데..
테스트 그래프에 나오듯이 TDP를 보시면 답이 있습니다.
올인원용 R 제품을 제외하고 전부 노트북용만 GT3가 있는데.. 그런이유죠.
데스크탑이야 성능 좋은 VGA를 따로 달아서 성능을 만족하려면 얼마든지 가능하고
VGA TDP가 좀 높아도 사용이나 운영상에 전혀 문제가 없으니까 얘기가 달라지는 것이구요. 노트북은 TDP가 높으면 그 발열을 어떻게 할것인지.. (방열 설계만 해도 더 투자를 해야하고, 그래서 무거워지고, 그리고 배터리도 빨리 떨어지고..)
유독 AMD A10-5800k만 TDP가 없는데.. (데스크탑이라 없다고 볼수도 있겠지만, 다른 데스크탑은 다 TDP를 표기함) 5800k의 TDP는 100W 입니다.
핵심만 다시 말하면 이 CPU가 데스크탑 CPU라면 상당히 애매한 제품이 될 것 입니다. 매우 극소소의 사용자만 이 제품을 찾겠죠. (CPU가격이 똑같으면 아니겠지만.. CPU도 좀더 비쌉니다.)
이 제품은 배터리로 구동되는(전력) , 가지고 다니는 (무게, 발열=쿨링에 드는 무게, 노트북 케이스 크기)노트북용 제품이란걸 생각해야 합니다.
노트북용 외장 그래픽을 쓰면 그만큼 전력,발열에서 패널티가 그다는 거죠.
물론 노트북에서도 노트북용에서는 최상급 GPU를 사용한 데스크북(매우 무겁고,크고 강력한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야 그런쪽으로 가겠지만.. 통상적인 노트북 사용자가 다 이렇지는 않죠.(중급형 GPU를 끼운다 해도 덜할뿐 마찬가지)
그러니까 이런 이동성(무게,발열)과 전력(사용시간) + 어느정도의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용이라는 말입니다. 이 CPU의 성공과 실패는 이에 해당하는 이것을 원하는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가가 될것 입니다.
하스웰 GPU 아키텍처 & 아이리스 프로
하스웰 GT1~GT3의 구분
로우레벨 아키텍처 비교 | |||
AMD GCN | 인텔 Gen7 그래픽 | 엔비디아 케플러 | |
빌딩 블록 | GCN 컴퓨트 유닛 | 서브 슬라이스 | 케플러 SMX |
쉐이더 빌딩 블록 | 16와이드 벡터 SIMD | 2 x 4 와이드 벡터 SIMD |
32와이드 벡터 SIMD |
최소 구성 |
4 SIMDs | 10 SIMDs |
6 SIMDs |
최소 구성 (ALU) | 64 (1CU) |
80 (1 Slice) |
192 (1SMX) |
이론적 피크 GPU 성능 | ||||||
코어 또는 EU |
코어/EU당 피크 FP ops |
최대 GPU 주파수 |
피크 GFLOPS |
|||
인텔 아이리스 프로 5200,5100 (하스웰 GT3,GT3e) |
40 |
16 |
1300MHz |
832 GFLOPS |
||
인텔 HD 그래픽 5000 (하스웰 GT3) |
40 |
16 |
1100MHz |
704 GFLOPS |
||
지포스 GT 650M |
384 |
2 |
900MHz |
691.2 GFLOPS |
||
인텔 HD 그래픽 4600 (하스웰 GT2) |
20 |
16 |
1350MHz |
432 GFLOPS |
||
인텔 HD 그래픽 4000 (아이비 브릿지GT2) |
16 |
16 |
1150MHz |
294.4 GFLOPS |
||
인텔 HD 그래픽 3000 |
12 |
12 |
1350MHz | 194.4 GFLOPS |
||
인텔 HD 그래픽 2000 |
6 | 12 | 1350MHz | 97.2 GFLOPS |
||
애플 A6X |
32 | 8 |
300MHz |
76.8 GFLOPS |
코어(EU) x 코어당 fp x 클럭 = GFLOPS 입니다.
EU = 4unit x2 x 2(FMA) = 16flops
(내장 그래픽들의(샌디브릿지,아이비브릿지,하스웰, AMD A10-5800K)
[벤치리뷰] 인텔 4세대 코어 i7-4770K 리뷰 : 하스웰 성능 탐스하드웨어
OpenCL (GPGPU)성능은 위 기사를 참고 하세요.)
이론적 피크 GPU 성능 | |||||
|
피크 픽셀 필 레이트 |
피크 텍셀 레이트 |
피크 폴리곤 레이트 |
피크 GFLOPS |
|
인텔 아이리스 프로 5200,5100 (하스웰 GT3,GT3e) |
10.4 기가 픽셀/S |
20.8 기가 텍셀/S |
650 메가 폴리곤/S |
832 GFLOPS |
|
인텔 HD 그래픽 5000 (하스웰 GT3) |
8.8 |
17.6 | 550 | 704 | |
지포스 GT 650M | 14.4 |
28.8 | 900 | 691.2 | |
인텔 HD 그래픽 4600 (하스웰 GT2) |
5.4 | 10.8 | 675 | 432 | |
라데온 HD 7660D (데스크탑 트리니티 A10-5800K) |
6.4 | 19.2 | 800 | 614 | |
라데온 HD7660G (모바일 트리니티 A10-4600M) |
3.97 | 11.9 |
496 |
380 |
(CPU 벤치를 보시면, 어떤 해당 프로그램 하나 하나를 보는게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의 종류들로 보면, CPU 성능 순위가 조금씩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아예 초보분들은 그냥 아 이부분 성능은 이렇구나 하고 말겠지만,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은, 이 CPU의 이런쪽류 성능은 이렇고.., 저런쪽류 성능은 저렇구나 이런 생각을 갖을 겁니다. (초보 분들도.. 보실때 프로그램 하나 하나 자체도 물론 잘 봐야 겠지만... 프로그램 종류별로도 잘 보세요.)
그리고 여기서 더 깊게 들어가면.. 명령어 하나하나에 대한 처리 능력이 다 제각각 입니다. 설명을 위해서 예를 들면, 같은 코어MA인 콘로(65나노)와 울프(콘로 개선및 공정 이전판 45나노)을 보면, 울프에서는 Radix 16디바이더를 도입해서 나눗셈 연산 능력이 대폭적으로 상승합니다.
물론 게임이라던가.. 어떤 특정 프로그램을 하나로 보면, 어떤 특정 명령어만 계속 쓰는게 아니기 때문에.. 다들 알다시피 콘로와 울프는 동클럭에서 각각의 프로그램을 보면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약간의 차이만 날 뿐이죠. (이와 비교되는 AMD의 경우는 페넘2 세대까지 하드웨어 나눗셈 회로가 들어가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눗셈 연산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이렇게 CPU에서도 아주 세부적으로 보면, 각각의 성능이 차이가 나듯이.. GPU에서도 각각의 성능 차이가 나게 됩니다. 위에 보시는 텍스쳐 능력이라던가. 픽셀 능력이라던가.. 삼각형(폴리곤) 능력이라던가..
요즘에 또 도입된 테셀레이터 능력이라던가....
같은 회사라도 아키텍처가 다르거나, GPU 회사가 다를때 비슷한 성능의 GPU를 볼때(여러 게임들을 전체적으로 종합했을때) 세부적으로 보면 이렇듯 각각의 능력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게임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런 각각의 능력을 테스트 하는 것 역시 가능하구요.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각 분야별로 세부적으로 따라 테스트 하는 것이 있죠.
모 물론 이런 각각의 능력도.. 이론적인 성능과, 실제 성능의 차이가 있다는 것도 약간은 염두해 둬야 겠죠. 약간 다른 얘기긴 하지만, 예전에 엔비디아랑 ATI랑 한참 싸울때의 아키텍처를 보면.. ATI는 피크성능이 높은쪽이고.. 엔비디아는 상대적으로 실제 성능이 잘나오는 효율성 구조를 가졌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실제 성능이 엔비디아가 더 좋았었구요.
GPU 얘기는 아니지만..
[정보분석] 인텔 60코어 매니코어 "Xeon Phi" 정식발표
이런걸 보셔도 좋습니다.)
접근범위에 따른 메모리 지연
접근범위에 따른 캐쉬 메모리 대역폭
이론적 피크 메모리 대역폭 | |||
메모리 인터페이스 |
메모리 클럭 |
피크 이론 대역폭 |
|
인텔 아이리스 프로 5200 |
128bit DDR3 + eDRAM |
1600MHz + 1600MHz |
25.6GB/s + 50GB/s eDRAM (양방향) |
엔비디아 지포스 GT 650M |
128bit GDDR5 |
5016MHz | 80.3GB/s |
인텔 HD 5100/4600/4000 |
128bit DDR3 |
1600MHz | 25.6GB/s |
애플 A6X |
128bit LPDDR2 |
1066MHz | 17.1GB/s |
내장그래픽의 경우 (인텔 또는 AMD) 메인보드에 램을 듀얼채널로 장착할때의 경우 입니다.램을 1개만 달아서 싱글채널로 하면 128bit가 아닌 64bit가 되겠죠.
인텔이던 AMD던 CPU성능만 보면 메모리에 큰 의존도가 있는 연산분야가(FPU) 아닌 것에서는 성능상 큰 차이가 없지만, 연산분야라던가, 내장 GPU를 활용시에는 메모리에 따른 차이가 나게 됩니다. 내장 그래픽을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듀얼채널로 달아주세요.
인텔 하스웰 | ||||
CPU 구성 |
GPU 구성 |
다이 크기 |
트렌지스터 | |
하스웰 GT3e(QC) |
4코어 | GT3e | 264 제곱mm + 84 제곱mm |
? |
하스웰 GT2(QC) |
4코어 | GT2 | 177 제곱mm |
14억개 |
하스웰 ULT GT3 |
2코어 | GT3 |
181제곱mm | 13억개 |
다들 아시겠지만, 그래프 마다 위쪽에 higher is better는 높은게 좋은 것이고
Lower is better는 낮은게 좋은 것 입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좋은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미지 품질
(이미지 품질 비교시에는 반드시 무손실 파일, 원본 그대로 올려야 하는데.. (생각은 해놓고..) 다른 그림 올릴때 같이 올려서 이전 파일은 손실 압축 파일인 JPG형태로 올라갔습니다. 이미지 품질 관련 그림은 원본 PNG 파일로 전부를 교체를 했고, 추가 그림까지 전부 올렸습니다.) AF 품질로 봐도 이제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이런 테스트에서는 손실압축 파일들로 올리면 안됩니다. 손실압축 파일의 대명사인 JPG도 모 최대화질로 하면 거의 손실이 없긴 합니다만.. 어쨌든..
간단히 알아보고 싶으시면, 무손실 압축파일인 PNG파일을 윈도우 그림판에서 불러온 다음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JPG로 저장해 보시면 순식간에 화질저화가 발생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경우, 기본 스크린샷 파일이 지금은 JPG로 되어 있습니다. 품질은 3으로 되어 있구요. 남들에 비해서 내가 찍으면 왜 좀 떨어져 보이지?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와우 폴더의 WTF폴더 안에 config.wt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SET screenshotFormat tga로 바꾸시거나,
또는 와우 대화창에 /console screenshotFormat tga 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TGA파일이 귀찮다면,
/console screenshotFormat jpg
/console screenshotQuality 10 해주셔도 됩니다.
TGA와 마찬가지로 config.twf에 앞에 console 부분을 빼고 넣으셔도 되구요.)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AF 품질 인텔 아이리스 5200 (원본 PNG 파일)
AF 품질 엔비디아 GT 650M (원본 PNG 파일)
예전 샌디브릿지, 아이비브릿지의 AF 품질을 보고 싶으면 클릭.
유튜브에 올라온 몇몇 동영상을 추가했습니다.
동영상 자체에 별도의 해상도나,셋팅 설명이 전혀 없어서 그냥 영상과 제목 뿐입니다.
영상안에서 해상도와 셋팅화면이 나오니 그걸 참고하세요.
참고로 아이리스 프로 5200은 GT3 + eDRAM인 GT3e 이며 실행엔진 40기
아이리스 5100, 5000은 GT3로 마찬가지로 실행엔진 40기인데, 5000은 5100보다 클럭이 낮다고 합니다.
이하 하스웰 그래픽은 아리스가 아닌 이전처럼 HD 입니다.
현재 i7,i5에 기본으로 들어간 것이 GT2 (실행엔진 20기)가 들어간 HD 4600 입니다.
5200같은 경우 별도의 외장 그래픽을 사용 불가능한 올인원 PC, 노트북 용도 입니다.
5100, 5000 역시 올인원 및 울트라북 (일반 노트북이 아닌) 용도 입니다.
동영상을 보면 해상도 별로 몇분부터 있다고 자막이 나옵니다.
한대의 PC로 이렇게 녹화하면서 게임을 하면 프레임이 상당히 떨어진다는건 감안해서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그냥 게임할때 프레임 그대로 표시하려면 외부에서 별도로 찍어서 올리는
화면을 봐야 합니다. (캠으로 모니터를 찍는다던가.. 출력을 다른 어떤 장치에 연결해서 거기서 찍는다던가.. 또는 하드웨어 인코더로 찍는다던가요. 퀵싱크 같은거나, 별도의 인코딩 카드를 쓴다던가.. 이 경우는 약간 영향이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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